요즘같이 더운 날씨에 얼음이 자꾸 당기는 건 당연한 이야기지만 자꾸만 얼음을 씹어먹고 싶다면 다음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얼음을 먹고싶은 이유

가능성 1 철분 부족!

얼음을 먹는 습관은 철분 부족과 관련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빈혈환자들 사이에서 이런 행동이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빈혈환자들이 철분약을 복용하기 시작하면 얼음을 먹는 습관이 사라진다고합니다.

가능성 2 빙섭취증?

만약 이렇게 얼음을 씹어먹고싶은 충동이 오래 지속된다면 ‘빙섭취증’을 의심해봐야합니다. 빙섭취증은 냉식증이라고도 불리는 병으로 영양소가 없는 물건을 먹는 행위인 ‘이식증’의 일종입니다. 얼음을 씹어먹지 않으면 불안증세까지 보이게 되는 이 병은 강박장애로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얼음을 씹어먹으면 안되는 이유

치아 건강에 위협

딱딱한 얼음을 와그작 씹어먹는 행동은 치아 균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얼음을 씹는 행위는 치아에 큰 압력을 가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치아 표면에 실금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치아 균열로 이어져 시린이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유발

극도로 차가운 음료와 얼음을 먹으면 내장, 특히 위와 장의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소화불량,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습관을 고치는 방법

얼음을 자꾸만 씹어먹는 행동이 부족한 철분으로인해 일어난 증상이라면 철분약을 먹으면 해결될 일이지만, 그게 아니라면 습관적으로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껌, 과일 등 다른 것 씹기 : 입이 심심하지 않게 뭔가를 씹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삭아삭한 질감의 과일이나 계속해서 씹을 수 있는 껌 등이 좋죠. 물론 과도하게 씹는 행위를 계속하는 것은 턱 관절에도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얼음 녹여먹기 : 시원한 것을 계속 찾게 된다면 차라리 얼음을 씹지말고 녹여서 먹어보세요. 서서히 녹여서 먹으면 씹어 먹는 것 보다 체온도 천천히 오를 것이고, 치아에 손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