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중에 하나라도 지켜보자. 새해에는 꼭 버려야 할 최악의 습관 10가지.

1.남 욕하는 것

틈만 나면 남 욕하는 걸 즐기는 이들이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이 혹시 그런 사람에 해당된다면 올해에는 이러한 습관을 꼭 버리길 당부합니다. 험담을 즐긴다면 이는 본인이 행복하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니까요. 늘 스스로에게 불안함을 느끼기 때문에 남을 욕하면서 깎아내리고, 상대적 우월감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죠.

2.스마트폰 과다 사용

디지털 세계를 과하게 의존하는 것은 우리의 뇌가 외롭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등을 많이 사용할수록 외롭다는 연구 결과가 있죠. 하지만 뇌를 끊임없이 자극하는 디지털 매체를 더욱 많이 사용하다 보면 결국엔 과의존에 빠져 더욱더 현실 세계와 멀어지게 만들죠. 이는 주의 집중력을 낮추고, 부정적 감정에 취약해지게 만들어 고립된 인간으로 만들게 합니다.

3.새벽에 늦게 잠드는 것

잠들기 어렵고 새벽에 계속해서 깬다면 단순히 예민한 것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불면증이 지속되면 수면 장애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새벽까지 늦게 안 자고, 아침에 무거운 피로감을 느끼며 일어난다면 적정 수면 시간이 지켜지지 못해 하루 종일 안 좋은 기분으로 생활하게 됩니다. 앞서 설명한 스마트폰 사용은 잠들기 전 최대한 피해보세요.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한 습관은 다양하니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시도해 보길.

4.할 일을 뒤로 미루는 것

계획을 세우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혹시 할 일을 뒤로 미루진 않나요? 새해부터는 할 일을 제때에 맞춰서 끝내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만약 당신이 회사의 구성원으로 함께 일하는 조직에 속하지 않았더라도 말입니다. 미룰 수 있을 때까지 미루는 습관은 반드시 버려야 할 최악의 습관입니다.

5.집착하는 것

사람이든 동물이든 물건이든 특정한 어떤 습관이든 우리를 옭아매는 ‘집착’이라는 병에서 이제는 벗어날 시간입니다. 무엇인가에 외면당하고 크게 버림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일수록 집착증에 걸리기 쉬운데요. 이러한 일이 일어난 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이제는 상처에서 해방되세요. 집착이 너무 심해지면 인간관계는 물론 우리의 일상적인 생활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6.일어나지 않을 일을 끊임없이 걱정하는 것

매사에 신중한 여러분, 일어나지 않을 일까지 걱정하는 습관은 이제 버리도록 하세요. 먼저 걱정한다고 해서 일어날 일이 일어나지 않거나, 일어나지 않을 일이 일어날 일은 없으니까요. 다만 매사에 충실하게 살아간다면 어떤 결과가 일어나도 책임을 다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갈 마음의 힘이 생길 것. 부정적인 마음 때문에 인간관계에 트러블이 생기진 않았나요?

7.힘들게 하는 관계를 정리하지 않는 것

당신을 끊임없이 지치게 하고, 희망을 저버리는 말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관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시간입니다. 그 사람은 당신에게 유익하기보다는 오히려 좋지 않은 감정만 일으킬 뿐이니까요. 이런 관계에 대해 오랜 기간 고민만 했다면 글쎄요. 이미 답은 정해져 있습니다. 이제는 행동할 시간입니다. 이렇게 소모적인 관계는 질질 끌어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더욱 건강한 관계를 원한다면 문제점에 대해 분명하게 소통하고, 서로가 고쳐나가야 할 부분입니다. 나만 끝내면 되는 관계라면 잡고 있을 필요가 있을까요?

8.건강 관리에 소홀하는 것

운동을 하지 않고 패스트푸드나 정크푸드를 즐긴다고요? 아무리 매년 건강검진을 해도 그때뿐이고 건강 관리에 소홀하다면 내 몸, 자신에게 반성해야 합니다. 새해에는 스트레칭을 더 자주 하고 운동을 미루지 마세요! 조금이라도 좋으니 우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하루를 빼먹더라도 다시 시작하는 꾸준함을 잊지 마세요.

9.혼자만의 시간을 갖지 않는 것

인간이라면 누구나 근본적으로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지나쳐 온 관계를 놓지 못하고 있거나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물론 인간은 사회적인 관계가 중요하기에 늘 혼자 있을 수만은 없죠. 그렇지만 혼자 있을 동안 매우 창의적인 생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는 우리를 더욱 생산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고 하죠. 하루에 10분 정도는 혼자만의 시간을 꼭 가져보세요.

10.긍정적인 미래를 그리지 않는 것

운동선수에게 가장 좋은 마인드 훈련은 바로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것입니다. 현실을 보지 않고 낙관론에 빠지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 열심히 노력하면서 잇따르는 부정적인 사고의 흐름을 끊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 원하는 결과를 얻으라는 것이죠. 자신감을 높이고 본인이 가진 것에 대해 작은 것이라도 감사하는 것,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평화로운 휴식을 가지길 노력하세요. 긍정적인 미래가 눈앞에 보이지 않더라도 내 두 발을 딛고 있는 현실 세계가 충분히 살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