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건강식’, ‘장수식단’으로 자주 회자되는 오키나와의 식단. 따스한 햇볕 아래 자란 채소와 뭉근히 삶아 기름기를 줄인 돼지고기, 단백질이 많은 두부와 해조류를 즐겨 먹는다. 오키나와 사람들처럼 건강하고 싶다면, 그들의 한 끼 식사를 따라 해보자.

 

연어 두부 참프루

두부와 채소, 달걀을 넣고 볶은 요리를 참프루라고 하는데, 오키나와 대표 가정식 메뉴 중 하나다.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며 그 외에도 많은 양의 채소와 연어, 달걀이 들어 있어 식이섬유와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다. 쉽고 빠르게 즐길 수 있는 오키나와식 건강한 볶음 요리.

0219-112-1

재료 두부 1모, 연어 150g, 양배추 100g, 파프리카 1/2개, 부추 25g, 숙주 150g, 달걀 1개, 다진 생강과 마늘 1/2작은술씩, 간장과 맛술 1큰술씩, 강황가루 1작은술, 소금과 후추, 포도씨유 약간씩

1 두부와 연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깍뚝 썰고, 양배추와 파프리카는 채 썬다. 부추는 일정한 길이로 비슷하게 썰어둔다.
2 달걀에 소금을 넣고 고루 풀어준다.
3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다진 생강과 마늘을 넣고 볶다가 두부와 연어, 양배추와 파프리카, 부추와 숙주를 넣고 소금과 후추를 뿌려가며 볶는다.
4 재료가 반 이상 익으면 팬 한쪽으로 달걀물을 넣고 저어가면서 볶은 뒤 간장과 맛술, 강황 가루를 넣고 볶는다. 마지막으로 소금간을 해 마무리할 것.

 

오키나와 영양밥

오키나와식 영양밥에는 삼겹살을 넣는다. 삼겹살 특유의 고소한 맛이 밥에 스며들어 간이 적당하며 표고와 곤약, 당근이 많이 들어 있어 다양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오키나와식 영양밥을 오키나와에서는 ‘쥬시’라고 부르며 주로 아침 식사 때 많이 먹는다.

0219-112-2

재료 말린 표고 5장, 삼겹살 150g, 곤약 80g, 당근 1/2개, 쌀 2컵, 표고 불린 물 1+1/4컵, 삼겹살 삶은 물 1컵, 간장 3큰술, 참치액 1큰술, 청주 1큰술, 맛술 1큰술

1 말린 표고는 불려서 물기를 꼭 짠 다음 채 썰고, 불린 물은 버리지 말고 받아둔다.
2 삼겹살은 삶아서 사방 1cm 크기로 깍둑 썰고, 곤약도 비슷한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데쳐 건진다. 당근은 3cm 길이로 채 썬다.
3 밥통에 씻은 쌀과 1,2를 담고 표고 불린 물과 삼겹살 삶은 물, 간장과 참치액, 청주와 맛술을 넣고 취사 버튼을 눌러 밥을 짓는다.

 

소키 지루

오키나와에서는 우스갯소리로 돼지는 울음소리만 빼고 다 먹는다고 한다. 그만큼 오키나와에서 돼지고기는 구석구석 많은 요리에 활용된다. 소키 지루는 뼈째 붙어 있는 돼지고기를 푹 끓여 만든 오키나와의 대표적인 국물요리로, 다시마와 무를 듬뿍 넣어 국물이 시원하다.

0219-112-3

재료 등갈비 400g, 다시마 사방 10cm 크기 1장, 무 300g, 물 1.5리터, 청주와 간장, 참치액은 1+1/2큰술씩, 소금 적당량

1 등갈비는 토막을 낸다. 다시마는 1/2등분한 다음, 물에 적셔 반으로 접고 매듭 모양으로 묶는다.
2 무는 2cm 두께로 두툼한 반달 모양으로 썬다.
3 냄비에 물과 등갈비, 청주를 넣은 다음 팔팔 끓으면 무와 다시마, 간장과 참치액을 넣고 중불에서 푹 끓인다.
4 국물이 진하게 우러나고 무가 부드럽고 말랑해질 정도로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우메보시 미역귀채를 올린 연두부

해조류를 즐기는 것 역시 오키나와 음식의 특징 중 하나. 해조류인 미역귀채와 아열대 채소인 오크라가 들어 있는데, 두 재료 모두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으며 위에도 좋다. 여기에 새콤한 우메보시 드레싱을 더하면 입맛을 돋워주는 연두부 샐러드가 된다.

0219-112-4

재료 연두부 1모, 미역귀채 40g, 오크라 2개, 방울토마토 4개, 냉동손질새우 5마리, 우메보시 폰즈 드레싱(우메보시 1개, 간장, 식초, 레몬즙 2/3큰술씩, 설탕 1/2큰술)

1 미역귀채는 물에 5분간 담가 불린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오크라는 모양 살려 썰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썬다. 새우는 물에 담가 해동한 뒤 끓는 물에 데쳤다 건진다.
3 우메보시 폰즈 드레싱을 만든다. 우메보시의 씨를 제거한 뒤 잘게 다지고, 간장과 식초, 레몬즙을 각각 2/3큰술, 설탕 1/2큰술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연두부를 접시에 담고, 미역귀채와 오크라를 얹은 뒤 우메보시 폰즈 드레싱을 끼얹어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