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먹으면 20%나 혈압을 낮춰준다고?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과 효능.

심혈관 질환이 급증하는 겨울, 당뇨나 고혈압 환자에겐 주의가 필요한 계절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이 좋지 않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죠! 그렇다면 몸에 유익한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변에 공유해 보세요.

 

1)블루베리

달콤하고 새콤한 블루베리는 맛도 좋지만 효능이 뛰어난 과일입니다.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가 바로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블루베리에는 나트륨이 없고, 혈관 염증을 완화해 주죠.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혈관 기능이 향상되고, 24시간 수축기 혈압이 감소하는 연구도 있습니다.

2)연어

EPA, DHA가 풍부한 연어는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의 혈관질환에 유익한 생선입니다. 또한, 비타민 A와 D가 함유되어 눈 건강은 물론 뼈 건강에도 좋은 식품이죠. 회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연어 스테이크로 먹어보길 추천합니다. 단, 연어는 혈액 응고를 막는 역할을 해 출혈성 질병을 앓고 있다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3)마늘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식품 중 가장 한국인에게 친근한 마늘을 빼놓을 수 없겠죠. 마늘은 고혈압 환자에게는 혈압을 낮춰주고, 저혈압 환자에게는 혈압을 올려주는 똑똑한 식품입니다. 고기를 먹을 때 같이 구워 먹거나 국에도 다진 마늘을 넣어 먹는 것도 좋지만 생마늘을 간장에 숙성해 흑마늘을 하루 3개 정도씩 먹어준다면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탁월한 도움이 될 거예요.

4)브로콜리

프로 다이어터에게 좋은 브로콜리! 100g당 28kcal 밖에 되지 않는 대표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입니다. 브로콜리는 포만감을 주기에도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장 건강에 유익한데요. 놀라운 사실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보호하는 역할까지 할 수 있다는 것. 브로콜리를 데쳐 양배추 쌈과 함께 먹거나 고추장, 초장 등을 찍어 반찬으로 먹길 추천합니다.

5)감귤류

심장, 심혈관 질환이 급증하는 겨울에 건강을 위해 실천하기 좋은 식습관이 있다면 바로 식후 과일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그중 고혈압 환자에게 제안하고 싶은 과일은 바로 감귤류입니다. 레몬, 라임도 좋지만 먹기 편한 귤은 겨울에 빠질 수 없는 간식이죠. 귤껍질에 들어 있는 헤스페레틴과 플라보노이드는 혈관을 이완해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혈압 수치를 낮춰줍니다.

6)계피

속을 따뜻하게 하는 계피 역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로,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인데요.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죠. 이때, 혈압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악성 세포에 대항하는 항암 작용을 한다고. 계피의 폴리페놀 성분은 뜨거운 물로 추출할 때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차나 탕으로 섭취하는 걸 추천합니다.

7)비트

고혈압을 오랜 기간 앓아온 사람이라면 비트의 효능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봤으리라 생각합니다. 혈압 안정을 돕고, 나트륨 배출을 해줘 고혈압에 특히 유익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비트 안에 들어 있는 질산염이 혈관 확장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비트는 달여 차로 마시거나 식초에 담근 비트 절임 혹은 비트 김치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8)바나나

고혈압을 예방하려면 칼륨 성분이 함유된 식품을 가까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제되지 않은 식품에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그중 바나나는 고대 의학에서 치료에 활용하기도 한 과일으로,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죠. 또한 바나나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 성분은 노화 예방에도 유익하다고. 또, 바나나는 체내 수면 유도 성분을 생성해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9)요거트

큰 질병이 찾아오기 전, 미리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죠. 미국 보스턴대 연구팀이 실험한 결과 요거트를 꾸준히 섭취한 경우 고혈압에 걸리는 비율이 20%나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나 좋은 이유는 요거트 속 프로바이오틱스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를 주고, 칼슘이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0)감자

감자 역시 정제되지 않은 완전식품입니다. 감자는 다른 식품에 비해 열 가공을 했을 때 그 속의 비타민 C가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세계 4대 식량 중 하나이기도 한 감자는 고혈압을 완화하고 예방해 주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죠. 감자에 들어 있는 칼륨은 혈압 상승을 낮추고, 나트륨 및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부정맥이 있을 경우 칼륨이 높은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반대로 복통이나 심장 마비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