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셀럽들의 필수품 애플 사이더 비니거의 정체!

애사비가 뭐길래?

헐리우드 스타부터 국내 셀럽까지 다이어트와 건강 관리를 위해 꾸준히 챙겨 먹는다는 애플 사이더 비니거. 최근 다시 핫한 다이어트 아이템으로 떠올랐는데요. 애플 사이더 비니거(애사비)는 식초의 일종이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사과 식초와 차이가 있습니다. 애사비는 사과를 갈아 첨가물 없이 그대로 자연 발효해 만든다는 점이 다르죠. 사과 식초는 소량의 농축액에 주정을 넣어 단시간 발효시킨 반면 애사비는 두 번의 자연 발효과정에서 유익한 박테리아 ‘아세트산’(초모)가 만들어집니다. 애사비는 다양한 효능을 지닌 아세트산과 카테킨, 글로코겐산과 같은 항산화 성분, 마그네슘, 칼슘과 같은 미네랄을 함유했다는 점에서 일반 사과 식초와 차이가 있습니다.

애사비의 효능은?

속쓰림 & 소화불량 개선
속쓰림과 소화불량은 위에 위산이 매우 적을 때 발생합니다. 위산이 부족할 경우 일부 위산이 식도로 올라와 역류하기도 하죠. 애사비는 위산과 비슷한 산도를 지녀 낮은 위산 수치를 개선해 소화를 촉진하고 속쓰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애사비에 함유된 효소가 위에 정체되어 있는 음식의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관리
애사비에 들어있는 아세트산은 체내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이 흡수되는 속도를 낮춰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죠. 혈당 조절이 필요할 경우 식사시 애플 사이더 비니거를 곁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체증 감소 효과
애플 사이더 비니거는 발효되면서 아세트산이 생성됩니다. 아세트산은 체내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원료가 되는 동시에 당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 애사비를 함께 섭취하면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주고 탄수화물의 당 흡수를 억제해 섭취 칼로리를  200~300칼로리 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아세트산은 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식단과 함께 애플 사이더 비니거를 꾸준히 섭취할 시 체중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섭취 방법은?

원액을 섭취할 경우 식도나 위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반드시 물 또는 탄산수에 희석하거나 음식과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하루 적정 섭취량은 15~30ml, 2~3번에 나눠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처음 섭취할 땐 하루 1~2 티스푼 정도의 소량으로 시작해 점차 용량을 늘려가는 게 좋습니다. 위장이 약하다면 식전보다 식후 섭취하는 걸 추천합니다.

애사비 고르는 방법

첨가물이 함유되지 않는 사과 100%와 정제수만으로 발효시킨 자연발효 식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유기농인지, 초모를 함유했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