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두통, 편두통, 뒤통수 심지어 정수리까지! 부위마다 다른 두통의 증상과 원인, 두통이 있을 때 가야 하는 병원은? 해결 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려요.

Getty Images

앞두통

주로 긴장형 두통이라고 불리는 앞두통. 눈 주위부터 이마, 머리의 앞 부분을 모두 아우르는 부위의 통증입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수면을 잘 못 이루거나 눈의 피로도로 인한 긴장, 턱관절이나 목에 통증이 있는 경우 머리까지 이어져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몸살이나 바이러스로 인해 앞두통이 느껴질 수도 있으니 컨디션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앞두통의 경우 스트레스와 가장 크게 연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쓴다면 금방 해결될 수 있어요.

왼쪽 편두통

주로 왼쪽이나 오른쪽 등 한쪽에서만 유독 두통이 심한 경우 편두통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부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지장이 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고, 울렁거리는 등 구토 증세가 동반되는 경우를 통틀어 편두통이라고 합니다. 빛이나 소리에 민감해지는 증상이 가장 특징적이라고 해요. 왼쪽 편두통의 경우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을 때, 소화가 되지 않아 위장 쪽에 질환이 있을 때, 척추가 휘어짐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경우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오른쪽 편두통

오른쪽 편두통은 근육이 뭉쳐 있어 긴장형 두통의 일환으로 나타나거나 축농증, 비염 등의 질환이 있을 경우, 건강하지 못한 수면 습관을 가진 경우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왼쪽과 오른쪽의 두통 원인이 다르고 잘못 약을 먹을 경우엔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편두통이 심한 경우 반드시 병원을 찾아갈 것을 권장합니다.

뒤통수

후두신경통으로도 불리는 뒷머리 두통. 갑자기 전기가 흐르는 듯 찌릿찌릿한 신경통이 느껴지거나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증상이 수반되는 뒤통수 통증입니다. 시선에 따라 머리를 돌릴 때 ‘찌릿’한 경험이 있다면 후두신경통을 의심해 봐도 좋아요. 원인은 목뼈에 의해 신경이 눌리거나 신경 자체의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현대인이라면 과도한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 등으로 인한 잘못된 자세에 의해 후두신경통이 올 수 있어 특히 조심할 필요가 있죠. 뒷머리 또한 스트레스와 피로에 의해서도 통증이 올 수 있어 스트레스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정수리

다른 부위는 괜찮은데 유독 정수리 부분에 통증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욱신욱신 쑤시는 느낌이 들거나 혈관이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죠. 외부에 의한 타박상이 아님에도 이러한 두통이 느껴질 때는 먼저 고혈압이 있지는 않는지 혹은 눈 쪽의 통증이 동반되지는 않는지 체크해 보면 좋아요. 평소 혈압을 높일 수 있는 카페인을 줄이는 게 필요합니다.

두통이 있을 때 어느 병원을 가야 할까요?

머리가 심하게 아플 때 가만히 앉아있을 수도 없어 병원을 가야 하는데 어느 병원을 가야할지 모를 때가 많죠. 전체 국민의 70%가 일 년에 한두 번 두통을 겪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지만 그만큼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병원을 가야 할지 모를 때가 많아요. MRI로 뇌 검사를 할 수 있는 큰 병원을 찾아가면 좋지만 먼저 가까운 뇌신경외과, 신경과가 있는 병원을 가는 것이 우선입니다.

두통에 도움되는 스트레스 밤

1만8천원 SENNOK ANTI STRESS BALM 0.45 oz. / 13g

1.센녹 안티 스트레스 밤

세안 후 제품을 소량 덜어내 관자놀이, 이마 등 두통이 느껴지는 부위에 살살 문질러주면 지친 하루를 평온하게 마무리하기 좋다.

4만9천원 BELIF STRESS SHOOTER – CICA BOMB CREAM 50ml

2.빌리프 스트레스 슈터 – 시카 밤 크림

촉촉하고 묽은 제형의 수분 크림이라 얼굴 전체에 바를 크림을 찾는다면 제격이다. 튜브형 용기라 깔끔하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9만9천원 PHYMONGSHE ESSENTIAL OIL LIBERTY 50ml

3.피몽쉐 에센셜 오일 리버티

지끈거리는 두통이 있을 때 손 전체에 오일을 바르고 향을 음미할 때 안정감을 준다. 단, 얼굴에 직접적인 사용은 금지. 두피나 보디 마사지로 사용하기 좋고, 소녀시대 유리가 적극 추천한 제품으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