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은 다른 운동에 비해 비용도 적게 들고 틈나는 대로 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즐겨 하는 운동 중 하나죠. 하지만 제대로 된 자세와 걷기 방법을 숙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턱대고 걷는다면 오히려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올바른 걷기 자세와 방법에 대해서 지금 확인해 보세요!

올바른 걷기는 올바른 자세에서 시작!

@KBS_healthykbs

@KBS_healthykbs

걷기 운동을 하기 전, 먼저 서 있는 자세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여러 이유로 좌우 균형이 틀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불균형이 심한 상태에서 자세 교정 없이 걷기 운동을 시작할 경우 불균형이 더욱 심해질 수 있고 이는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goodlife-glgl

바른 자세에 진심인 송영민 자세 연구소 소장이 알려주는 바르게 서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하체 정렬을 해줍니다. 골반 너비 만큼 발을 벌린 후 골반 쪽에 가장 앞으로 톡 튀어 나와 있는 뼈 부분과 무릎의 뼈 가운데, 검지 발가락이 1자가 되도록 서주세요.

@goodlife-glgl

그 다음은 발의 상태를 체크해 줍니다. 발에는 땅에 닿아야 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요 먼저 엄지발가락 뒤의 통통한 발 볼, 그리고 새끼 발가락의 뒷 부분, 발뒤꿈치는 바닥에 닿아야 합니다. 그리고 발 중간에 ‘아치’라고 불리는 부분은 발에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 아치가 바닥에 닿는 상태가 바로 평발입니다.

@goodlife-glgl

무릎은 쭉 펴기 보다는 핀 상태에서 살짝 힘을 빼 약간 구부러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무릎을 과도하게 필 경우 관절에 무리가 가며 무릎 자체가 뒤로 밀리는 ‘백니(Backknee)’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goodlife-glgl

상체 역시 하체만큼이나 체크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허리는 피고 배는 집어넣고, 잔뜩 긴장해 올라간 어깨는 아래로 내려 주세요. 뒷목은 마치 누가 위에서 잡아당기는 것처럼 늘려서 키를 크게 만들어 줍니다. 필라테스를 하는 분들이라면 익숙한 설명이죠?

@goodlife-glgl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은 코어 근육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서있을 때 골반과 배를 과도하게 내미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서있을 때 더더욱 배와 골반, 허리 부분에 신경 쓸 필요가 있어요.

걷기 운동, 무릎 관절통을 더 악화 시키지 않을까?

@KBS_healthykbs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지 않다,입니다. 우리의 관절은 적당한 움직임과 자극이 있어야 영양이 공급되고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기 때문이죠. 2016년 한국체육과학회지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중강도 운동, 걷기 운동을 실천한 경우 무릎 관절통 위험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부모님이 관절통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걷기 운동을 권해 보세요.

전문가가 알려주는 올바른 걷기 방법

@KBS_healthykbs

@KBS_healthykbs

@KBS_healthykbs

그럼 올바른 걷기 방법은 어떤 걸까요? 먼저 두 발 사이에 주먹 하나가 들어갈 정도로 간격을 잡아 줍니다. 그리고 발을 내디딜 때 발뒤꿈치가 먼저 땅에 닿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발 옆 날을 거쳐 새끼발가락, 엄지발가락 순으로 무게를 이동하며 땅을 딛습니다. 발을 떼면서 앞으로 밀어 준다는 느낌으로 걸어 주세요. 팔은 걸음 속도에 맞춰 앞뒤로 움직여 주면 됩니다. 뒤로 쳐주고 자연스럽게 앞으로 돌아오도록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