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으면서 하는 단식 모방 식단! 이렇게만 먹어도 2.5년 젊어질 수 있습니다.

단식 모방 식단이란

질병 예방과 장수를 위해 일 년에 몇 차례 몸을 재조정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미국 장수학연구소 USC 소장 발터 롱고는 단식 모방 식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면 신체 나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단식 모방 식단은 5일간 채소 위주의 식단을 통해 몸이 단식 중이라고 인식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예전부터 단식은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치매나 암, 대사 질환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 몸은 평소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포도당이 부족할 경우 지방을 사용하죠. 이때 생성되는 물질이 케톤입니다. 공복 상태가 이어질 경우 케톤 수치가 상승하며 이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마크로파지가 염증이나 암세포 등 몸에 안 좋은 세포를 없애주는 역할을 해 주기적인 단식을 장기간 실천할시 암, 치매, 성인병 등이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이 물만 마시며 단식을 하는 것은 극단적일 뿐만 아니라 많은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자 발터 롱고는 저열량, 저단백질, 저탄수화물, 고불포화 지방 식단으로 몸이 단식 중인 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단식 모방 식단을 추천합니다.

단식 모방 식단 효과

단식 모방 식단 연구 결과 5일간 식단을 진행하고 일반 식단을 섭취하다 다시 단식 모방 식단을 섭취하는 사이클을 반복했을 때 혈액 속 줄기세포가 더 많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손상 입은 세포들이 새로운 세포로 대체되며 장기를 재생하는 데 도움을 주죠. 5일간 적은 열량을 섭취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체중 감량도 나타나지만 단식 모방 식단은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은 아닙니다. 식단이 끝난 후 다시 일반식으로 돌아가게 되면 체중은 어느 정도 제자리로 돌아오기 때문이죠. 하지만 호전된 혈당, 간 수치,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는 약 90일 정도 지속되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연구 결과 일 년에 단식 모방 식단 사이클을 2~3회 실천하는 것만으로 일반 식단을 섭취하는 그룹에 비해 생물학적 나이가 평균 2.5세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죠.

단식 모방 식단 매뉴얼

식단 5일간 단식에 가깝게 몸이 최소한의 유지만 가능하도록 섭취 열량을 제한합니다. 하루 총 섭취 열량을 800~1100kcal로 정하고 이를 아침, 점심, 저녁 세 끼로 나눠 섭취하죠. 열량 비율은 탄수화물 45%, 지방 45%, 지방 10%로 구성합니다. 이때 육류는 배제하고 식물성 재료로 식단을 구성합니다. 주로 채소와 과일을 활용한 샐러드, 견과류, 두부, 버섯, 현미밥, 고구마, 호박 등이 있습니다.

주의점

1. 설사, 복통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채소 섭취 때문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차가운 채소는 위 내부를 차갑게 해 소화 효소의 활성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복부 팽만감, 복통, 설사가 나타나죠. 위장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 채소를 미리 꺼내 상온에서 온도를 조절해 먹으면 됩니다.

2. 식단은 5일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식단으로 인해 근육량이 감소하고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죠. 단기간 해독을 위해 실행하는 식단이므로 건강한 식습관의 일반인은 한 번 실행할 때 5일간, 6개월에 한 번 주기로 실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단백질을 적게 섭취하는 식단이기 때문에 질환이 있거나 임산부, 저체중, 70세 이상, 노약자는 전문가의 상담 없는 단식 모방 식단을 해선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