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유형은 이것이 정답! 어두웠던 안색 환하게 밝혀주는 가장 중요한 부위, 눈 밑 다크서클의 원인을 파악했다면 이번엔 적절한 해결 방법을 적용해보세요. 집에서, 혹은 병원에서 시도할 수 있는 9가지의 다크서클 치료법을 소개합니다.

칙칙하고 어두운 눈 밑 다크서클에 대해 아직 정확한 원인을 분석하지 못 했다면 앞서 설명한 1부 기사를 정독하고 올 것을 추천합니다. 다크서클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어요. 스트레스, 수면 부족 때로는 다른 사람보다 피부가 얇을 수도 있죠. 해당 원인을 파악했다면 이제는 나에게 적합한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루어가 만난 피부과 전문의

•  브래들리 글로니(Bradley Glodny) : 미국 위원회 인증을 받은 피부과 의사이자 뉴욕시에 있는 파크 애비뉴 더마톨로지 설립자
•  카란 랄(Karan Lal) : 애리조나 주에 위치한 인증 받은 소아과 및 미용 피부과 전문의
•  레이첼 나자리안(Rachel Nazarian) : 뉴욕시 위원회 인증을 받은 피부과 전문의
•  레베카 텅(Rebecca Tung) : 플로리다에 거주하는 위원회 인증 받은 피부과 전문의
•  아라쉬 아카반(Arash Akhavan) : ‘더마톨로지 앤 레이저 그룹’의 창립자이자 피부과 전문의


집에서 다크서클을 없앨 수 있나요?

집에서도 최대한 효과적으로 다크서클을 없애고 싶다면 먼저 피부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적합한 성분의 제품을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케어하면 다크서클 뿐만 아니라 다른 피부 고민까지 해결되기도 하니까요!

1.얇은 피부 – 순한 레티놀 아이크림

피부가 얇을수록 진피층 아래 다크서클이 투명하게 비칠 수 있습니다. 얇은 피부 때문에 다크서클이 유독 두드러진다고 생각한다면 레티놀 성분이 들어간 아이크림을 추천합니다. 눈가 피부는 전체 피부에 비해 더 민감하기 때문에 순한 레티놀을 사용할 것을 권장해요. 뉴욕 피부과 전문의 레이첼 나자리안 박사(Rachel Nazarian)는 “레티놀을 꾸준히 사용하면 콜라겐 생성을 자극해 피부를 탄력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어요.

2.색소 과다 침착 – 레티놀, 나이아신아미드 크림

레티놀을 꾸준히 사용한다면 색소 과다 침착으로 인해 칙칙해진 눈가 피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콜라겐을 계속해서 자극해 새로운 피부 세포가 생성되면서 다크서클이 옅어지는 효과죠. 네 이것은 피부 과학 그 자체입니다. 피부가 레티놀에 충분히 익숙해졌다는 생각이 들면 나이아신아미드, 레티노이드, AHA 등을 혼합한 크림을 사용해보세요.

3.피부 자체가 어두운 경우 – 브라이트닝 성분

밝은 톤의 피부보다 어두운 톤의 피부가 다크서클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고 했죠. 나자리안 박사는 멜라닌이 부족한 이들에게 브라이트닝 성분이 함유된 스킨케어에 공들일 것을 추천했어요. 최고의 미백제는 비타민 C와 감초입니다. 오랜 기간 거듭해서 사용할수록 어두운 피부 톤을 환하게 밝혀주는 역할을 톡톡히 할 거예요. 하지만 어떤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SPF 30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는다면 효과가 떨어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눈 주위 피부가 어두워지지 않으려면 자외선 차단제가 필수입니다.

4.잘못된 생활 습관 – 수면 습관 바꾸기

아침마다 다크서클이 심해지고 부기, 처짐이 동반되는 경우 수면 자세를 바꿔볼 필요가 있습니다. 남들보다 잘 붓고 염증이 잘 나는 유형이라면 레베카 텅 박사(Rebecca Tung)의 제안처럼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사용해 밤 사이 림프액이 고이거나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개가 너무 낮거나 수면 자세가 바르지 않다면 목의 통증을 줄일 수 있는 경추형 베개로 바꿔보세요.

5.눈을 자주 비비는 경우 – 알레르기 반응 확인하기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을 가진 경우, 다크서클이 더욱 심해질 수 있는데요. 브래들리 글로니 박사(Bradley Glodny)는 다크서클을 치료하기 전, 이러한 잘못된 습관을 개선해 근본적인 해결 방법으로 접근할 것을 권장했죠. “알레르기성 비염, 부비동염이 있는 경우 눈 아래 어두운 그림자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려움증, 소양증이 심한 경우 부비강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까지 일어날 수 있어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알레르기 방지 침구류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크서클을 영구적으로 없앨 수 있나요?

집에서 다크서클을 치료하는 것이 오래 걸리고 번거롭게 느껴질 때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전문적인 피부과 시술을 시도하는 것이죠. 안타깝게도 다크서클은 영구적으로 없앨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당장이라도 극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볼 것을 제안합니다.

1.필러

주의하세요. 이 방법은 모든 이들에게 적합한 방법은 아닙니다. 다시 한번 반복합니다. 눈 밑 필러는 모든 이들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카란 랄 박사(Karan Lal)는 눈 밑 필러가 가장 적합한 사람은 눈가 주위 뼈가 오목하게 들어간 이들이라고 설명했어요. 덧붙여 “어려운 시술이기 때문에 눈 밑 필러를 하기 전에는 특히 잘 알아보고 찾아갈 것을 추천합니다. 많은 이들이 잘못된 시술로 인해 다크서클이 더욱 심해지거나 눈가 피부가 지나치게 붓기도 합니다.”라고 언급했죠.

2.화학적 박피

혹시 집에서 여러 번 미백 제품을 사용해도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갈 것을 추천합니다. 카란 박사는 전문적인 화학 필링을 통해 죽은 세포를 분해하는 박피 시술을 받는다면 눈 밑 피부를 밝고 매끄럽게 만들 수 있다고 추천했어요.

3.레이저 치료

레이저 치료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첫째, 콜라겐 생성을 자극해 피부 볼륨과 탄력을 높이면 다크서클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둘째, 어두운 색소 입자를 직접적으로 분해해 다크서클을 개선하는 방법. 셋째, 피부 속 색소 과다 침착을 옅게 만들고, 잔주름을 부드럽게 만드는 경우. 피부과 전문의 카란 박사는 눈 밑을 환하게 만들기 위해 피부 아래 혈관을 개선하고 싶다면 어떤 목적이든 레이저 치료를 시도해 볼 것을 권장했습니다.

4.스킨 부스터 주사

‘스킨 부스터’는 일단 피부 속에 히알루론산을 주입하면 즉시로 수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활발한 작용을 이끌어내는 시술입니다. 사실 이것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유럽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시술인데요. 지난 2023년, 미국에서는 최초로 FDA 승인을 받은 ‘스킨 바이브’ 시술이 새롭게 개발되었습니다. 아라쉬 아카반(Arash Akhavan)박사는 스킨 바이브에 대해 “한 번의 시술로 6개월간 지속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언급하면서, “뛰어난 히알루론산 세럼을 피부 속에 즉각 주입하는 것”이라고 덧붙여 설명했어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집에서도 병원에서도 다크서클을 치료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어떤 방법이 가장 최선인지는 각자의 선택에 달려 있지만 소개한 방법들이 시도하기에 주저하는 마음이 드는 경우라면 최대한 스킨케어에 힘을 쏟으면서 메이크업 제품을 보조적으로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컨실러처럼 가장 빠르게 다크서클을 가리는 마법 같은 도구가 없다는 사실! 메이크업 제품에도 피부 속까지 침투해 영양분을 공급하는 고효능 신제품들이 끝도 없이 출시됩니다. 아래 기사를 통해 더욱 많은 정보를 얻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