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패션을 실천하는 방법은 나눠 쓰고 바꿔 입는 것. 넓은 공간, 켜켜이 쌓인 옷 더미를 각자의 취향과 재미로 꾸민 창고형 빈티지 숍 세 곳을 찾았다.

체크무늬 코트는 도쿄유즈드(Tokyo Used). 인조 퍼 트리밍을 더한 스노부츠는 문부츠 바이 분더샵(Moon Boot by Boontheshop).

TOKYO USED 

다양하게 즐기는 매력, 도쿄유즈드 컨테이너가 즐비한 경기 광주의 공장 단지. ‘여기가 맞나?’ 싶은 곳에 자리 잡은 도쿄유즈드는 규모가 660m²(약 200평)나 되는 창고형 빈티지 숍의 정석 같은 곳이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한 지 11년 차, 직수입을 하며 물류를 보관하려고 준비한 컨테이너 창고가 지금 매장의 시작이다. 접근성이 다소 떨어지는 위치임에도 입소문을 타고 많은 고객이 찾아온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시선을 사로잡는 ‘옷 산’은 도쿄유즈드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묘미 중 하나. 무게 1kg에 9천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옷 산을 헤치며 ‘디깅’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1층 안쪽에 마련된 프리미엄 존에는 에르메스, 샤넬, 루이 비통 등 각종 럭셔리 하우스의 백과 액세서리가 마련되어 있다. 다양한 백 컬렉션을 제공해 가방을 구매하려고 방문하는 고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모든 빈티지 제품은 100% 일본에서 수급하는데, 특히 명품은 일본 경매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어 이를 거쳐 가져온다고. 이 덕분에 확실한 정품 인증은 물론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것이 도쿄유즈드의 비결이다. 컨테이너 선별 작업을 매일 진행하며 새로운 옷 약 200점을 매일 업데이트한다. 백과 액세서리는 한 달에 20~30개. 무게로 재는 저렴한 제품부터 중저가, 럭셔리 하우스 브랜드까지 한곳에서 다양하게 만날 수 있는 도쿄유즈드에서 진정한 빈티지의 재미를 느껴보기를.
주소 경기 광주시 초월읍 용수길 188-1 문의 010-5847-8837 

 

크리스마스 모티프 패치가 가득한 니트 카디건은 밀리언아카이브(Million Archive). 체크무늬 코듀로이 소재 팬츠는 듀이듀이(Dew E Dew E). 커다란 체인이 돋보이는 로퍼 뮬은 JW앤더슨(JW Anderson).

MILLION ARCHIVE

오직 하나의 테마, 밀리언아카이브 2017년 작은 매장에서 첫발을 뗀 밀리언아카이브는 그래픽 디자이너인 정은솔 대표가 취미 삼아 빈티지 제품을 판매한 경험에서 시작했다. 2020년 원단 공장이던 현재 건물을 리모델링해 넓은 공간의 창고형 숍으로 다시금 문을 열었다. MZ세대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 밀리언아카이브의 인기는 다름 아닌 기획력에 있다. 이곳은 재미있고 합리적인 가격의 옷을 선보이겠다는 일념으로 일정 기간 동안 한 가지 아이템을 테마를 선정해 운영한다. 봄에는 원피스와 블라우스, 여름에는 티셔츠와 하와이안 셔츠, 가을에는 스웨터, 겨울에는 크리스마스 스웨터 등 시즌별 뚜렷한 콘셉트를 가지고 1년 동안 기획전처럼 선보인다. 인스타그램에는 시즌마다 다르게 소개하는 사랑스러운 포스터와 화보를 함께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곧 밀리언아카이브의 아이덴티티로 자리매김했다. 등장하는 모델들은 밀리언아카이브를 사랑하는 고객들. 쇼핑 중인 고객을 매장에서 즉석으로 캐스팅하는 등 고객과 소통하며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가고 있다. 12월 25일까지 크리스마스 어글리 스웨터 숍으로 운영한다. 이후 어떤 ‘숍’이 열릴지는 밀리언아카이브의 인스타그램에 업데이트하니 새 시즌의 아이템을 놓치지 말 것.
주소 서울 성동구 아차산로5길 24-18 문의 010-4759-0126

 

레더 재킷, 레더 버뮤다 팬츠, 브레이슬릿은 모두 비바무역(Viva). 크리스털 스톤이 달린 부츠는 세르지오 로시(Sergio Rossi).

VIVA 

모던한 빈티지, 비바무역 서울과 맞닿은 경기 남양주시 별내동의 한 오피스 건물에 자리한 비바무역은 지난해 7월 오픈한 이후 쿨한 빈티지 숍으로 정평이 났다. 거대한 스테인리스 문의 외관부터 핫한 카페를 떠올리게 할 정도로 세련된 무드를 풍긴다. 내부 역시 기존 빈티지 숍에 대한 이미지를 타파하고 깔끔한 느낌을 전달하려고 카운터부터 행어까지 인테리어에 크게 신경 썼다. 대형 거울과 감각적인 가구로 매장 곳곳에 포토 존도 마련했다. 빈티지 제품이라도 깨끗하게 관리하고 있음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려고 오픈 키친에서 영감 받은 넓은 다림질판을 설치했다. 오염과 손상을 검수하고 수선하는 과정을 모두 확인할 수 있어 믿음이 간다. 하지만 비바무역이 특별한 진짜 이유는 다양한 브랜드 제품에 있다. 샤넬, 디올 등 럭셔리 하우스 브랜드부터 톰 브라운, 겐조, 릭 오웬스 등 희소성 높은 하이엔드 브랜드까지 다채로운 컬렉션을 구경할 수 있는데, 1층 한쪽 비밀 공간에는 질 좋은 폴로 랄프 로렌 셔츠 제품만 진열해놓은 존을 구비해놓았다. 이 덕분에 20~30대부터 넓게는 60~7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이 방문한다.
주소 경기 남양주시 순화궁로 272 동광비즈타워 지하2층 B239 문의 010-7927-4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