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어디서 하세요? 요즘 MZ세대는 숏폼 플랫폼에서 쇼핑도 한다는 사실! 이커머스의 다음 격전지는 바로 숏폼이 될 예정입니다. 각종 숏폼 플랫폼의 젊은 사용자 수와 시청 시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광고주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게 된 것인데요. 실제로 다양한 숏폼 플랫폼이 쇼핑 기능을 강화하고 있어요. 국내외의 다양한 숏폼 쇼핑 기능을 알아볼까요?

 

인스타그램 – 릴스 숍

가장 먼저 쇼핑 기능을 도입한 숏폼 SNS는 인스타그램입니다. 하지만 도입한지 약 3년이 지난 현재는 인스타그램이 쇼핑 기능을 축소한다고 발표하며 쇼핑 전용 탭을 삭제했죠. 그러나 피드나 릴스, 스토리, 광고에서는 여전히 쇼핑 기능을 찾아볼 수 있어요. 게시물의 제품 태그를 통해 SHOP으로 이동하면 상세 페이지와 다른 제품 라인업을 살펴 볼 수 있고, 결제는 연결된 웹사이트 링크를 통해 할 수 있는 형태랍니다.

 

네이버 – 클립

네이버가 앱을 개편하며 새롭게 선보이는 자체 숏폼 서비스, ‘클립’! 네이버 앱 첫 화면에 숏폼 영상을 배치하며 테스트 기간을 거치고 있는데요. 지난 6~7월부터 10억원의 펀딩 금액을 내걸고 숏폼 크리에이터를 모집하며 대대적인 시작을 알렸어요. 그 중에서도 눈에 띄는 것은 플랫폼 내부에서의 유연한 연계 서비스입니다. 숏폼 컨텐츠에 태그한 장소를 클릭하면 ‘스마트플레이스’에서 바로 예약할 수 있어요. 영상 내의 특정 상품을 클릭하면 스마트스토어 페이지에서 구매하고, 블로그 리뷰를 보는 것까지 가능한 거예요! 네이버는 숏폼 플랫폼에서 후발 주자이지만, 네이버가 지닌 기존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와 서비스들을 적극 활용해 차별점을 만든 것이죠.

 

틱톡 – 틱톡샵

글로벌 숏폼 1위, 틱톡의 틱톡샵이 드디어 미국에 진출했습니다. 동남아시아 6개국과 영국에 이어 점차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는 것인데요. 영상 내의 상품 태그를 누르면 앱 내 샵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방식. 홈화면에 전용 상점 탭을 노출하고, 라이브 커머스 쇼핑과 광고 크리에이터 제휴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해요. 벌써 미국 틱톡샵에 제품을 등록한 판매자가 벌써 20만명을 넘어가고, 하루 매출이 약 700만 달러(약 94억 6,700만원)을 넘어 섰다는데요. 벌써 성공의 조짐이 보이는 틱톡샵, 한국에서도 곧 만나볼 수 있을까요?

 

유튜브 – 쇼츠 쇼핑

점차 쇼핑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쇼핑 기능을 지원하는 것 뿐만 아니라, 동영상과 유튜브 쇼츠에서 쇼핑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미국, 인도, 브라질, 캐나다, 호주로부터 시작되어 이제는 한국에서도 쇼츠를 통한 제품 판매가 가능한데요. 크리에이터가 제품 태그 기능을 사용하면 구독자들은 해당 콘텐츠를 통해 제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요. 이 기능을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에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