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웠던 안색 환하게 밝혀주는 가장 중요한 부위, 눈 밑 다크서클에 대해 여러분이 궁금했던 모든 것을 상세히 알려줄게요.

 

만약 이 기사를 클릭한 당신이라면 아마 올리브영, 시코르, 세포라 등 뷰티 편집숍에서 어떤 컨실러를 사야 하나 많은 고민 중에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눈 밑 다크서클을 제거하는 시술에 대해서도 이미 검색해 본 분들이라면 이미 알 만한 컨실러는 모두 섭렵했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다크서클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고민입니다. 스트레스, 수면 부족, 알레르기 혹은 색소 과다 침착부터 유전적인 요인까지 그 원인도 다양하죠.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해결 방법의 절반에만 해당됩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반은? 특정한 유형의 다크서클에 적합한 치료법을 파악해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다크서클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2부에 걸쳐서 상세히 알려드릴게요!


얼루어가 만난 피부과 전문의

• 브래들리 글로니(Bradley Glodny) : 미국 위원회 인증을 받은 피부과 의사이자 뉴욕시에 있는 파크 애비뉴 더마톨로지 설립자
• 카란 랄(Karan Lal) : 애리조나 주에 위치한 인증 받은 소아과 및 미용 피부과 전문의
• 아라쉬 아카반(Arash Akhavan) : ‘더마톨로지 앤 레이저 그룹’의 창립자이자 피부과 전문의


다크서클과 눈 밑 지방의 차이점?

@hoskelsa

카란 랄(@sirdermzalot) 박사가 말하는 다크서클 치료가 까다로운 점은 바로 눈 밑 볼록한 지방과 구별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다크서클 자체는 눈 아래 납작하거나 움푹 들어간 그림자처럼 보입니다. 피부 컬러에 따라 다크서클이 단순히 갈색, 검은색으로 보이지 않고 때로는 보라색, 녹색, 파란색에 가까운 색으로 보이기도 하죠. 일반적으로 색상 하나만 확인해서는 다크서클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아요.

1)다크서클의 원인: 뼈 구조

뉴욕시 피부과 전문의 브래들리 박사(@dr_bradley_glodny)는 “다크서클은 항상 하나의 원인만으로 생기지 않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주로 유전적인 경향이 있으며 특히 눈을 이루고 있는 뼈 구조가 선천적으로 각이 진 경우 더욱 다크서클이 두드러지게 보이기도 합니다. 만약 머리의 바로 위에 밝은 조명이 내리 쬐고 있다면 특히 눈 밑 다크서클이 원래보다 두드러지는 것처럼 보이게 되죠. 마찬가지로 카란 박사는 “눈 주위가 움푹 들어가 있는 사람들은 다크서클이 두드러져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라고 말했어요.

2)얇은 피부와 울혈 

사실 피부가 얇을 수록 다크서클이 두드러지게 보입니다. 브래들리 박사는 “우리의 눈 주위 피부는 몸에서 가장 얇은 피부이기 때문에 눈 밑 혈관과 근육 조직이 쉽게 드러납니다”라고 설명했는데요. 카란 박사는 더 자세히 “다크서클의 가장 큰 원인은 혈관의 ‘울혈’이라고 부르는 부위와 연관이 있습니다”라고 언급했죠. 눈 아래에는 수많은 혈관이 있어 피로가 누적될수록 건강 상태에 따라 눈 밑 혈관이 충혈되거나 누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는 “혈액이 혈관 밖으로 스며나오면 피부에 침착되기 때문에 진피 깊숙한 곳에서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어요”라고 설명했는데요. 쉽게 말해 타투의 과정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인위적으로 잉크를 주입해 귀여운 꽃이나 수채화 문신을 피부에 새기는 것처럼 다크서클 역시 혈관 문신과 비슷해요.

3)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

20대 중반이 되자마자 세포 재생이 느려지고 점점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탄력을 끌어 올리는 단백질과 촘촘한 섬유질이 나이가 들수록 서서히 줄어들게 되죠. 뉴욕시 본사를 둔 피부과 전문의 아라쉬 박사(@dermatologyandlasergroup)는 “눈 밑 다크서클은 노화가 지속될수록 뼈의 밀도가 낮아지고,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줄어들면서 더욱 극대화되어 발생합니다”라고 설명했죠.

4)하안검이 두드러지는 경우

아이백(eyebag)이라고도 하는 하안검이 나타나는 이유는 지금까지 설명한 다크서클처럼 알레르기, 수분 부족, 노화 등 복합적이고 다양한 원인이 수반됩니다. 다만 환경적인 요인 외에도 어릴 때부터 또래보다 다크서클이 심했고, 수면 부족이 아니더라도 늘 눈 밑 지방이 튀어나와 있었다면 다크서클과 하안검이 두드러지는 공통적인 유전 요인을 내재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5)색소 과다 침착

여드름 이후 나타나는 어두운 반점 역시 다크서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 밑 부위의 색소 과다 침착은 일반적으로 과도한 눈 비비기, 알레르기, 안면의 건선 및 습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아라쉬 박사는 기본적으로 “눈 밑의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모든 것은 다크서클처럼 보이는 색소 과다 침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라고 언급했어요. 눈 주위 색소 과다 침착은 특히 멜라닌이 풍부한 피부 톤에서 발생할 수 있어요. 브래들리 글로니 박사는 “피부색이 어두운 사람일수록 눈꺼풀, 눈가, 겨드랑이, 사타구니 부위가 더 어두운 경향이 있고 이러한 부위는 역시 염증 후 색소 침착에 취약합니다”라고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죠.

6)잘못된 생활 방식

아라쉬 박사는 “건강에 스트레스를 주는 모든 것이 다크서클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파격적인가요? 단순히 스트레스는 말 그대로 스트레스 하나의 현상만 생각할 수 있지만 정신 건강의 문제로 인한 수면 부족, 영양 부족, 탈수, 음주, 흡연과 같은 2차적인 생활 패턴을 만들기도 하죠. 카란 박사는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는 염증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알레르기, 건선 심지어 노화와 같은 또다른 다크서클의 원인을 악화하고 증가할 수 있다고 주의했어요.

7)건강상 문제

어떤 경우 다크서클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당뇨병과 같은 건강상 문제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크서클 외에도 다른 이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피부과 전문의나 주치의를 찾아가세요. 아라쉬 박사는 “비타민 B가 부족하면 혈액 순환이 저하되고 조직 내 산소 공급 역시 줄어듭니다”라고 덧붙였어요. 다크서클과 어떤 관련이 있냐고요? 결과적으로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혈관을 확장하게 되고, 촘촘하고 세밀한 피부 탄력이 줄어들게 되면서 눈 아래 피부가 어두워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수 있죠.

 

이어지는 기사 내용에서는 나머지 절반에 대한 다크서클 치료법에 대한 내용이 추가됩니다. 집에서도 다크서클을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