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빠서, 심적 &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 다이어트가 힘들다면?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니트 다이어트(NEAT Diet)를 추천해요!

 

니트 다이어트란?

다이어트는 식이와 운동의 싸움. 하지만 하루에 8시간 이상 근무해야 하는 직장인에게 운동할 시간을 따로 낸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죠. 스트레스, PMS 등의 이유로 잘 지켜오던 식단도 종종 무너지고요. 이렇게 시간적, 심적, 경제적 여유가 없어 다이어트를 포기하거나 늘 도돌이표를 그리고 있다면 니트 다이어트를 시작해 보세요. 니트 다이어트의 니트는 ‘Non 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의 약자로 따로 운동을 하지 않고 ‘습관’을 바꾸는 다이어트 방법이에요. 굳이 ‘닭고야’를 고집할 필요 없고, 헬스장을 가지 않아도 생활 속의 작은 습관들을 바꿔 전체적인 칼로리 소모량을 늘려 체중 감량을 하는 누구나 손쉽게 시도해 볼 수 있고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에요.

미국 스포츠 의학회(NASM)에서 밝힌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약 65kg인 사람이 한 시간 동안 사무실에서 앉아서 근무했을 경우 시간당 102칼로리를 소모하지만 같은 조건의 사무실에서 한 시간 동안 서서 근무하면 시간당 174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해요. 물론 사무실 환경과 분위기에 따라 서서 근무하는 게 불가능한 곳이 많아 이를 똑같이 따라 하는 건 어렵겠지만 일상생활에는 충분히 적용해 볼 수 있어요.

 

니트 다이어트, 이렇게 해보세요  

하루 활동 리스트 작성하기

가장 먼저 나의 하루를 파악해야 합니다. 몇 시에 일어나고 어떤 활동을 필수적으로 하고, 몇 시에 잠드는지 등등 하루 일과를 리스트로 정리해 보세요. 정리한 후 일과를 수행할 때 어떤 상태로 있는지 적어 보세요. 앉아 있는지, 서 있는지, 걷고 있는지 말이에요. 아마 높은 확률로 많은 일을 앉아서 하고 있을 거예요.

 

활동에 변화 주기

앉아서 하는 활동 중 서서 하거나 이동하면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전화로 외국어 공부를 한다면 통화를 앉아있기 보다 일어나서 하는 걸로 바꿀 수 있겠죠. 또는 서서 해야 하는 활동-설거지, 대중교통 기다리기 등-을 할 때 틈틈이 까치발을 들어주는 방법을 더하는  것도 좋아요. 단, 처음부터 너무 많은 것을 바꾸려 하기 보다 차근차근 바꾸는 걸 추천해요.

 

니트 다이어트 실천 Tip

  • 대중교통 이용 시 서있기
  • 점심 시간 후 남는 시간에는 가벼운 산책하기
  • 앉아 있을 때 배에 힘주기
  • 엘레베이터 보다 계단을 이용하기
  • 마트에 갈 때 카트 대신 바구니 이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