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주 원인?! 혓바늘은 왜 생길까?

며칠 전 X(구 트위터)의 실시간 트렌드에 ‘혓바늘 9개’라는 무시무시한 (?) 단어가 등장했습니다. 하나만 나도 신경 쓰이고 거슬리는 혓바늘이 9개라니! 한 아이돌이 팬들과 소통하는 서비스인 ‘버블’에서 혓바늘과 관련해 이야기한 것이 실시간 트렌드에 오른 것인데요, 혓바늘은 언제 어떻게 생기는 걸까요?

Pexels

혓바늘이란?

혓바늘은 혀 표면에 작은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구내염의 일종입니다. 스트레스, 수면 부족, 피로, 면역력 저하, 비타민 부족 등으로 인해 혀 표면에 작은 궤양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왜 스트레스를 받으면 혓바늘이 생길까?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하면 침 분비량이 줄어드는데요, 혓바늘은 대부분 이 때문에 생겨난다고 합니다. 침에는 미생물이나 세균의 생성을 억제하는 ‘항생 물질’이 들어 있어 외부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또는 피로로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이것이 침샘에도 영향을 미쳐 침 분비가 줄어들어 감염 확률이 높아져 혓바늘이 생기기 쉬운 것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외에도 면역력 저하, 구강 건조, 비타민과 영양 부족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는 혓바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혓바늘이 돋았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은?

Pexels

혓바늘이 돋았을 때 먹으면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비타민뿐 아니라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리코펜이 체내 염증 억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리코펜은 토마토를 익혀 먹었을 때 더 풍부해진다고 하니 날 것으로 먹는 것보다는 가열해서 먹는 편이 더 좋겠죠? 토마토 외에도 가지, 연근도 혓바늘이 돋았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혓바늘, 어떻게 하면 빨리 나을 수 있을까?

혓바늘은 대부분 1~2주 내에 자연 치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러모로 생활에 불편하기 때문에 조금이라고 빨리 낫고 싶죠. 그럴 때는 자주 수분을 섭취하고 식사 후와 잠들기 전 양치하는 습관으로 입 속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줘야 합니다. 양치 후에도 가글액이나 식염수로 입안을 꼼꼼히 헹궈 주세요.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영양소로 보충하고 싶다면 비타민 B군을 추천합니다.

에디터
강혜은(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Pexels
참고
www.nhis.or.kr, Youtube of @kahp_medicheck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