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잔만 마셔도?’ 레드와인의 놀라운 효능
“레드와인이 지방을 태워준다!” 듣기만 해도 흐뭇한 이야기죠. 한 연구에서 한 잔의 레드 와인을 마시는 것이 1시간의 운동과 같은 효과가 확인되었다고요?!
바로 천연 화합물 ‘레스베라트롤’이 항산화 물질의 일종으로 기초 대사량이 높아져서 지방 연소에 도움을 준다고! 레스베라트롤이라는 물질은 헬스장에서 한 시간 운동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물질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고 해요. 와인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은 심장병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도 줄이고요.
레드 와인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를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입니다. 또한 혈중 지방 수치의 균형도 잡아주고요. 하루 한 잔의 와인이 감염 위험을 11% 감소했다는 조사 결과와 1/2잔의 와인이 살모넬라균 등에 의한 식중독을 예방하고 면역력도 향상시킨다고 해요.
와인을 마시는 여성은 뼈가 강해집니다.
평균적으로 와인을 일상적으로 마시는 여성의 골밀도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준을 향상시킨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오래된 뼈의 분해 속도를 늦춘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또한 식물 화학이라는 천연 화합물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와인은 건강기능식품은 아니에요. 하루 권장량은 와인은 약 150㎖, 자기 전에 1잔, 하루를 통틀어 2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오늘 가족과 함께하는 식사에는 레드와인을 곁들여보는 건 어떨까요.
- 에디터
- 이예지
- 사진
- pexels
- 참고
- 와인과 건강 (한국공학교육학회 학회지), 국내산 드라이 레드 와인의 품질 특성 및 항산화 활성(한국조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