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 수두에 걸렸을 때 바르던 크림에 담긴 분홍빛 칼라민 파우더가 최근 인기 성분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칼라민 파우더가 대체 뭐길래?

 

0131-054-1

칼라민(Calamine)이란?
칼라민은 산화아연(징크옥사이드)과 산화철의 복합체다. 어렵게 느껴지지만 사실 우린 이미 칼라민 파우더와 친숙하다. 어릴 적 수두에 걸렸을 때 바르던 핑크빛 크림을 기억하는지? 바로 이 크림에 담긴 분홍 분말이 칼라민이다.
최근 칼라민 파우더가 스킨케어, 클렌징, 헤어, 메이크업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며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바로 뛰어난 진정 효과와 안전성 덕분이다. 칼라민에 담긴 산화아연은 홍아연석(징카이트)이라는 광석을 연소시켜 정제한 천연 미네랄 성분으로, 피부 접촉 시 알레르기 유발 위험이 거의 없는 안전한 성분(미국의 비영리 환경 단체 EWG는 칼라민의 안전성 등급을 1등급(낮은 위험도, 매우 안전)이라 분류했다)이다. 피부가 예민한 사람이 사용해도 무리가 없다는 뜻이다. 소염, 항균, 피부 진정 효과가 뛰어나서 짓무른 부위, 벌레에 물린 부위, 일광 화상 부위 등에 사용하면 달아오른 부위가 진정된다. 단, 칼라민은 피부 표면의 수분을 증발시키기 때문에 제품 사용 후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야 피부 건조를 막을 수 있다.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된 다른 제품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칼라민 파우더를 담은 제품

0131-054-2

1 어퓨의 청춘 칼라민 화장솜 한쪽 면에 칼라민 파우더를 2% 얇게 코팅한 화장솜. 칼라민이 함유된 핑크색 면은 스킨케어용으로, 100% 순면으로 구성된 흰색 면은 클렌징용으로 사용하길 추천한다. 60매 3천원.

2 이니스프리의 트루케어 칼라민 6.5 클렌저 피부 진정 효과가 뛰어난 칼라민을 500ppm 함유한 산뜻한 젤 제형의 클렌저. 과잉 피지를 제거하고, 피부를 매끈하게 관리하는 데 효과적이다. 200g 1만2천원.

3 로벡틴의 스킨 이센셜즈 시카 케어 밤 칼라민 파우더가 울긋불긋한 트러블을 진정시키고, 고농축 마데카소사이드가 피부 장벽을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밤 타입 보습 크림. 40ml 3만6천원.

 

0131-054-3

4 닥터벨머의 데일리 리페어 칼라민 톤업 쿠션 민감한 피부톤을 자연스럽게 밝히는 톤업 쿠션으로, 칼라민 파우더를 7.5% 함유했다. 자작나무 수액이 피부에 보습막을 형성해 촉촉한 피부가 오래 지속된다. 15g 2만2천원.

5 케이트 서머빌의 이레디케이트 아크네 트리트먼트 칼라민이 과잉 피지를 완화하고, 유황 성분이 트러블 생성을 억제하는 스팟 트리트먼트. 면봉을 사용해 트러블 부위에 바르면 여드름을 진정시키고, 붉은 기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30ml 3만7천원.

6 드림웍스의 아임 더 미라클 피오나 핑크 팩 칼라민을 10% 함유한 크림 타입의 클레이 팩으로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고, 과다 피지를 완화한다. 장미수와 AHA 성분이 함유돼 푸석했던 피부결이 보들보들해진다. 100g 1만2천원.

 

0131-054-4

7 힐링버드의 스칼프 클리어 클렌징 팩 칼라민 2,000ppm과 핑크 클레이 성분이 지성 두피의 과잉 피지를 제거하고, 가려움증과 뾰루지를 완화하는 두피용 워시 오프 팩. 200g 1만5천원.

8 듀이트리의 7무 에이씨 듀 카밍 칼라민 토너 칼라민을 3,000mg 함유한 토너로, 울긋불긋 성난 피부가 차분하게 진정된다. 마데카소사이드 성분과 버드나무 추출물이 예민한 피부의 노폐물을 말끔하게 정돈한다. 190ml 2만2천원.

9 닥터자르트의 더마 쿠션 SPF50+/PA+++ 피부톤을 정돈하는 베이지 컬러와 피부를 화사하게 밝히는 핑크 베이지 컬러로 구성된 2중 쿠션. 쿠션 가운데 플러스 모양에 칼라민 파우더를 첨가해 진정 기능을 높였다. 12g 3만9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