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 뜨기 전에 일어나 차가운 물로 샤워하기. 전 트위터 CEO이자 설립자로 알려진 잭 도시가 매일 한다는 아침 루틴입니다. 그는 왜 이른 새벽부터 찬 물로 샤워하는 걸까요?

스토아철학식 라이프스타일 중 하나로 알려진 찬물 샤워 즉 냉수마찰은 철저한 자기 관리를 위해 많은 기업인들이 실천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푹푹 찌는 무더운 여름이 아니라면 찬물은 손에도 안 묻히는 분들이라면 놀랄 소식이죠. 찬물을 끼얹을 때 혈액 순환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정신 건강에도 이롭다고 해 현대인들에게 인기가 많아지게 되었어요. 사계절 내내 찬물로 샤워하는 것을 넘어서서 이제는 얼음을 가득 넣은 욕조에 풍덩 들어가는 것까지 마다하지 않는다는 사실. 냉수 마찰, 과연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건강상 이로운 게 맞을까요?

Unspalsh of Mika Ruusunen

냉수마찰의 이점

1.혈액 순환

얼음처럼 찬 물을 끼얹었을 때 피부에는 즉시 큰 자극이 일어납니다. 세밀한 모세혈관을 자극하는 찬물은 몸속 혈액 순환을 빠르게 촉진하는 역할을 하죠. 몸 전체에 차가운 물이 닿으면서 동시에 활력이 높아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2.도파민 상승

찬물 샤워 시 의욕적이고 활력이 높아지는 기분을 느낀다면 그 이유는 바로 서서히 올라가는 도파민 호르몬에 정답이 있습니다. 냉수마찰을 할 때 뇌 속에서는 마치 초콜릿을 먹었을 때처럼 아드레날린과 도파민이 상승하는 것인데요. 긍정적인 기분이 즉각 올라가긴 하지만 이후에도 서서히 안정화되기에 집중력이 꼭 필요한 이들에게 효과적인 건강법입니다.

3.림프 순환

앞서 설명했듯 냉수마찰이 혈액 순환은 물론, 뇌에도 자극을 주는 것처럼 찬 물로 샤워할 때 림프절에도 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림프절이 우리 몸에 침투한 세균, 바이러스에 방어할 수 있도록 제 역할을 하려면 먼저 땀, 독소 등의 노폐물이 제때 배출되어야 하는데요. 냉수마찰은 림프를 수축해 디톡스하는 역할을 돕기도 합니다. 림프 때문에 부종이 생겼다면 시원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어요.

4.체중 감소

열을 내는 격한 운동을 하고 나면 냉수마찰을 하는 분들이 특히 많은데요. 만약 불필요한 지방을 줄이고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오늘부터 제대로 냉수마찰을 시도해보세요. 찬물이 닿을 때 피부 자체에는 매우 차갑게 느껴지지만 즉시로 체내 열을 발생하기 때문에 축적된 백색지방을 태우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5.피부 건강

피부의 주름을 방지하고 모공을 수축하기 위해선 따뜻한 물보다는 찬 물로 세안하는 것에 더욱 익숙해져야 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끝까지 차가운 물로만 씻는다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겠죠. 더 건조해지고 속 당김이 심해질 수 있어요. 따뜻한 물로 노폐물을 씻어낸 다음 마무리는 찬 물로 산뜻하게 씻어주세요. 늘어난 모공이 줄어들고, 피부 자체도 수축되면서 주름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redbull try and watch @idamathildee take an ice cold plunge in a frozen sea without shivering, we dare you 🥶 #redbull #givesyouwiiings #icebath #winter #snow #frozen ♬ original sound - Red Bull

냉수마찰 주의 사항

심장이 약하거나 피부에 건선 등 질환이 있다면 냉수마찰을 주의해야 합니다. 무작정 찬 물을 바로 끼얹으면 특히 심장이 놀랄 수 있어요. 대신 물에 적신 수건으로 피부를 살살 문지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또 고혈압 질환이 있다면 찬물 샤워를 줄이는 것을 제안합니다. 빠르게 혈액순환이 되면서 동시에 혈압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찬물 샤워를 할 때는 반드시 몸이 충분히 따뜻한 상태에서 천천히 시도하고, 너무 오랜 시간 찬물에 노출되지 않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빠르면 30초, 길어야 1분 정도가 적당하며 냉수마찰 다음엔 바로 따뜻한 수건으로 온몸을 감싸 보온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