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RACLE AWAKENING, 정해인

단정하고 부드럽지만 단단한 힘이 느껴지는 배우 정해인.
그가 JM솔루션과 함께 기적의 피부 솔루션을 찾기 위한 여정에 나섰다.
그 시작에 <얼루어>가 함께했다.

멀티컬러 니트는 겐조(Kenzo).

<얼루어>와는 4년 만이네요. <역모>의 주연배우로 만났었죠. 그때 인터뷰는 ‘단정하고 부드러운, 모범생이라고만 생각해왔다면 정해인을 잘못 본 거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데, 그때를 생각해보면 어때요?
그 무렵에도 지금도 배우 정해인으로서의 가치관은 변함이 없어요. 연기는 혼자 하는 게 아닌 사람과 사람이 모두 함께 만들어내는 공동 예술이기 때문에 일에 임하는 자세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연기를 할 때는 정말 쉬운 게 하나 없고, 매 순간이 어렵고 힘들지만 항상 감사함을 가지고 연기하고 있어요.

지금은 어떤 보람을 가지고 있어요?
세상에는 다양한 장르가 있잖아요? 수많은 작품 속 그 인물로 보인다면 가장 큰 보람일 거 같아요. 굳이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보다는, 저는 같은 작품은 없다고 생각해요. 모두 다른 작품 속 인물로 보여주고 표현하는 게 중요해요.

다른 인물이라고 하니 <슬기로운 감빵생활>의 유대위가 떠오르네요. 세상에 대한 원망과 분노가 있는 거친 역할이었어요. 나중엔 다시 본래의 바른 모습으로 돌아오지만. 그런 다층적인 역할을 맡을 때는 어떤가요? 
어려워요. 너무 어려워요.(웃음) 연기는 하면 할수록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요. 대신 그만큼 그 이후에 보람과 뿌듯함도 있고요. 다층적인 캐릭터를 연기할 때는 더 많은 고민과 캐릭터 분석이 필요한데요, 요즘에는 거꾸로 더 단순하게 접근해야 하고 심플해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정해인의 산뜻한 피부는 JM솔루션의 옴므 라인을 사용해 케어한 것. 
‘옴므 하이드레이팅 에센스 올인원’ 제품 하나면 스킨, 로션, 에센스까지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하다. 번들거림 없이 피부에 촉촉하게 수분을 공급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그러고 보니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D.P.>에서는 다시 군인이 되는군요. 이번엔 원작이 있어서 어떤 인물인지 떠올릴 수는 있습니다. 원작은 어떻게 읽었어요? 
감독님께서 책으로 발간된 원작을 선물해주셔서 저도 읽어봤어요. 의미가 담긴 선물이기도 하고, 군대를 소재로 한 작품을 원래 좋아하다 보니 푹 빠져서 순식간에 다 읽었어요.

배우로서 ‘준호’라는 인물에 대해 매력을 느낀 부분이 있어요? 
있어요. <D.P.>에서 가장 크게 느낀 부분은 거친 청춘의 삶과 함께 따라오는 외로움이었어요. 그런 인물이 또 다른 외로운 사람들을 잡으러 다닌다는 게 좋았어요. 더욱 흥미롭게 다가오더라고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는 해외 시청자들도 많이 보죠. 군대라는 특수한 배경을 가지고 있지만, 여러 문화권의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해요? 
네, 있어요. 군대도 어떻게 보면 작은 사회인데, <D.P.>는 단순히 군대 이야기라기보다는 사람 사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그런 점에서 공감할 수 있으실 거예요. 가족 간의 이야기도 나오는데 이런 부분은 모든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늘 마스크를 써야 하는 요즘. 정해인의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건 JM솔루션의 ‘릴리프 약산성 약쑥 앰플’이다. 예민해진 피부를 토닥이며 건강해지는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촬영장에서 잘 웃고, 또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던 모습이 선명한데, 오늘 촬영장에서 보니 여전히 잘 웃고, 주변 사람을 잘 챙기고 있더군요. 
웃음은 피곤함도 잊게 하는 힘이 있는 거 같아요. 서로서로 웃으면서 일하면 더 즐겁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나오니까, 결과도 더 좋아지더라고요.

연기로 다양한 삶을 표현하고 있는데, 정해인 개인의 삶은 요즘 어때요? 무탈하고 평범한가요? 
요즘은 작품 활동이 전부예요. 고민이 있다면 체력…? 그만큼 촬영 일정이 타이트하고 작년 <D.P.>부터 <설강화> 촬영까지 쉼 없이 달리고 있거든요. 그렇다 보니 아무래도 건강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작품이 끝나도 캐릭터가 가지고 있던 성격이 제 안에 남아 있어요”라는 말을 했었어요. 그 이후로도 다양한 캐릭터를 만났는데, 가장 오래 영향 받은 캐릭터가 있다면 누구였나요? 
<밥 잘 사 주는 예쁜 누나>의 서준희는 참 오래 여운이 남았어요. 사랑할 때 최선을 다하고, 진심으로 대해야 후회가 남지 않는다는 것을 준희라는 캐릭터를 보면서 느꼈어요. 시간이 지나도, 보면 볼수록 멋진 남자가 서준희 같아요.

필모그래피를 돌아보면 부지런하고 꾸준하단 생각이 들어요. 처음 배우를 시작했을 때 목표한 게 있었나요? 그대로 가고 있나요, 아님 바뀌었나요? 
배우를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항상 생각하는 게 하나 있어요.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연기를 하자’예요. 지금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정말 이것도 쉽지가 않은 것 같아요.

정말 쉽지 않다는 말이 반복되네요. 그런 시기가 있죠. 요즘 꽂혀 있거나, 고민되는 것은 없나요? 
요즘 꽂혀 있는 건 촬영 중인 작품의 퀄리티요. 재미있는 작품이 재밌게 나올 수 있도록 많은 사람이 노력 중이거든요. 그리고 그 속에서 내가 맡은 연기를 잘하기 위해서 캐릭터에 대해 고민하니까, 캐릭터에도 꽂혀 있고요.

그나저나 최근 소식을 찾아보려고 검색했더니 이런 수식어가 붙어 있네요. ‘우유 미남.’ 유명인에게는 여러 별칭이 붙기 마련인데, 정해인의 좋은 습관이 있다면 들어보고 싶네요. 뭐가 있나요? 
하하! 피부는 가장 중요한 게 평소 습관이죠. 충분한 수분 섭취와 기초화장품을 잘 사용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수면이 중요해요.

정해인이 가장 좋아하는 제품 중 하나로 손꼽은 JM솔루션의 ‘글로우 필 스파 크림’. 오래도록 촉촉함이 느껴지는 수분감뿐만 아니라, 크림을 바르는 동안 은은한 편백향이 기분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이 팬, 대중과의 접점을 만들어주고 있어요. 피드에 올라가는 사진의 기준이나 개인적 의미가 있나요? 
개인적인 기준이나 의미가 있는 건 아닌데, 주로 촬영이나 작품을 할 때 많이 올리는 것 같아요. 힘들 땐 팬분들의 편지나 댓글이 큰 힘이 되거든요.

예정된 올해 작품들이 있잖아요. 벌써 그 다음 해인 2022년을 생각하고 있나요? 
우선은 지금 당장 촬영 중인 작품만 생각하고 있어요.(웃음)

6개월간의 무조건적인 휴식과, 6개월간의 쉴 새 없는 촬영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면 뭘 하겠어요? 
6개월간의 무조건적 휴식 선택할래요. 두 작품을 연속으로 해서 재충전이 필요하거든요.

본격적으로 더워질 예정이에요. 어떻게 보낼 것 같나요? 
여름까지도 촬영이 이어질 것 같은데 부상 없이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모두가 촬영을 마무리했으면 좋겠어요. 여태 연기해온 모든 작품이 제게는 각별했어요. 항상 지금 촬영 중인 작품이 가장 각별해요. 새로운 작품은 늘 제게 도전이고, 설렘이거든요.

BEHIND THE SCENE

BEAUTY TALK

매일 잠들기 전에 하는 일은?
밤에는 세안을 하고 크림만 도톰하게 바르는 편이다. 그리고 잠들기 전 내일 스케줄 알람을 맞춘다.

반대로 피부를 위해 피하는 것은?
먹는 것에 신경을 쓴다. 과음이나 야식을 피하고 특히 기름진 음식을 안 먹으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자외선 역시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 같아서 꼼꼼하게 케어하는 편이다.

가방 속에 늘 넣어 다니는 아이템이 있다면?
요즘 촬영 때문에 컨디션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비타민은 종류별로 골고루, 오메가3, 유산균도 늘 챙긴다. 아! 홍삼도 요즘 챙겨 먹는 제품이다. 촬영 중 피부가 상하지 않도록 선크림과 립밤은 상비해둔다. 최근에는 피부가 건조하다고 느낄 때 JM솔루션의 옴므 올인원 에센스를 바르면 효과가 좋아서 이 제품 역시 늘 함께하고 있다.

이번에 JM솔루션 모델이 되었다. JM솔루션을 정해인 식으로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피부고민 해결사’.

몸매 관리를 위해 가장 신경 쓰는 부위가 있는가?
전신운동을 위주로 하는 편이다. 틈날 때마다 맨몸운동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못해봤지만 꼭 시도해보고 싶은 뷰티 스타일이 있다면?
기회가 된다면 염색이나 탈색? 작품을 통해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HAE IN’S PICKS

글로우필 스파 토너
국내산 편백수를 듬뿍 담아 피부에 촉촉한 수분감을 충전해주는 제품. 500ml 2만1천8백원.

글로우필 스파 크림
마치 스파를 받고 난 직후처럼 피부에 광채를 더하는 제품. 70ml 2만7천8백원.

액티브 버드 네스트 더블 앰플 프라임
촬영 전 지친 피부를 위해 정해인도 요즘 애용한다는 제품. 30ml 3만9천원.

H9 히아루로닉 앰플 클렌징 워터
아쿠아 촬영 메이크업도 촉촉하게 지워내는 워터 타입의 클렌저. 500ml 8천원.

릴리프 약산성 약쑥 마스크
강화의 거친 해풍을 맞으며 자란 약쑥을 담아 피부를 효과적으로 진정시킨다. 30ml×10매 3만원.

꿀광 로얄 프로폴리스 마스크 블랙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JM솔루션의 대표적인 마스크 제품. 30ml×10매 2만원.

*본 기사에는 협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토그래퍼
    Choi Moon Hyuk, COURTESY OF JM SOLUTION
    에디터
    서혜원
    인터뷰 에디터
    허윤선, 최지웅
    스타일리스트
    윤슬기
    헤어
    김성찬(담아뷰티)
    메이크업
    이순열(담아뷰티)
    세트 스타일리스트
    황인아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