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계에선 피임약이 성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의견일치를 이루진 못했지만… 만일 스스로 그렇게 느낀다면? 여기 알아야 할 몇가지가 있다.

@pexels

전문가에게 물어보세요: 피임약을 복용 중인데 성욕이 사라지는 것 같아요!

섹스는 재밌어야 하지만, 실상은 여러가지 요소들로 인해 꼭 그렇지만은 않을 수 있다. 섹스 테라피스트 바네사 마린에게 피임약과 성욕 감소에 대한 궁금증을 물어보았다.

피임약 때문에 성욕이 점점 사라지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피임약을 복용하기 시작하자마자 아주 분명하게 눈에 띠는 변화였어요. 저는 프로게스테론만을 복용하는데, 의사가 차츰 나아질거라 했지만 오히려 더 심해져요. – C씨(24세)

많은 사람들이 피임약 복용 후 성욕이 식었다고 불평해요. 이건 당신만 느끼는 문제는 아니에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호르몬 조절이 성욕에 미치는 영향에는 명확한 답이 없고, 아직까진 논란이 분분한 주제랍니다.

일반적으로 호르몬 피임약이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해요. 피임약은 종종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추는데, 특히 이 호르몬이 성욕을 조절하는 주요 호르몬 중 하나라는 것이 문제이죠.

아, 그렇다고 피임약 복용이 성욕 감소와 직접적인 연결고리가 있다고 단정짓지는 마세요. 피임약을 복용하는 사람들 중 일부가 성욕이 감소되었다고 말하는 반면, 많은 사람들 역시 별다른 변화를 느끼고 있지 않거든요. 심지어 피임약 때문에 더 많은 성욕을 느낀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고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여러분이 성욕의 변화를 알아차렸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기분이 썩 좋지 않을거에요. 그건 피임약에 대한 접근법을 다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죠. 대부분의 의사들은 약 6개월간 약을 바꾸거나 복용을 중단하라고 말할 거예요. 그렇게 시간이 지난 후 여러분이 어떤 변화를 느끼는지 보기 위해 다른 종류의 피임약을 제안할 거고요.

만일 현재 피임약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콘돔, 링, 피임주사, 임플란트, 페서리(자궁경부캡)와 같은 다른 종류의 피임법이 있어요. 무엇이 내게 적합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고객들에게 비호르몬 IUD(자궁내 피임장치)에 대해 얘기하길 좋아해요. 모든 사람들에게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호르몬이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해결책이 되어줄 거예요. IUD는 자궁내에 이식되는 아주 작은 장치이고, 피임에 가장 효과적인 형태 중 하나예요. 12년간 지속되죠. 호르몬이 전혀 없는 타입을 택하면, 호르몬 영향 없이 성욕이 어떤지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어요.

추가로, 호르몬과 비호르몬성 IUD가 있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비호르몬 버전은 종종 파라가드(Paragard)로 불리고, 호르몬 버전에는 미레나(Mirena)를 포함한 몇몇 다른 이름이 있어요. 만일 호르몬이 없는 타입을 원한다면, 의사에게 비호르몬성 IUD를 원한다고 확실하게 얘기하세요.

전문가에게 성적인 고민을 솔직하게 털어놓는 것도 좋답니다.  제 고객 중 일부는 의사와 섹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너무 부끄럽다고 느꼈다고 해요. 몇몇 의사는 피임약 복용 후 경험에 대해 그리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기도 했다구요. 하지만 의사는 여러분이 복용하는 어떤 약이든 모니터링하고 효과를 조절하는 걸 도울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에요.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의사, 혹은 전문가를 찾는다면 훨씬 도움이 될거에요.

마지막으로 호르몬만이 유일하게 우리의 성욕을 조절하는 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고 싶어요. 성욕은 믿을 수 없는 정도로 복합적이고 수많은 다른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여러분의 삶에서 성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변화가 있었는지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평소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나요? 잠을 적게 잤나요? 파트너와 더 많이 다투었나요? 다른 건강 문제가 있나요? 피임약이 아닌 다른 가능성이 있는지도 곰곰하게 확인해보고, 이 평가 과정을 거치는 동안 마음을 편히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