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약밥부터 글루틴 프리면까지. 건강한 다이어트 식품이라 굳게 믿고 있던 것들의 불편한 진실.

Jocelyn Morales

곤약쌀

배우 송혜교가 드라마 <더 글로리> 촬영을 앞두고 체중 감량을 위해 선택한 곤약쌀 다이어트. 곤약쌀은 백미에 비해 칼로리와 탄수화물의 함유율이 아주 낮은데다가 (100g 기준 약 5-10kcal) 급속히 팽창되는 성질덕에 포만감을 빠르게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식이섬유인 글루코만난이 다량 함유돼있어 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칼륨이 풍부해 몸의 나트륨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죠. 그러나 곤약쌀은 찬 기운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 불량과 같은 부작용을 겪을 위험이 높다는 사실. 간혹 위경련,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케이스도 있다고 하니 장기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려고 한다면 일반쌀과 적절히 섞어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너지바

즉각적인 에너지 충전이 필요할때 찾게되는 에너지 바. 그레놀라, 곡물, 견과류 등으로 구성돼 있는 것이 일반적이고 양에 비해 빠르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템으로 포지셔닝 돼있는 식품군 중 하나인데요. 에너지를 빠르게 충전해주는만큼 에너지가 몸에 머무르는 시간도 짧다는 단점이 있죠. 게다가 맛 좋은 에너지바일수록 당의 함량이 은근 높다는 사실..! 입터짐 방지용으로 활용할 예정이라면 구입 전 당의 함량을 꼼꼼하게 체크해보세요!

글루텐 프리 식품

글루텐 프리 또한 다이어트 식단을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 중 하나죠. 그러나 밀가루에 함유돼있다는 이유로 다이어트 시 기피 대상이 된 글루텐은 사실 탄수화물이 아니라 곡류에 들어있는 불용성 단백질이라는 사실! 가공 능력이 좋아 밀가루가 주재료인 빵, 파스타, 피자부터 시리얼, 각종 소스류에까지 들어있어 살이 찌기 쉬운 음식군에 들어있는 영양소로 오해 받아왔는데요. 글루텐 프리 식단은 몸에서 글루텐을 거부하는 특이 체질이나 알레르기, 민감증을 가진 이들을 위해 고안된 것으로, 딱히 글루텐에 이상이 없는 이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글루텐 프리 제품을 고집할 이유는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오히려 인위적으로 글루텐을 제거한 식품은 그 과정에서 당과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아지는 경우가 빈번하다는 사실도 잊지마세요.

선식

여러가지 곡물을 갈아 물, 우유 등에 타먹는 선식은 간편하면서도 영양소가 풍부하고,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그러나 선식은 소화 흡수가 빠른만큼 혈당 또한 급격하게 상승하는 편이고 포만감은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선식의 대부분은 당의 함유량이 높은데요. 다이어트 기간에 선식을 식사 대용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당류의 함량이 적고, 영양 성분이 고르게 분포돼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는 사실! 100% 곡물로 이뤄진 것보다는 견과류의 함량이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팁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