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뭇한 팔꿈치, 홈 케어로 뽀얀 아기 팔꿈치로 되돌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팔꿈치가 거뭇해지는 이유

피부에 색소 침착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중 팔꿈치는 마찰에 의해 색소 침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꿈치나 복숭아뼈는 다른 부위에 비해 볼록 튀어나와 있어 잦은 마찰로 인해 각질층이 쉽게 두꺼워지고 그로 인해 피부가 거뭇하게 보이게 되죠. 또 팔꿈치는 자극에 반응해 색소를 만들어 내는 멜라닌 세포 활성도가 높은 부위이기도 한데요. 잦은 마찰로 인해 각질층이 두꺼워지는 것뿐만 아니라 멜라닌 색소 활성도도 높아져 색소 침착이 두드러지게 됩니다.

거뭇한 팔꿈치 되돌리는 방법

팔꿈치 색소 침착의 주된 원인인 각질과 색소를 관리하는 방법으로 색소 침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시술이나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들로 팔꿈치 피부 색소 침착을 되돌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STEP 01 각질 제거

거뭇해진 팔꿈치를 되돌리기 위해 때를 밀거나 물리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줘 장기적으로는 색소 침착을 악화시킬 수 있죠. 다른 부위보다 각질층이 두꺼운 팔꿈치는 각질 제거제나 연화제를 사용해 자극 없이 각질을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유리아(우레아) 크림은 각질을 부드럽게 해주고 각질층의 두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 의약품이라 처방 없이 구매할 수 있죠. 이 외에도  AHA, BHA 성분이 함유된 필링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STEP 02 충분한 보습

각질을 제거한 다음엔 보습을 채워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덱스판테놀이 주성분인 비판텐 크림은 강력한 보습, 재생 효과를 지녀 두껍고 건조한 팔꿈치 피부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또 외부 자극과 마찰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고 각질 탈락 주기를 정상화해주는 역할을 하죠. 또 수시로 사용해도 되는 내성 없는 제품이라 매일 밤 팔꿈치에 듬뿍 발라 주는 것도 좋습니다.

STEP 03 미백 제품 사용

색소 침착이 좀 더 진행된 상태라면 멜라닌 색소 활성을 억제하는 하이드로퀴논 성분의 미백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도미나 크림은 처방전이 필요하지만 멜라노사 크림은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각질 제거와 보습, 미백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좀 더 빠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4 색소 침착 예방

색소 침착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팔꿈치에 자극을 가하는 생활 습관을 개선해 색소 침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평소 턱을 괴거나 팔꿈치에 마찰이 생기는 습관은 되도록 하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또 여름에는 일광 노출도 잦으니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 색소 침착을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