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시작되니 자연스럽게 속 깊은 곳까지 시원해지는 냉면이 떠오르죠. 삼삼한 평양 냉면부터 쫄깃한 함흥 냉면까지. 지극히 주관적인 냉면 맛집 TOP 5

명실상부 은평구 냉면 맛집

만포면옥

1972년부터 3대째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만포면옥’. 북한산 냉면 맛집이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은평구를 대표하는 평양냉면 맛집이죠. 투명에 가까운 국물은 슴슴하면서도 은은한 단맛이 돕니다. 평양냉면과 녹두지짐, 만두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1인 메뉴도 마련돼 있으니 은평구에 혼자 방문할 일이 있다면 혼밥을 즐기기에도 좋을 듯하네요. 반려동물과 함께 방문도 가능하다는 사실도 이 곳의 포인트 중 하나!

서울 은평구 연서로 171 백년가게 만포면옥

각 지역 특산물로 완성된 메밀 냉면

옥란면옥

옥란면옥에서는 제주도와 백령도의 특산물로 만들어낸 황해도식 백령도 메밀 냉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100% 제주산 메밀 가루, 24시간 사골로 우려낸 육수와 제주도 무로 담근 동치미 육수로 완성되는 시원한 물냉면에 백령도 특산품인 까나리 액젓을 추가해 담백하면서도 은은한 감칠맛을 더하는 것이 이 곳의 방식이죠. 비빔양념 또한 직접 과일을 갈아 넣어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스럽게 매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주 제주시 조천읍 신북로 163 1층 

냉면에 혼술 한 잔?

우주옥

주류 주문이 필수인 냉면 맛집. 이미 연남동 러버들 사이에서는 핫한 ‘우주옥’입니다. 묵직하고 진한 육수 위에 흔히 냉면 고명으로 쓰이는 수육 대신 샤퀴테리를 곱게 올린 비주얼이 먼저 시선을 끄는데요. 전통적인 방식을 벗어나 셰프의 아이디어를 얹은 다소 독특한 냉면이지만 냉면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인정을 받는 명실상부 연남동 냉면 맛집입니다. 보다 세련된 방식으로 잘 만들어진 새로운 냉면을 맛보고 싶다면 우주옥을 강력추천합니다.

 서울 마포구 동교로50길 11 B02 우주옥

쫄깃한 면발과 직접 빚은 만주의 조합

함흥에겨울냉면

툭툭 끊기는 평양냉면보다는 쫄깃한 면발이 일품인 함흥냉면파들에게 이 곳은 빼놓을 수 없는 성지죠. 중구에 위치한 함흥에겨울냉면은 26년째 명맥을 이어온 터줏대감 맛집입니다. 전반적으로 은은한 단맛이 느껴지는 감칠맛이 특징. 매일 손으로 빗는 수제 왕만두와 꼬들꼬들한 식감이 일품인 회냉면이 이 곳의 인기 메뉴 입니다.

깔끔한 해물 육수와 육전 고명의 의외의 만남

서울 중구 동호로24길 21

하연옥

진주 3대냉면 맛집 중 하나라 불리우는 ‘하연옥’. 진주 냉면은 해물 육수에 고기 고명을 베이스로 다른 지역 냉면에 비해 오이, 무, 배 등 야채 고명이 많이 올린 후, 잘게 자른 육전을 얹는 방식인데요. 보다 깔끔한 육수, 다양한 식감의 어우러짐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제격이랍니다.

경남 진주시 진주대로 13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