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 after time, 엄지원

드라마에서 영화로 향한 <방법>. 그리고 8부작 드라마 <산후조리원>으로 2020년을 꼬박 채운 배우 엄지원의 시간.

블랙 슈트는 마그다 부트림 바이 무이(Magda Butrym by Mue).

‘엄지원.’ 한자로는 어떻게 써요? 
안 알려드릴 거예요.(웃음)

넘어오지 않는군요! 드라마 <방법>에 따르면 누군가를 ‘방법’ 하려면 한자 이름, 사진, 그 사람의 물건이 필요해요. 그렇다면 한글 이름을 가진 사람은 어떻게 되나요? 
각본을 쓴 연상호 감독님의 말을 옮기면, 사진이나 한자 이름 같은 건 어떤 사람을 특징 지어서 빨리 찾기 위한 수단이라는 거예요. 한자 이름이 없어도 찾을 수 있대요. 조금 더 오래 걸리겠지만요.

그러니까 모든 인간의 데이터베이스가 있고, 한자를 비롯한 세 가지 도구로 필터링을 한다는 거군요. 
맞아요. 세상에 엄지원이 많으니까, 그중에서 어떤 엄지원인지 찾는 거예요.

<방법>은 누군가를 저주할 수 있다는 미신을 주제로 삼고 그 세계관 안에서 쭉 나아갔어요. 당신이 연기한 ‘임진희’도 처음엔 믿지 않았지만 남을 저주한 후 두려움과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실제로 미신을 믿는 편인가요? 
저는 크리스천이라서 사주도 안 보고 그런 걸 별로 믿지는 않아요. 그런데도 작품의 스토리가 정말 재미있었어요. 재미와 흥미를 느끼는 작품을 하려고 하지만 배우로서 필모에 다양한 장르가 포함될 수 있게 노력을 해요. 저 배우가 다양한 장르를 시도했구나… 할 수 있게요. <방법>은 처음 나오는 한국형 오컬트 시리즈라는 점에 먼저 끌렸어요. 장르가 다양화되는 것이 산업적으로도 좋고 배우들에게도 좋겠다는 생각을 하거든요.

미신은 은연 중에 우리 일상에도 많이 녹아 있어요. 장례식장에 다녀온 후 소금을 뿌리는 집이 아주 많다더라고요. 그것도 한국형 오컬트겠고요. 
맞아요. 동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내가 현재 이 삶을 살면서 느끼고 부딪히고 생각하는 것들이 작품으로 이야기될 때가 있는데, 그런 작품을 만나면 하려고 해요. 예를 들면 <무자식 상팔자> 같은 작품은 세상에 분명히 존재하는 미혼모에 대한 이야기를 대중에게 환기시키는 작품이에요. 여자로서 그리고 사람으로서 이야기하고 싶었어요.

<방법>은 올해 드라마로 먼저 공개가 되고 지금 영화화가 진행 중이에요. 처음에는 <반도>의 연상호 감독이 쓴 드라마로 화제를 모았고요. 기존 드라마 작가가 쓴 것과 어떤 점이 달랐나요? 
그래서 너무 재미있었어요. 또 그거 때문에 힘들기도 하더라고요. 뭐든 장단점이 있다는 걸 깨달았죠. 좋은 건 미리 이야기가 다 나와 있었다는 거예요. 이야기의 틀을 다 짜고 감독님이 배우도 염두에 두고 쓰셨기 때문에 완성도와 집중도 면에서 확실히 달랐어요. 대본이 다 나와 있고 불필요한 게 없고, 각 캐릭터들이 다 살아 있었고요. 12부였는데, 처음에 절반만 보여주셨지만 이미 다 나와 있었어요. 하기로 하면 나머지를 보여준다고.(웃음)

어떤 부분이 힘들었어요? 
촬영을 하다 보니 분량이 모자라는 거예요. 일반적으로 드라마는 70분 분량이라고 생각하면 혹시 모르니 작가님들이 넘치게도 쓰시거든요. <방법>은 찍다 보니 부족한 장면이 생기기도 했어요.

코트는 로우클래식(Low Classic). 브라운 힐은 바이미나(Bymina).

그 세계관이 영화로 옮겨져 촬영이 한창이죠. 같은 작품으로 드라마와 영화에 모두 출연하는 것은 배우로서도 흥미로운 경험 아닌가요? 
이 작품에 욕심이 났던 이유기도 해요. 그런 향후 플랜들이 처음부터 다 있었어요. 물론 지금 하고 있는 작품들이 어느 정도 대중의 사랑을 받아야 계획을 풀어낼 수 있겠지만요. 드라마 자체도 새로웠지만 유니버스를 가지고 시리즈물을 만들어가는 최초의 여자 주인공이 된다는 게 저한테 의미 있었어요.

연기도 달라졌나요? 
연기가 다른 건 아니지만 드라마를 하면서 아쉬웠던 점, 제 캐릭터에서 답답하고 갈증을 느낀 지점들이 있었어요. 그점을 영화에서 보완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고 있어요.

곧 드라마 <산후조리원>도 시청자들을 만날 텐데요, 산후조리원 역시 동시대에 분명히 존재하는 이야기죠. ‘조동’. 즉, 조리원 동기가 대학 동창보다 각별한 경우를 많이 봤어요. 
저는 SNS를 통해 제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다르게 해석될 위험이 늘 있으니까요. 대신 연기하는 작품을 통해서 저의 고민을 동시대 사람들과 얘기하고 싶어요. 이번에 나오는 <산후조리원>도 같은 맥락이었어요. 여성에게는 결혼과 출산으로 커리어가 단절되는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으니까요.

<산후조리원>은 회사 임원이자 병원에서는 최고령 산모인 주인공을 다룬다고 하죠.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있으니 산모의 나이가 많은 건 당연해요. 그런데도 여전히 출산적령기를 20~30대 초로 보고 ‘노산’이라는 낙인을 찍어요. 궁금하네요, 8부작 안에 어떻게 담아낼까. 
지금 나의 얘기, 친구들 이야기, 우리가 다 겪고 있는 이야기를 하는 작품이에요. 조리원에서 2주 동안 일어나는 이야기이고 퇴소를 하면 끝나거든요. 조리원이라는 공간에 한 사람이 들어가서 완전히 다른 세상을 겪고 나오는 이야기예요. 저희끼리는 잘되면 시즌 2도 생각해보자는 플랜을 가지고는 있지만, 원래 기획 자체는 8부작으로 짧았어요.

이미 촬영은 다 했죠? 마음에 드는 작품인가요?
너무 재미있는 작품이에요. <방법> 드라마가 끝나고 중간에 조금 쉬고 싶었는데도 <산후조리원>이 너무 재미있어서 제가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내가 잘할 수 있겠다.(웃음) 이야기적으로 유니크한 작품이 제가 배우로서 가고 싶은 방향이라면 <산후조리원> 같은 작품은 사람 엄지원이 이야기하고 싶은 방향이에요. 어느 쪽이든 방향이 맞는 작품을 만나게 되면 꼭 하려고 하죠.

레드 레더 코트는 휴고 보스(Hugo Boss). 베이지 니트 톱은 에잇 바이 육스(8 by Yoox). 에코 레더 블랙 팬츠는 H&M. 스웨이드 그레이 부츠는 아쿠아주라(Aquazzura).

배우 엄지원의 필모는 그런 게 흥미로워요. 말하는 로맨틱 코미디나 ‘귀여운 여인’ 같은 역할은 거의 없죠. 어떤 과업을 위해 곧장 직진을 해요. 
여성 캐릭터가 메인으로 끌어나가는 이야기들이 생긴 게 정말 몇 년 안 됐거든요. 그전에는 여자 주인공이라고 해도 남자 주인공과 대등하게 이야기를 끌어가는 게 아니라 남자 주인공을 보조하는 역할이 많았어요. 선택의 폭이 많이 없었는데 그 안에서 그나마 조금 다른 거, 주체적인 걸 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까 로코가 점점 안 들어오더라고요.(웃음) 신기하게 항상 전작과 비슷한 작품이 들어와요. 스릴러를 하면 스릴러가 쭉 들어오고, 액션을 하면 액션이 쭉 들어오는 식으로… 최근에는 로코가 온 적도 없는 것 같아요.(웃음)

그러니 당신처럼 다양한 역할을 해온 여성 주연 배우도 드물 거예요. 그런 작품을 선택하는 건가요, 그런 작품이 당신을 선택하는 건가요? 
모든 건 양자가 서로 선택해야 가능해요. 하지만 제가 먼저 선택을 받아야 저도 선택할 수 있어요. 물론 최종 선택은 제가 하고 그것들이 제 필모가 되었어요. 안 했던 작품 중에 잘된 작품도 있고 또는 제가 2순위였던 작품도 있고요. 결국 하는 사람이 주인공이지만, 느낌이 오죠. 내가 1순위였는지, 2순위였는지요. 어떤 작품에서는 제가 1순위일 수도 있고 또 다른 작품에서는 제가 2순위일 수도 있고.

섭외 순서는 개의치 않는 편인가요? 
자존심이 상할 문제도 아니고, 그걸로 자존심이 상한다면 배우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제가 1순위였던 작품도 사실 다른 사람이 했으면 더 잘했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배우는 ‘내가 하게 되는 작품이 내 작품이다’라며 멘탈 관리를 해요.

당신의 필모그래피 중에서도 여성들과 만들어가는 이야기가 유독 기억에 남아요. <미씽 : 사라진 여자>에서는 공효진과 그랬고, <방법>에서는 정지소가 있었어요. 여성 배우들과 합을 맞출 땐 어때요? 
저희끼리만 가질 수 있는 우애, 우정, 서로만 이해할 수 있는 동료 의식 같은 것들이 생겨요. 물론 남자 배우와도 동료 의식을 가질 수 있지만 같은 업계에 있는, 조금은 약자의 입장이기 때문에 우리끼리 서로 힘을 합치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그런 동료 의식을 제일 많이 느낀 작품은 무엇이었나요? 
백 퍼센트로 <미씽>이에요. 내용 자체는 힘들었지만 같이 작업하는 건 정말 재미있었어요.

이제 가을인데, 문득 당신이 나온 <가을로>를 극장에서 본 기억이 나더군요. 그 외에도 <똥개>라거나 많은 작품을 극장에서 봐왔고, 지금도 보고 있어요. 데뷔할 무렵엔 언제까지 연기를 하고 싶다는 계획이 있었나요? 
한 열 개나 할 수 있을까? 하고 생각했어요.(웃음) 이렇게 오래 할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어요. 저도 나이가 드니까 지금 생각하는 것들을 같이 이야기하는 게 좋아요. 노년에는 <디어 마이 프렌즈> 같은 작품을 꼭 찍고 싶어요.

볼드한 체인 장식의 블랙 니트는 알렉산더왕(Alexanderwang). 스커트는 레하(Leha). 골드 링은 각각 베루툼(Verutum), 트렌카디즘(Trencadism).

끝까지 연기를 하고 싶다는 뜻인가요? 
그건 아니에요. 삶의 이야기와 드라마가 같이 가는 것 같아요. <디어 마이 프렌즈>를 보면서 되게 좋았거든요. 제가 노년의 삶에서 느끼는 걸 지금의 저 같은 젊은 사람들과 이야기로, 연기로 나누면 좋겠어요. 허락하는 한 끝까지 즐겁게 작업하고 싶어요. 그러다 보면 당연히 체력이 떨어질 테니까 작품 속도도 줄겠지요.

살면서 느끼는 감정이 연기의 밑거름이 되나요?
삶을 베이스로 하는 작품들은 저희 경험을 통해 연기가 조금 더 풍성하게 나오는 것 같기도 해요. 그런데 또 많은 작품은 상상에 의존해요. 작품마다 다 달라요.

요즘은 인생에서 뭘 고민하고 있어요? 
음… 멀리 서울을 떠나 살고 싶어서 그런 고민을 하고 있어요.

떠나고 싶은 가장 큰 이유는요? 
저라는 사람은 정말 효율적으로 살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효율성과 행복의 상관관계가 있을까 하는 질문을 했을 때에는 서로 관련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효율성이 높은 인간이라고 해서 행복한가? 아닌 것 같거든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인간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슬로우 라이프가 맞다고 생각해요. 사람이 이렇게 많은 일을 하면서 사는 게 맞을까? 사회가 우리가 그렇게 몰아가는 면이 있잖아요. 조금 단절되면 조금 더 여유롭게 살지 않을까 해요. 멈춰서 저를 돌아보려면 물리적인 거리가 멀어져야 되지 않나… 스스로는 잘 안 되니까요.

그러면 무엇이 있어야 인간 엄지원은 행복한가요? 
시간.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것이니까요. 돈도 당연히 필요하지만, 제가 저를 돌아봤을 때 저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들은 다 공짜로 주어지는 것들이었어요. 날씨, 하늘, 바람, 여유로움 같은 것들. 그런 것들은 제가 노력해서 얻어지는 게 아니라 그냥 공짜로 주어지는 것인데 거기서 제가 큰 행복감을 느끼기 때문에 그런 요소를 최대한 많이 누릴 수 있는 삶을 앞으로 살아보고 싶어요. 밸런스를 맞추면서 살고 싶어요.

‘연기’라는 꿈과 ‘시간’이라는 자원의 밸런스인가요? 
물론 일도 너무 재미있어요. 재미가 없었다면 이렇게까지 못 했겠죠. 뭔가를 만들어내는 일이 정말 재미있거든요. 피가 도는 느낌이에요. 동시에 감정적으로 힘들고, 내 자존과 캐릭터의 싸움도 겪거든요. 연기 초반에는 그런 갈등이 많이 있었어요. 나를 부수고 이 사람의 어떤 면을 표현하는 게 힘들기도 했어요. 그 이후에 오는 평가들, 흥행 성적… 힘듦, 아픔, 재미 모든 것이 섞여 있죠. 그렇기 때문에 너무나 매력적이에요. 또 시간은 저한테 좋은 것이거든요. 온전히 좋은 것과 힘든 게 섞여 있어야 좋을 것 같아요.

블랙 점프슈트는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블랙 힐은 막스마라(Max Mara).

‘나를 부수고 다른 사람을 표현하는 고통이 있다’라는 표현이 인상적이네요. 어쩐지 인터뷰를 할 때면 다들 행복감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하거든요. 
저도 연차가 되면서 그런 부분이 훨씬 쉬워졌어요. 많이 달라지는 것 같아요. 작업이 조금 더 쉬워지고 캐릭터를 떠나보내는 것도 빠르고요. 저는 ‘연애’라고 표현하는데요, 첫사랑은 애틋하잖아요. 그런데 이게 한 서른 번째 사랑이면… 그 순간은 그냥 되게 좋지만 떠나가면 그냥 ‘응 갔구나~’ 하는 거죠.

다시 말해, 매번 사랑에 빠진다는 이야기군요. 
바람둥이가 잘해준다고 하듯이…(웃음). 그때 푹 빠져서 하고 끝나면 빠져나오는 게 훨씬 빨라졌어요. 작품이 끝나고 알 수 없는 공허함을 느낄 때 예전에는 그게 뭔지 몰라서 헤맸었다면 이게 캐릭터를 떠나보내는 과정이라는 걸 지금은 알죠. 여행을 가거나, 친구를 만나거나 하는 식의 방법이 생겼어요. 하다 보니까 이렇게까지 왔고 오다 보니까 보이는 것도 생기고… 그렇게 된 것 같아요.

지금까지 해왔고, 멈추지 않았었어요. 가장 큰 동력은 뭐였어요? 
첫 번째 이유는 연기하는 게 재미있었기 때문이에요. 두 번째는 늘 아쉬워서 그랬던 것 같아요. 항상 아쉽고 부족했어요. 연기가 조금 달랐더라면 좋았을까? 흥행이 잘됐으면 좋았을까? 이건 내가 진짜 잘했네? 어떻게 이렇게 잘했지? 이런 느낌을 스스로 가져본 적이 없어요. 그때 내가 최선을 다했다는 것만 있었어요. 다른 건 더 잘할 수 있을까? 이런 마음이 늘 다음 작품을 하게 했던 것 같아요.

<산후조리원>은 만족했다면서요? 
‘내가 해야지 이 작품이 잘될 것 같아’라는 혼자만의 뭔가가 있긴 했어요.(웃음) 시간이 지나보니 지금 나이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작품들이 있더군요. 제가 어릴 적에는 일부러 나이보다 어른스러운 역할을 했어요. 연기의 스펙트럼을 넓히고, 제 역량을 테스트해보고 싶었거든요. 그런데 지나고 보니 그것도 좋았지만 그 나이 때 할 수 있는 걸 놓쳤다는 아쉬움도 있어요. <산후조리원>도 몇 년 지나면 제가 할 수 없는 작품일 거고요. 지금 할 수 있는 작품이에요.

2020년이 이제 90일도 채 남지 않았어요. 묘한 해였죠. 그 90일 동안 ‘시간’이 생긴다면 뭘 할 생각이에요? 
얼마나 주실 거죠?(웃음) 몇 시간이면 그냥 가만히 쉴 것 같고, 하루라면 오후에 마음이 잘 맞는 친구들을 만나서 샴페인을 마실 것 같고, 이틀이 비면 여행을 갈래요. 제가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이에요.

코트는 막스마라. 브라운 힐은 쥬세페 자노티(Giuseppe Zanotti). 니삭스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포토그래퍼
    Mok Jung Wook
    에디터
    허윤선
    스타일리스트
    김기동(KD Company)
    헤어
    심성은(제니하우스)
    메이크업
    오윤희(제니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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