눕고, 문지르고, 쓸어내리면 통증이 완화된다? 긴급한 상황에서 활용하기 좋은 응급처치법을 소개합니다.

초간단! 막힌 코 뚫는 자세

막힌 코가 위를 향하게 옆으로 누운 뒤 고개만 살짝 들어 발 쪽을 쳐다봅니다. 20초가량 버티면 막힌 코가 시원하게 뚫리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코는 비주기 규칙에 의해 오른쪽과 왼쪽이 번갈아 숨을 쉬는데요. 위와 같은 자세를 취하면 아래쪽 코가 수축되고 위쪽 코가 팽창되며 막힌 코가 뚫리게 됩니다.

급똥 막아주는 지압

갑자기 화장실을 가고 싶은 위급한 상황에서 활용하기 좋은 지압법입니다. 바로 장문혈을 자극하는 건데요. 새끼손가락 바깥쪽에서 팔꿈치 방향으로 쭉 내려가 손목 아래로부터 9c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장문혈을 눌러주면 됩니다. 장에 자극이 올 때 5초간 눌러주고 3초 쉬고 다시 5초 지압, 3초 휴식을 15회가량 반복하면 됩니다. 급작스러운 변의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속이 편안해지는  응급 마사지

갑자기 속이 더부룩하거나 속 쓰림으로 위가 불편할 때 간단한 방법으로 응급처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의자에 앉아 허리를 곧게 세우고 두 손을 모아줍니다. 두 손으로 명치에서 배꼽 아래까지 쓸어내리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위는 수많은 근육에 둘러싸여 있고 많은 자율신경이 분포해 있어 자극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긴장되고 스트레스 받은 위를 천천히 호흡하며 쓸어내리면 위 근육의 긴장이 완화되고 자율신경을 자극해 위가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생리통 완화 마사지

생리통도 근육통의 일종입니다. 생리혈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자궁근육이 심하게 수축하며 통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자궁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 주면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가장 튀어나온 양쪽 골반뼈 기준으로 3cm 정도 안쪽 지점을 지그시 누르며 뭉친 근육을 풀어줍니다. 온열 마사지와 함께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