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을 가리는 화장

숙면을 취해도, 컨디션이 좋아도 늘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듣는다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부은 눈과 다크서클, 칙칙한 안색 등 피로의 흔적을 감추고 생기 있는 얼굴로 변신하는 간편하고 효과적인 방법들.

Step1 Skin Care

피로의 흔적을 지우는 쉽고 간단한 스킨케어 방법.

1 부은 눈 차갑게 식힌 녹차 티백을 눈두덩에 올리면 녹차의 카페인 성분이 모세혈관을 수축시키고 타닌 성분이 염증을 완화해 부기를 빠르게 가라앉힌다. 얇게 썬 오이를 올리거나 차갑게 얼린 콩을 손수건에 싸서 올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냉장고에 넣어둔 아이크림을 바르고 가볍게 마사지해도 좋다.

2 처진 눈꺼풀 컴퓨터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오래 보면 눈꺼풀 근육이 쉽게 피로해져 처지기 쉽다. 눈꺼풀이 처지면 화장을 해도 인상이 또렷해 보이지 않는다. 눈꺼풀이 무겁게 느껴질 때는 눈을 감고 검지로 눈꺼풀을 가볍게 누른 상태에서 눈을 떴다 감았다 하는 동작을 5회 반복하면 눈꺼풀의 피로가 풀리고 눈 주위가 시원해진다.

3 충혈된 눈동자 눈동자 충혈이 심할 때는 안약 대신 방부제 성분을 뺀 인공눈물을 넣고 눈을 잠시 쉬게 하거나 따뜻한 물수건으로 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눈가나 관자놀이 주변을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것도 충혈된 눈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눈을 더 피로하게 하는 스마트폰과 짙은 눈 화장은 잠시 멀리할 것!

4 다크서클 다크서클은 눈 밑에 모여 있는 모세혈관이 비쳐 보이는 것인데 과로나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혈액이 정체되면 더 선명하게 드러난다. 이럴 때는 눈가의 순환을 돕는 아이세럼이나 아이밤을 바르거나 눈의 앞쪽과 가운데, 끝 부분에 있는 지압점을 3초간 지그시 누르는 동작을 5회 이상 반복한다. 눈에 뜨거운 수건과 차가운 수건을 번갈아 올리며 찜질을 해도 마사지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눈가 피부가 건조하고 탄력이 떨어지면 눈 밑에 지방이 몰려 다크서클이 더 도드라지므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중요하다. 잠을 잘 못 잤거나 피곤한 날에는 아이패치나 아이마스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5 칙칙한 안색 푹 자고 일어났는데도 피부가 칙칙해 보인다면 각질제거가 필요하다는 신호다. 바로 화장을 할 때는 각질을 부드럽게 녹이는 토너를 화장솜에 묻혀 닦아내거나 클렌징 오일이나 클렌징 밤을 바르고 살살 문지른다. 우유에 적신 화장솜을 얼굴에 올리면 각질이 정돈되고 피부가 촉촉해지는 효과가 있다. 진동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세안 후에는 수분이 듬뿍 든 제품을 바를 것!

6 거친 피부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눈가와 입가의 미세 주름이 도드라져 나이 들고 지쳐 보인다. 피부가 건조하고 윤기가 없을 때는 페이셜 오일이나 마사지 크림을 바르고 부드럽게 문질러 얼굴의 혈액순환을 돕는 동시에 피부 깊숙이 수분과 영양을 빠르게 채운다. 피부가 금세 건조해진다면 자외선 차단제와 보습제를 섞어 바르거나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보습제를 바른다.

7 부은 얼굴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이 붓고 정신까지 몽롱하다면 찬물로 샤워를 하자. 찬물이 모세혈관을 수축시키고 림프액 분비를 촉진해 피부톤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 샤워를 할 때 페퍼민트 성분이 든 샤워젤을 사용하면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침마다 부기가 심하다면 엎드려 자는 것을 피하고 등을 바닥에 대고 자는 것이 좋다. 검지와 엄지 사이의 움푹 들어간 부위를 꾹꾹 누르는 것도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Step 2 Makeup

피곤한 얼굴을 밤새 숙면을 취한 얼굴로 변신시키는 메이크업.

1 부은 눈 컨실러를 두껍게 바르거나 파스텔 계열처럼 밝은 색상의 눈 화장은 피한다. 대신 섬세한 펄이 섞인 샴페인 골드나 베이지색 아이섀도를 눈두덩에 펴 바르고 중간 톤의 아이섀도를 쌍꺼풀 라인 위쪽까지 바른다. 그보다 진한 색상의 아이섀도를 쌍꺼풀 라인에 덧발라 그러데이션하면 부은 눈을 커버할 수 있다. 아이라인은 눈을 떴을 때 보일 정도의 두께로 그리는 것이 좋다.

2 처진 눈꺼풀 눈이 처져 보일 때는 눈썹을 일자로 그리기보다 눈썹의 각을 살려 둥근 아치형으로 그린다. 눈썹 전용 펜슬로 눈썹의 3분의 2 지점까지는 위쪽으로 경사지게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길게 빼주듯이 그린 다음 짙은 회색이나 초콜릿색의 눈썹 전용 섀도를 이용해 눈썹의 빈 곳을 메운다. 눈썹 뼈에 은은한 펄이 섞인 화이트 크림 아이섀도 를 바르면 눈꺼풀이 올라가 보인다.

3 충혈된 눈동자 눈가 안쪽에 붉은 기가 돌면 눈동자도 충혈돼 보인다. 피부톤보다 살짝 밝은 옐로톤 컨실러를 눈가 안쪽에 발라 붉은 기를 감춘다. 누드톤의 펜슬로 눈 밑 점막을 채우면 눈동자까지 맑고 깨끗해 보인다. 눈 머리에 펄이 섞인 화이트 아이섀도나 펜슬로 포인트를 주면 눈동자가 환하고 촉촉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눈동자가 충혈되면 붉은 톤의 아이 메이크업은 피해야 한다.

4 다크서클 다크서클을 완벽하게 가리려면 질감과 색상이 다른 컨실러를 잘 섞어 발라야 한다. 질감이 촉촉한 살구색 컨실러는 푸르스름한 눈 밑을 감추는 데 효과적이므로 베이스로 펴 바른다. 피부톤보다 한두 단계 밝은 매트한 제형의 컨실러를 옅게 펴 바르고, 넷째 손가락을 이용해 루스 파우더를 눈 밑에 톡톡 두드리듯이 바른다. 다크서클에 바르는 컨실러는 두껍게 발리거나 지나치게 매트한 제형은 피한다. 다크서클이 심할 때는 눈 밑에 번질 수 있으므로 언더라인 메이크업은 생략하고, 마스카라도 강력한 워터프루프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한다.

5 칙칙한 안색 피부에 생기가 없을 때는 가벼운 제형의 파운데이션을 얇게 여러 번 덧바른다. 콧대와 양 볼은 유분이 살짝 돌아야 피부가 윤기 있어 보이므로 파우더는 턱과 이마, 콧방울에만 살짝 발라 유분을 잡아준다. 볼에는 은은한 펄이 섞인 살구색이나 분홍색 블러셔를 바른다. 광대뼈 윗부분에 하이라이터나 밤을 덧발라 촉촉하게 표현하면 얼굴이 더 생기 있어 보인다. 입술에 핫핑크나 오렌지, 레드 같은 선명한 색상의 립 컬러를 바르면 피부톤이 환해 보인다.

6 거친 피부 피부결이 거칠어 화장이 잘 먹지 않을 때는 각질제거 기능이 있는 토너로 닦아내고 세럼과 크림을 바른다. 그런 다음 수분크림과 페이셜 오일을 섞어 양손으로 마사지하듯이 얇게 펴 바르면 파운데이션을 발랐을 때 피부가 매끈하고 윤기 있어 보인다. 파운데이션을 바르기 전 은은한 펄을 함유한 베이스 제품이나 프라이머를 펴 바르면 빛을 반사해 피부가 빛나 보인다.

7 부은 얼굴 얼굴이 부어 보일 때는 피부톤보다 밝게 베이스 메이크업을 하거나 하이라이터를 과하게 쓰는 것을 피해야 한다. 피부톤에 맞는 파운데이션을 얇게 펴 바르고 크림 제형의 하이라이터를 광대뼈와 눈가, 콧등에 가볍게 펴 바른다. 피부톤보다 한 단계 어두운 파우더를 브러시를 이용해 귓불 아래에서 턱 끝 방향으로 가볍게 쓸어주면 얼굴의 부기를 자연스럽게 감출 수 있다.

    에디터
    뷰티 에디터 / 조은선, 모린 초이
    포토그래퍼
    이승엽
    모델
    박슬기
    스탭
    메이크업 / 제갈경, 헤어/윤성호
    기타
    도움말 / 김진국(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원장), 서수진(더엘클리닉 원장), 제갈경(메이크업 아티스트)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