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정국, 아이유가 물만 먹으면서 다이어트하는 ‘물 단식’을 했다고 하죠.

물을 제외하고 모든 음식을 철저하게 먹지않는 물 단식은 하루 평균 0.9kg 가 빠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단기간의 단식을 통해서 무게가 줄어드는 것은 대부분 체내 수분의 감소이고, 다시 음식을 섭취한다면 쉽게 돌아오기 마련이죠. 하지만 물 단식은 단순히 굶기만 하는 다이어트일까요? 물 단식의 프로세스와 장단점 그리고 단식 후 보식 메뉴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물 단식의 장점은?

물 단식의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또한, 단식 기간 동안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소화기계를 휴식시켜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신체 클렌징에 효과적이며, 이를 통해 몸 속의 독소를 제거하고 몸이 다시 건강한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어떤 단계로 이루어지는 걸까?

공복이 8시간 이상 유지되면 혈당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강한 배고픔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 시기를 버티면 몸은 공복과 단식상태에 적응하게 됩니다. 그 후 몸은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며 태우게 되며, 세포들은 몸 속에서 영양분을 찾아서 분해시키고 성장호르몬을 발생시키며 이 상태로 운동 시에는 운동의 효과까지 높여줍니다.

단점은 없어?

물 단식으로 인한 체중 감소는 대부분 물과 체내의 체액이 감소하면서 일어납니다. 신체는 필수적인 영양소를 제공받지 않은 상태에서 에너지를 계속 생산해야 하는데 이는 영양실조, 비타민 결핍 및 불균형한 대사에 이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최대 3일정도의 단기간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 기간 동안 물 단식을 실시하면 신장 결석, 혈압 상승, 심장 및 신장 기능의 저하와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식 후 보식 메뉴로는?

며칠 간의 물 단식이 끝났다고 바로 치팅데이를 가지면 그동안 먹지않은 것을 섭취해 무게가 돌아올 뿐이에요. 보식으로는 소량의 가벼운 식사를 추천합니다. 좋은 보식 메뉴는 채소 스프,브로콜리나 쿠스쿠스 등을 활용한 과일 샐러드 등이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 생선, 두부, 계란 등도 좋은 보식 메뉴입니다. 지방, 당류, 고칼로리 음식은 피하고,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선택해 천천히 오랫동안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