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밤 수면양말과 함께 잠들었던 수종냉증러라면 주목! 모르고 신으면 오히려 독이 되는 수면양말의 올바른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숙면을 방해하는 수면양말

수족냉증이 심한 사람은 양말을 신은 채로 잠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엔 수면양말을 신는 이들도 많은데요. 발을 따뜻하게 하면 수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오히려 깊은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양말로 발을 보온하면 처음 잠이 들 때는 냉기가 사라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깊은 수면 단계에 들어가려면 발을 통해 열을 발산시키고 심부 체온이 낮아져야 하는데요. 양말을 신은 채로 잠들면 발을 통해 열이 빠져나가지 못해 심부 체온을 낮추기 어려워 오히려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발이 차가워 수면에 방해가 된다면 양말을 착용하기 보다 잠들기 전 따뜻한 물에 족욕해 혈액순환을 돕고 발을 따뜻하게 만드는 게 좋습니다. 잠들기 전 까진 족욕이나 마사지를 하거나 양말을 신어 발을 따뜻하게 만들고 잠들 땐 양말을 착용하지 않고 이불을 덮어 발을 보온해야 합니다. 수족냉증이 심하다면 손발을 차갑게 만드는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운동을 통해 심박수를 올려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이 가장 좋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의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도 몸의 냉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낮에 신는 수면양말은?

시중에 판매되는 수면양말은 합성 섬유인 폴리에스터 소재로 만들어 가볍고 따뜻한 장점이 있지만 땀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합니다. 활동이 많은 낮에 수면양말을 착용하면 땀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발에 땀이 고이고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착용할 경우 습기로 인해 피부가 약해지고 곰팡이균에도 취약해져 무좀, 습진 등 피부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양말 제대로 신는 방법

수면양말은 땀 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단시간 착용을 권장하며 땀이 날 경우 양말을 벗어 발을 통풍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땀이 많을 경우 수면양말보다 두꺼운 울양말을 추천합니다. 보온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땀 흡수가 가능한 얇은 면양말을 먼저 착용한 뒤 수면양말을 덧신으면 땀 흡수와 보온 효과를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