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현 다이어트 자존감 높이기 운동 클라이밍 입문하기, 클라이밍의 효능 & 효과

@s2sep;juims2

최근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뇌의 80%가 클라이밍으로 차 있다고 고백한 설현. “하루에도 열 번 넘게 성취감으로 인한 좋은 기분을 만끽 할 수 있다. 중독이 안되고는 못배긴다.”며 클라이밍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죠. 또 “자존감이 올라가는 방법 중 하나가 작은 성공을 많이 경험해 보라고 하는데, 클라이밍을 하며 한 문제 한 문제 풀어낼 때마다  자존감이 올라간다. 제가 클라이밍하고 나서 성격이 되게 많이 바뀌었다”고 말하기도 했는데요. 설현이 극찬하는 클라이밍의 매력은 과연 무엇일까요?

클라이밍은 경사진 암석층이나 인공 암벽을 오르내리며, 정상까지 떨어지지 않고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스포츠입니다.

근력 강화 효과 

클라이밍은 암벽에 매달려 다양한 각도와 높이로 풀업 & 점프하며 이동하는 동작을 반복하는데요. 전신 근육과 관절을 모두 이용해야 하는 운동으로 신체 여러 부위의 근력을 균형있게 자극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정 근육을 자극해서 펌핑하는 종목은 아니지만, 모든 근육의 힘을 강화시켜 전신의  ‘잔근육’이 발달할 수 있죠. 특히 잡고 매달리는 동작이 많아 멋진 상체 근육을 만들 수 있는다는 사실!

◾심폐지구력 향상 

클라이밍은 1마일당 8-11분 달리는 것과 동일한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해요. 또한 계속해서 호흡 조절을 해야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도 동시에 이뤄집니다.

◾집중력 향상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모양, 각도로 위치한 홀더를 직면하며 어디를 잡고 디디며 올라야 할지  끊임없이 선택해야 하는데요. 단순히 오르고 내리는 것이 아닌 판단 & 사고하는 운동으로 몸과 뇌가 함께 운동하는 흔치 않은 종목이라 불리우죠.

 

클라이밍은 야외와 실내에서 모두 가능한 운동이지만, 낙하의 위험이 있는 운동이라는 점을 꼭 인지해야합니다. 야외의 경우 안전 장비를 착용하더라도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절대 방심해서는 안되는 운동이기도 하죠.  입문하고자 한다면 전문가의 코칭과 케어는 필수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