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남동 비건로드
고기 없는 한 끼를 찾는 비건 지향인부터 오랜 베테랑 비건까지 만족시키는 비건 로드.
지구샵 홈&베이커리
제로 웨이스터의 집을 콘셉트로 거실과 부엌, 욕실 등 공간에 따라 카테고리를 세분화해 큐레이팅하는 편집숍 겸 베이커리다. 수세미, 칫솔, 다회용기 등 다양한 친환경 제품이 단정하게 진열되어 있고, 한켠에는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디퓨저 등을 판매하는 리필스테이션이 마련되어 있다. 쿠키와 스콘, 당근케이크처럼 디저트로 즐기기 좋은 비건 베이커리와 음료도 판매하는데 포장용 다회용기를 무료로 대여해 일회용품 사용을 적극적으로 줄이고자 한다. 병뚜껑이나 일회용 수저, 젤 아이스팩 등 이곳에서 지정한 일회용품을 가져오면 스탬프를 찍어준다. 다 모아서 소정의 상품과 교환할 수도 있다.
ADD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155 1층 TEL 070-7721-5748
하울인더바
10년 이상의 바텐더 경력을 가진 대표는 유토피아에 가까운 바를 꿈꿔왔다. 그렇게 누구든 배제되지 않고 최대한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이 탄생했다. 올비건 바는 아니지만, 기존의 논비건 칵테일이 비건 옵션으로도 가능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한다. 가능하면 유제품을 사용하지 않으며 기본 안주 또한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스낵으로 구성했다.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비건 칵테일 ‘안젤라’는 처음 이 술을 주문한 비건 손님의 이름을 땄다. 알프로 코코넛과 바나나 리큐르를 중심으로, 청량한 트로피컬 무드가 매력적이기에 다가오는 따뜻한 계절에 더욱 잘 어울린다.
ADD 서울 마포구 동교로38길 33-15 1.5층 TEL 0507-1337-1913
펠른 에스프레소바
비건 옵션이 가능한 에스프레소바로 베리류의 산미가 두드러지는 에스프레소와 커피에 잘 어울리는 작은 디저트를 선보인다. 다양한 사람들이 편안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랐기에 비건 옵션을 고려하게 되었다고. 우유를 아몬드밀크로 대체할 수 있으며, 식물성 재료만 사용한 디저트를 함께 맛볼 수 있다. 과일의 산미가 느껴지는 다크초콜릿이 올라간 ‘발로나 티케이크’, 상큼한 유자젤리와 녹차크림이 어우러진 ‘타카시 몽블랑’은 초기부터 인기가 많았던 비건 디저트다.
ADD 서울 마포구 망원로 79 3층 TEL 02-6080-9797
지구제과
식물성 재료만으로 빵과 과자를 만드는 올비건 글루텐프리 제과점이다. 밀가루 대신 쌀가루와 현미가루, 아몬드가루를 활용하며 유제품 대신 무첨가두유, 카카오버터 등을 사용해 알레르기에 예민한 사람도 자주 찾는 곳이다. 한 입 먹으면 비건빵이 뻑뻑하고 푸석할 것이라는 편견이 단번에 사라진다. 바나나와 시나몬, 캐러멜 소스까지 완벽한 조합을 자랑하는 바나나 캐러멜 피칸, 레몬의 상큼함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레몬케이크, 단팥앙금을 머금은 향긋한 단호박단팥머핀까지. 무엇을 먹든 촉촉하고도 보들보들한 식감이 이곳의 장점이다. 논비건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나 매일 이른 품절이 이어지고 있다.
ADD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29길 30-3 1층 3호 지구제과 TEL 0507-1360-2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