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햇살, 얼굴엔 SPF 50! 그런데 두피는?

한낮 햇살이 가장 강렬한 여름입니다. 무섭게 내리쬐는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매일 선크림을 바르고 있지만 정작 놓치고 있는 중요한 부위가 있죠. 바로 ‘두피’인데요, 두피는 우리 몸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 태양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부위에요. 특히 가르마 부분이나 모발이 얇은 부위는 자외선이 직접 닿아 온도가 높은 날에는 화상을 입을 수 있어요. 또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된 두피는 염증을 일으키고, 모낭을 손상시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피의 자외선 손상은 모발의 건강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자외선은 모발의 단백질 구조를 파괴해 모발을 건조하고 거칠게 만들며, 염색한 모발의 경우 색상 퇴색을 가속화시킬 수도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일상생활에서 자외선으로부터 두피를 어떻게 보호할 수 있을까요?
두피 전용 자외선 차단 스프레이 사용하기
자외선으로부터 두피를 간편하게 보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두피 전용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산뜻한 제형의 두피 전용 선 스프레이는 끈적임 없이 가볍게 분사되며, 두피 전체에 고르게 뿌려주기만 해도 효과적인 자외선 차단이 가능해요. 대신 두피에 자외선 차단제를 발랐을 땐 평소보다 더 꼼꼼하게 씻어줘야 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모자와 양산은 필수!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막기 위해서는 챙이 넓은 모자나 UV 차단 기능이 있는 양산을 활용하는 것이 좋겠죠. 이때 모자는 목 뒤와 귀까지 가려주는 넓은 챙이 있는 디자인을 추천해요. 양산은 소재와 색상에 따라 자외선 차단력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양산의 바깥쪽은 햇빛을 반사하는 밝은 색상, 안쪽은 지면에서 반사된 자외선을 흡수하는 어두운 색상으로 되어 있는 제품을 추천해요!
외출 후에는 두피 진정 케어
외출 후에는 쿨링 기능이 있는 샴푸나 진정 세럼을 사용해 열감과 자극을 완화해 주세요. 멘톨이나 티트리 성분이 함유된 두피 전용 제품은 두피를 빠르게 진정시키는 데 효과적이에요. 이후에는 보습 효과가 있는 두피 전용 토너나 에센스로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 역시 중요해요! 그 후 자외선으로 손상된 두피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주 1~2회 두피 스케일링을 병행해보세요.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해 건강한 두피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