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의 지독한 악취, 번거로운 분리배출로부터 구원해 줄 음식물 처리기. 내 라이프 스타일에 꼭 맞는 음식물 처리기 유형은?

TYPE 1 싱크대 설치형

싱크대 설치형은 싱크대 안쪽 1차 처리기에서 음식물을 분쇄해 2차 처리기로 보내는 방식입니다. 2차 처리기 없이 1차 처리기 분쇄 후 바로 배출되는 기기는 불법이죠. 현재 판매되는 분쇄형 처리기는 2차 처리기에서 미생물로 한 번 더 분해한 뒤 액상화 형태로 배출합니다. 음식물을 따로 모아두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분쇄할 수 있어 편리성도 뛰어나죠. 하지만 음식물 분쇄시 발생하는 소음이 큰 편이라 층간 소음에 민감하다면 유의해 사용해야 합니다. 또, 한번 분쇄할 때마다 2차 처리기가 일정 시간 동안 작동하기 때문에 2차 처리기의 소음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사용의 편의를 위해 2차 처리기 없이 불법 개조 설치할 경우 저층 세대에 배수구 역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제품 구매와 설치시 꼼꼼히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TYPE 2 건조&분쇄형

건조&분쇄형은 음식물을 고온 건조하며 잘게 분쇄시켜 가루로 만듭니다. 처리 전보다 95% 이상 부피가 줄어든 부산물은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돼 기존 음식물 쓰레기보다 분리배출이 간편하죠. 음식물 발생시 즉각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일정량까지 기기에 음식물을 모아 한 번에 처리하는 방법이라 기기가 작동한 후에는 추가로 음식물을 투입할 수 없습니다. 고온의 열과 바람에 의해 음식물을 건조하는 방식이라 악취를 정화해 줄 필터 관리도 필수죠.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유지비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배수구 막힘이나 역류 걱정 없이 음식물 쓰레기를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편이라 음식물 처리량이 많지 않은 이들이 선호하는 유형입니다.

TYPE 3 미생물 처리기

미생물 처리기는 음식물의 부피를 작게 만드는 것을 넘어 미생물과 미생물이 사는 배양토를 활용해 음식물을 분해, 제거시키는 친환경 방식입니다. 건조 & 분쇄기 타입과 달리 그때 그때 음식물을 처리할 수 있어 편리하기도 하죠. 게다가 미생물은 관리 여부에 따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유지비용도 거의 들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미생물 관리에 신경써야 하기도 합니다. 하루 최대 처리량을 넘길경우 미생물의 상태가 안 좋아지거나 죽을 수 있고, 이 경우 미생물을 회복하는 기간이 필요하기도 하죠. 위 두 타입에 비해 가격은 다소 높은 편이나 가족 인원수가 많고 평소 배출되는 음식물 쓰레기량이 많은 경우 추천합니다. 알맞은 용량의 제품을 선택하면 음식물 발생시 즉각 처리가 가능하고 2차 수거도 필요하지 않아 간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