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푸로 팩을 한다고? 최근 샴푸로 거품을 내고 머리에 3분정도 방치하는 ‘샴푸팩’이 유행입니다. 샴푸 팩의 올바른 방법과 효능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unsplash

샴푸 두피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333 수칙! 미온수로 3분간 충분히 적신 후, 샴푸 거품을 모발에 3분 동안 방치한 다음, 마지막으로 3분 동안 충분히 헹궈내는 것을 잊지 마세요. 올바른 샴푸팩을 위해 단계별로 상세히 알려드릴게요.

 

1. 샴푸 전 3분!

샴푸 전, 반드시 브러시로 머리를 빗는 습관을 들이세요.  머리에 쌓인 먼지나 노폐물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브러시로 엉킨 머리카락을 풀어주면 샴푸 시 불필요한 머리 빠짐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브러싱을 충분히 한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두피와 모발을 충분히 적시도록 하세요. 이 때 물의 온도는 체온과 유사한 37도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마치 두피와 머리를 불린다는 느낌으로 충분히 적셔줘야 샴푸 팩의 효능을 최대한 느낄 수 있답니다. 두피가 예민한 상태라면 녹차 티백을 우려낸 물을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

 

2. 샴푸 팩 3분!

두피가 말랑말랑하게 준비된 상태라면, 이제 본격적으로 샴푸팩을 할 차례입니다. 만약 지성 두피라면 샴푸 팩 전 애벌 샴푸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샴푸 팩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풍성한 거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때 샴푸를 바로 두피에 바르고 비벼 거품을 내는 것은 금물! 500원 동전 크기 정도의 샴푸를 손에 덜어 몽글몽글한 거품을 만들도록 하세요. 거품은 머리 뒤부터 앞까지 꼼꼼하게 바르도록 합니다. 3분을 그대로 방치하기가 지루하다면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손톱으로 박박 문지르는 느낌보다는 지문을 이용해 지압을 하듯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아요.  단, 이 시간이 너무 긴 것도 두피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애벌샴푸부터 샴푸 팩까지 6분이 넘지 않도록 유의하길!

 

3. 샴푸 후 3분!

샴푸를 헹굴 때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특히 샴푸 팩을 한 뒤, 머리를 꼼꼼하게 헹구지 않으면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으며, 머리카락이 축처지고 뻣뻣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샴푸팩의 효능

3분이라는 시간이 짧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 샴푸팩을 하다보면 꽤나 공을 많이 들여야합니다. 이렇게 공들여 샴푸팩을 하는 이유들을 알려드릴게요.
– 기름진 모발을 보송보송한 상태로 만들기 위함이 주목적인 샴푸의 원료에는 세정제의 함유량이 가장 많습니다. 따라서 두피에 있는 노폐물을 깨끗히 제거하기 위해서는 조금 시간을 들여 방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샴푸에는 세정 성분 외에도 모발의 손상과 탄력, 윤기 케어를 돕는 원료들도 포함돼 있습니다. 이 원료들이 모발에 흡수되기 위해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성분이 단백질, 수용성 원료들이라 물에 씻겨내려가기 쉬운데요. 모발과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는 원료들이 잘 결합되어 붙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지난 다음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