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안녕, 근육통의 나날들

홈트레이닝 열심히 한 다음날 근육통이 왔다면? 코로나 증상으로 발열과 함께 ‘근육통’ 증상도 발견된다고 하니, 요즘 같은 때에 근육통은 더 불안하죠. 운동 후 어떻게 몸을 ‘쿨다운’ 해야 하는지, 운동 후 이완 스트레칭은 어떻게 하면 좋은지 궁금했다면 주목해보세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트레칭’은 몸을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않아 열량을 크게 소모하지 않고 심박수를 올리지 않아 중요성을 잊을 수 있죠. ‘쿨다운’ 스트레칭만 제대로 해주어도 다음날 근육통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칭은 메인 운동 전보다 ‘후’에 더 적합하고 효과적!

근육통은 근육이 자라면서 생기는 통증은 아닙니다. 운동 전 스트레칭이 운동 효과가 거의 없다는 연구결과까지 있으나 운동 중 부상 예방을 위해 운동 전 ‘워밍업’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최대한 늘려 내 몸을 잔잔하게 깨우는 스트레칭은 중요합니다. 근육이 굳어있는 상태에서의 격렬한 운동이나 요가동작은 부상의 위험이 높죠. 그에 비해 운동을 모두 마친 후 ‘쿨다운’ 스트레칭을 빼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땀을 흘리며 바로 샤워실로 씻으러 갔다면! 주목해보세요. 스트레칭은 메인 운동 전보다 ‘후’에 더 적합하고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운동 ‘마무리’ 스트레칭은 이렇게!

운동 후 스트레칭은 운동 중 높아진 심박수와 몸의 대사를 다시 일상의 상태로 돌아오게 해주는 마무리 동작이죠. 정리스트레칭 습관을 들여 운동 후 피로함을 풀어보세요. 운동 중 근육에 축적된 피로를 풀어 근육통을 예방합니다!

다리/엉덩이/허리 스트레칭

 

고관절/허벅지 스트레칭

팔/어깨 스트레칭

마무리 고양이 자세까지! 스트레칭에도 시간과 정성을 들여 반복해보세요. 가볍게 한 숨 고르는 건 일상에서나 운동에서나 꼭 필요하네요.

    에디터
    이예지
    일러스트
    shutterstock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