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도, 장마도 물러갔건만 처지고 늘어진 모공은 여전하다. 원형 모공, 가로 모공, 세로 모공 등 모양도 가지각색! 다양한 원인별, 모양별 모공 대처법을 탐구한다. 

| OILY PORE |

환절기 모공 ‘모양별’ 사수하기

선선한 가을을 맞이하기 전 환절기가 되면 피부가 수난을 겪으면서 모공의 존재감이 극에 달한다. 갑작스러운 온습도 변화로 피지량이 늘어나면서 배출 통로인 모공을 넓히는 것. 그것도 피부 타입에 따라 요모조모 개성 있는 모양으로 늘어난다. 한번 커진 모공은 되돌릴 수 없다는 모공 괴담도 있다지만, 내 모공 모양에 따라 퍼즐 맞추듯 완벽히 관리하면 울퉁불퉁한 오렌지 피부도 매끈한 토마토가 되는 기적을 경험할 수 있다. 모양별 늘어난 모공의 원인부터 스킨케어법, 시술까지 총망라한 이 기사를 통해 올가을에는 모공 고민 없이 보들보들한 피부 결로 거듭나보자. 

피지 과다, 동그란 모공

지성 피부나 여드름성 피부라면 모공이 동그란 모양으로 넓어지는 형태를 띤다. 피지 분비가 과도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피지와 함께 먼지, 메이크업 잔여물이 섞이면서 모공 입구를 막는 것이다. 여드름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인 안드로겐도 피지 생성을 유발하는 주범이다. 이 과다 피지를 배출하기 위해 모공이 확대되거나 결국 배출되지 못하고 정체해 점점 더 커지는 식. 특히 지성 피부의 동그란 모공 속 피지에는 지방 성분인 스쿠알란이 존재해 공기를 만나 산화하면 블랙헤드로 변하면서 도드라져 보이기도 한다.

SKIN CARE 

자극이 적은 세안제나 각질 제거제로 동그란 모공 속에 쌓인 피지, 노폐물 등을 제거하는 게 중요하다. AHA, BHA, LHA 등 살리실산 성분을 함유한 제품은 과다 피지를 조절하고 피부 진정에도 도움을 준다. 지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지성 피부의 각질층을 유연하게 만들어 피지가 가득 찬 모공을 개선하고,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항염 작용을 해 여드름 피부에도 적합하다. 피부가 두꺼운 편이라면 BHA 성분을, 예민하고 부분적으로 건조하다면 수분의 결합도가 높은 저농도 AHA, LHA를 선택할 것을 권한다. 다만, 이런 제품은 주 1회, 악지성 피부는 주 2회 사용이 적당하며 세안 이후에는 보습에 한층 신경 써야 한다.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이 있는 크림을 쓰면 피지 분비를 조절할 수 있다.
+TIP 피지가 많다고 해서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지 않는 습관은 오히려 좋지 않다. 기름은 기름으로 더 잘 제거되는 법! 저자극 오일로 모공 속 피지를 녹이는 방법도 추천한다. 충분한 클렌징을 통해 피지와 각질,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관리하면 모공이 한결 눈에 띄지 않을 거다.

DERMATOLOGY TREATMENT 

아파니트 AHA 혼합 용액을 포함한 초미세 굵기의 탄산수를 피부에 강하게 분사해 모공 노폐물을 제거한다. 피지와 노폐물, 블랙헤드로 뒤엉킨 모공을 깨끗하게 세정해 피부 결이 매끈해지고, 탄산수의 화학적 자극을 통해 진피 콜라겐 재생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더블타이트 고주파와 스킨부스터를 동시에 시술하는 치료로, 모공 개선 효과가 탁월하다. 길이가 다른 니들로 진피층에 고주파를 골고루 조사해 미세한 상처를 낸 뒤, 성장 인자를 활성화하는 원리다. 상처가 자연적으로 치유되면서 모공 축소와 피부 재생을 돕는다.
골드 PTT 피지선만을 타깃으로 파괴해 과다 피지로 인한 모공과 피부 결을 정돈하는 선택적 광열치료법. 모공 속에 금을 코팅한 마이크로 입자를 넣어 흡착시킨 뒤, 특수 파장의 레이저를 조사해 피지샘을 치료하는 방식이다. 정상 표피에는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고 열로 피지샘과 여드름균만 제거하기 때문에 민감성 피부에도 안전하다.

RECOMMEND
피지오겔의 클래리파잉 에센스 각질 케어 성분인 AHA와 나이아신아마이드가 피지 분비로 인한 모공을 케어한다. 195ml 8만원.
에스티 로더의 뉴트리셔스 2-in-1 폼 클렌저 과도한 유분기를 컨트롤하고 모공을 정화해 번들거림을 조절한다. 125ml 4만7천원대.
드렁크엘리펀트의 T.L.C 프램부스™ 글라이콜릭 나이트 세럼 AHA, BHA 성분을 함유해 밤사이 모공을 매끄럽게 가꾼다. 30ml 11만8천원.

 

| DRY PORE |

각질 정체, 가로 모공

건조한 피부는 약간의 붉음증과 균열을 동반한 가로 형태의 모공이 도드라져 보인다. 각질층이 적절한 보습을 유지하려면 자연함습인자 성분이 존재해야 하는데, 피부의 메마른 상태가 계속되면 이런 자연함습인자 성분이 부족해지면서 모공에 악영향을 미친다. 오돌토돌하게 일어난 각질로 인해 모공이 막히고 넓어지는 것. 요즘같은 환절기에는 건조한 대기나 미세먼지 등 외부 유해 물질 탓에 각질이 쌓일 때도 많다. 충분한 수분 공급으로 피부 세포 사이사이의 결합을 더욱 단단하게 해주면 모공이 커지는 걸 예방할 수 있다.

SKIN CARE 

PHA 성분의 각질 제거제로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건조해서 갈라지듯 보이는 가로 모공의 보습에 공들여야 한다. PHA 성분은 피부 속까지 침투하기 어렵고, 표면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건조한 피부에도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후 적절한 보습에 신경 써야 하며, 유분기가 많은 제품은 피지가 빠져나가지 못해 오히려 모공을 더 넓히기 쉬우니 가벼운 크림을 수시로 덧발라준다. 세라마이드와 저분자 히알루론산 성분이 함께 함유된 제품은 시너지 효과를 통해 속보습까지 빠르게 잡아줄 수 있으니 참고하자.
+TIP 각질로 인한 모공에 과도한 스킨케어는 금물이다. 건조하다고 해서 토너, 세럼, 에센스, 크림 등 여러 기초 제품을 레이어링하면 정체된 각질에 노폐물을 더하는 꼴이 된다. 지속적으로 건조함이 느껴질 때는 물을 자주 마시거나 치료용 보습제를 처방받아 한 가지만 사용한다.

DERMATOLOGY TREATMENT 

아쿠아필 음압과 필링 약물을 이용해 묵은 각질을 제거한 다음, 모공 수축 성분과 수분을 주입한다. 자연적인 물을 소재로 하기 때문에 자극 없이 피부를 세정하고 결을 정돈할 수 있다. 시술 후 스킨케어 시 보습 성분의 흡수율도 높아진다.
어븀글라스 1550 기존 CO₂ 프락셀보다 강도가 강한 비박피성 프락셔널 레이저. 주변 열전달률이 적은 파장으로, 정교한 깊이 조절이 가능하다. 피부 깊은 층까지 레이저가 침투해 표피의 각질을 제거하고 모공, 흉터와 같은 문제를 해결한다.
버츄 RF 화상의 위험 없이 피부에 열에너지를 침투시켜 모공 크기를 줄여준다. 자가 콜라겐 재생 주사인 쥬베룩이나 큐티셀 같은 섬유모세포 유래 인자 등을 침투시키면 모공 개선과 함께 피지샘 살균 효과를 누릴 수 있다

RECOMMEND
닥터자르트의 포어레미디 파하 리뉴잉 듀얼 패드 PHA 성분이 매일 쌓이는 각질을 부드럽게 정리해 매끈한 피부 결로 가꾼다. 60매 3만5천원.
더페이스샵의 티트리 모공 크림 PHA 성분이 각질을 제거하고 초저분자 히알루론산이 수분을 공급한다. 50ml 2만8천원.
아이소이의 모이스춰 닥터 크림 풍부한 세라마이드와 히알루론산 5가지가 피부에 촘촘한 보습감을 전달한다. 70ml 3만6천원.

 

| SAGGY PORE |

탄력 저하, 세로 모공

피부 노화가 시작되면 탄력이 떨어져 모공이 길게 처지는 세로 형태로 나타난다. 웃으면 잔주름이 생기는 것처럼 피부가 자글자글해 보이기도 한다. 잦은 자외선 노출 탓에 피부 속 콜라겐이 파괴됐거나 노화로 인해 탄성섬유가 감소한 것이 원인이다. 모공이 늘어지듯 처지게 되는데, 회복시키는 시간이 비교적 오래 걸리는 편. 탄력이 떨어지면 피부 재생 능력이 부족해지고 수분 보유력까지 저하하기 때문이다. 세로 모공은 꾸준한 인내와 끈기를 갖고 스킨케어, 피부과 치료를 병행하면서 케어해야 한다.

SKIN CARE 

비타민 A 계열 성분으로 피부 탄력을 끌어올리는 게 급선무다. 레티놀, 레티날, 레티노익산 등을 함유한 스킨케어 제품을 장기간 사용하면 탄력이 높아지고 모공 크기도 일부 줄일 수 있다. 더불어 레티놀은 표피의 각질세포 턴오버 주기를 정상화하고 진피 콜라겐 섬유 생합성을 촉진하므로 피부 결을 매끄럽게 가꾸는 데 도움을 준다. 2~3일에 한 번 소량만 사용하면서 농도를 늘리고 밤에만 바르는 것이 안전하다. 자외선 차단제를 수시로 발라 햇빛으로 인한 콜라겐 파괴를 최소화하는 것도 필수다.
+TIP 충분한 수면은 피부 탄력을 지키는 열쇠기도 하다.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 멜라토닌과 성장 호르몬 등 중요한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런 물질이 부족하면 피부 탄력이 감소하기 쉽다. 세로 모공을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일찍 잠자리에 들어 피부에도 휴식을 주길.

DERMATOLOGY TREATMENT 

미라젯 주삿바늘 없이 레이저로 약물을 전달하는 시술. 빛에너지를 압력으로 전환해 약물을 분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표피층에 손상을 주지 않고 진피층까지 빠르고 균일하게 약물을 투입해 섬유아세포를 자극, 콜라겐 생성과 모공 축소 효과를 준다. 레이저를 피부에 직접적으로 조사하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다.
1.5mm 모공울쎄라 피부 근막에 작은 구 형태의 열 응고점을 만들어 자극받은 조직이 수축하는 것을 이용해 탄력을 높인다. 울쎄라는 1.5mm, 3mm, 4.5mm 등 팁마다 영향을 주는 피부층이 다른데, 1.5mm 팁은 진피 겉에 자극을 줘 초음파가 모공까지 닿으면서 수축을 돕는다.
포텐자 레이저 깊이 조절이 가능한 미세 바늘로 피부 진피층에 고주파 에너지를 전달해 조직을 응고시킨다. 모공 완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바늘을 피부 속 깊이 넣는 것보다 얕게 반복적으로 치료하는 게 좋다. 통증과 부작용이 거의 없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RECOMMEND
숨37°의 마이크로액티브 카밍 앰플 모공을 막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에 영양감을 가득 채워 모공 크기와 밀도를 줄인다. 15ml 5만원.
메이크프렘의 앤드포어 베지티놀 타이트닝 세럼 레티놀과 효능은 유사하지만 자극이 적은 바쿠치올 성분이 모공 탄력, 면적, 부피 등을 케어한다. 50ml 2만8천원.
에스트라의 리제덤365 모공탄력 캡슐 세럼 콜라겐 성분이 모공 주변의 탄력을 높이고 비타민 B₃가 윤기를 불어넣는다. 30ml 4만8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