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금엔 여기 어때요? 들어서는 순간 다른 세상이 펼쳐지는 힙한 이색 술집 5곳을 소개할게요.

논현동 장생건강원

예능 < 동상이몽 2 – 너는 내 운명>에서 이현이, 홍성기 부부와 송해나, 이국주가 모임의 2차로 가서 화제가 된 논현동의 ‘장생건강원’. 전통 담금주가 전문 바텐더를 거쳐 고급 칵테일로 변신하는 특색 있는 술집인데요. 이름처럼 실제로 카테일 바가 생기기 전에는 건강원을 운영하던 곳이었는데 간판을 바꾸지 않고 그대로 유지했다고. 가장 인기 있는 메뉴인 ‘똠양꿍’ 칵테일, 세계 대회에서 4등 했다는 ‘두부 된장찌개’부터 ‘도라지 크림’, ‘인삼 엘릭서’, ‘청양고추 마카리타’까지,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메뉴들이 가득한 곳.

 

문래 불탄집 아곤

요즘 가장 ‘뜨는 핫플’인 문래 창작촌에 위치한 ‘불탄집 아곤’. 불에 탄 장소를 리모델링해서 만든 곳이라 지어진 이름이라고 해요. 전체적으로 러시아풍의 어두운 분위기가 매력적인데요. 가장 큰 특징은 재즈 공연을 보며 술을 마실 수 있다는 것. 1층과 2층으로 운영 중이며, 재즈는 1층에서 매주 토요일, 1만 원으로 입장권을 구매하면 감상할 수 있어요. 매번 다른 아티스트가 공연을 한다고 하니 정확한 공연 일정과 아티스트 정보는 인스타그램(@bultanzip_agon)에서 확인하고 가는 게 좋아요. 단, 선착순 30명 입장 후엔 마감된다고 하니 서두르기! 메인 메뉴는 러시아식 닭 요리.

 

을지로 에이포클럽

60년간 운영했던 이화다방을 인수해 만든 바, 에이포클럽. 입구부터 복도, 내부 공간까지 레트로한 무드의 모든 곳이 포토 스폿인 이곳! 클래식을 무척이나 사랑하는 사장은 ‘이화다방’의 간판과 출입문, 벽과 조명 등 다방에서 쓰던 그대로 유지한 채 인테리어를 했다고 해요. 혹여나 찾아올 이화다방의 오래된 단골손님의 마음도 배려한 것. 칵테일과 위스키, 와인 등 다양한 주류를 맛볼 수 있으며, 안주는 올리브 플레이트와 나초, 브루스케타 등이 있어요. 낮에는 카페를 운영한다고 하니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도, 이곳의 감성을 즐길 수 있겠네요.

 

홍대 943 킹스크로스

해리포터 영화 속 분위기를 닮은 홍대의 943 킹스크로스. 지하 1층부터 6층까지 건물 전체가 마법사를 컨셉으로 꾸며진 카페니까 무조건 인생샷각. 그런데 카페에서 술이라고? 다름 아닌 이곳의 지하 1층에는 펍 공간인 ‘마법사의 오두막’이 존재하는데요. 흑맥주 위에 달달한 버터크림이 올라간 ‘버터 맥주’부터 각종 칵테일과 보드카를 맛볼 수 있어요. 베스트 메뉴는 칠면조 다리와 프렌치후라이, 상큼한 과일이 함께 나오는 드래곤 플레이트예요. 위로 한 층만 올라가면 시그니처 음료인 버터 스카치 캔디맛이 나는 ‘위자드 버터’와 젤리가 듬뿍 올라간 소다 스무디인 ‘꾀병 스무디’도 맛볼 수 있어요.

 

홍대 조선시대

타임 리프한 듯한 분위기 제대로 살린 홍대의 술집 ‘조선시대’. 청사초롱, 전통등, 기왓장 등의 디테일이 조선시대의 주막으로 들어온 듯한 환상을 불러일으키는데요. 잘 꾸며 놓은 만큼 촬영 섭외도 많이 들어온다는 이곳. 현빈과 박신혜가 출연했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예능 <언니가 쏜다> 등의 촬영장 배경이 되기도 했어요. 최근에는 개그맨 이용진과 댄서 가비가 함께 하는 화제의 유튜브 채널 <용진건강원>을 고정으로 촬영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죠. 술은 수제 망고와 딸기 막걸리가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