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끝! 발목 요가
온종일 서서 일하는 스탠딩워커라면 주목! 뻣뻣하게 굳은 발목과 경직된 발가락을 풀어주는 요가 동작을 소개한다.
라이프스타일 스탠딩워커, 외근 행군족
상황
출퇴근 버스에서 항상 서서 갈 때.
앉을 틈도 없이 바쁠 때.
맞춤 요가 뻣뻣해진 발목 관절과 주변 근육을 풀어주는 요가 동작이 필요하다. 발목과 발바닥은 끊임없이 우리 몸을 지탱하느라 체중을 떠안게 된다. 걷거나 뛸 때 발가락 관절이 구부러졌다 펴지면서 지면을 밀어내기 때문에 이 부분이 굳어 있다면 걸음걸이에 이상이 생기기 쉽다. 깊은 호흡과 함께 발등을 쭉 뻗고 당기는 자세를 반복해 발목 주변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자. 종아리에 자극이 가도록 강하게 스트레칭하면 하체 부종은 물론 발목과 다리 라인까지 매끈하게 정리된다.
STEP 1
발 마사지
1 두 다리를 쭉 뻗고 앉은 상태에서 왼쪽 무릎을 굽혀 오른쪽 다리 위에 올려놓는다.
2 왼손을 왼쪽 발가락 사이사이에 깍지 끼고, 오른손으로는 왼쪽 발목을 잡는다.
3 숨을 들이마시며 발가락을 몸통 쪽으로 당기고, 내쉬며 발가락을 주먹 쥐듯 꽉 쥔다.
4 발을 펴고 바깥 방향으로 원을 그려 돌린다.
5 오른손으로 주먹을 쥐고 발 안쪽 움푹 파인 부분을 앞, 뒤로 지그시 누르며 발바닥 안쪽을 두드린다.
STEP 2
발목 돌리기
1 두 다리를 쭉 뻗고 앉아서 양손을 엉덩이 옆 바닥에 내려놓는다.
2 숨을 들이마시며 발끝을 몸통 쪽으로 당기고, 내쉬며 앞 벽을 향해 길게 늘인다.
3 발끝을 바깥 방향으로 펼쳤다가 다시 안쪽으로 모은다.
4 발목으로 원을 그리듯 천천히 돌린다.
STEP 3
소고양이 자세
1 두 손과 무릎을 바닥에 내려놓고, 엉덩이를 든 테이블 자세에서 발끝을 세운다.
2 숨을 들이마시며 상체를 활짝 열고, 내쉬며 등을 둥글게 말아 엉덩이로 뒤꿈치를 누른다.
3 발등이 바닥에 닿도록 내려놓고 엉덩이를 뒤꿈치 위에 올려 편안하게 앉는다.
STEP 4
계단 걷기
1 두 손과 무릎을 바닥에 내려놓고, 엉덩이를 든 테이블 자세에서 발끝을 세운다.
2 엉덩이를 높이 들고, 발은 바닥 쪽으로 밀어낸다.
3 숨을 들이마시며 양쪽 뒤꿈치를 하늘 향해 들었다가 내쉬며 오른쪽 발바닥이 바닥에 닿도록 누르고, 왼쪽 무릎을 굽힌다.
4 반대로 왼쪽 발바닥이 바닥에 닿도록 누르고 오른쪽 무릎을 굽힌다.
STEP 5
종아리 스트레치
1 자리에서 일어나 매트를 반만 돌돌 만다.
2 발의 앞부분을 말린 매트 위에 올린다.
3 양손으로 골반을 잡고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며 무릎을 굽혀 상체를 숙인다.
4 양손으로 바닥을 짚고 천천히 무릎을 편다.
5 발가락 사이사이를 활짝 펴 종아리와 발목 주변을 늘인다.
최신기사
- 에디터
- 황혜진
- 포토그래퍼
- CHA HYE KYUNG
- 모델
- 안쉬(자이요가 청담)
- ADVISER
- SASHI(JAI YOGA CHEONGD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