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에 꼭 필요한 소금! 요리할 때뿐만 아니라 샤워할 때, 청소할 때 등 여러모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죠. 알고 나면 더욱 생활이 편리해지는 소금 활용법, 지금 바로 저장해 두세요.

1)청소할 때

먼저, 욕실 바닥에 물 때가 끼거나 수도꼭지 등 녹이 슬었을 때 소금을 활용해 보세요. 소금의 살균 효과 덕분에 악취는 물론 세균까지 싹싹 제거되는 천연 락스 역할을 하죠. 또한 창틀에 낀 먼지를 청소할 때 역시 스타킹이나 양말에 소금을 묻혀 닦아내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죠.

2)샤워할 때

미네랄이 풍부한 소금은 샤워할 때, 세안할 때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입자가 고운 소금으로 부드럽게 세안해주면 피부의 노폐물을 없애고, 염증이나 붓기를 완화하는 데 유용합니다. 소금은 또한, 가려움이 심한 아토피, 건선 환자에게도 유용한데요. 미네랄이 풍부한 이스라엘 사해 바다에서 치료하는 것도 동일한 원리이죠. 하지만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극소량의 소금으로 시작하길 권장합니다. 피부가 너무 따갑거나 진물이 난다면 병원에 가서 전문의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3)정원에서

혹시 정원이 있는 주택에 산다면 벌레 때문에 고생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닐 텐데요. 주택은 물론, 아파트 안에도 들어오는 작은 개미로 인해 고민해본 분들이라면 소금을 기억하세요. 개미는 소금을 피하는 습성이 있어 퇴치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개미가 주로 나타나는 경로를 파악해 굵은 소금을 뿌려두거나 마늘, 치약, 계피, 후추, 박하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팁이죠.

4)설거지할 때

주방에서 특히 요리할 때만 소금을 활용했다면 이번엔 찬장 안에 넣어둔 굵은 소금을 꺼내 설거지에 활용해 보세요! 싱크대 혹은 물컵에 곧잘 끼는 물 때, 기름기 많은 프라이팬과 그릇 등을 세척할 때 굵은 소금을 뿌려 행주로 닦아주면 기름 때가 말끔히 제거된답니다. 또 자주 사용하는 텀블러 역시 소금을 넣어 닦아보세요! 밑바닥의 찌든 때까지 깨끗하게 지워져 새 제품처럼 변할 거예요.

5)감기 걸렸을 때

양치를 할 때 소금을 활용한다면 입안의 세균을 없애 냄새 제거와 치석 제거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잘 알고 있을 텐데요. 목감기로 고생할 때 역시 소금을 활용해 보세요! 목이 붓고 쓰라린 증상이 있을 때 소금 물로 가글을 하면 살균과 소염 작용을 해 감기에도 도움이 되죠. 또한 치아 건강까지 예방할 수 있으니 죽염, 천일염 혹은 굵은 소금을 구비해두지 않을 수 없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