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을 다한 김빠진 맥주를 재활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다시 마실 수는 없지만 살림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사실! 살림 만렙으로 만들어 줄 먹다 남은 맥주 활용법 9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섬유유연제로 활용

맥주를 섞은 물에 옷을 헹구면 옷의 색감이 더욱더 선명해지고 옷감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유는 맥주에 함유된 홉 덕분인데요. 이 성분은 옷의 섬유조직을 강화해 색감을 되돌려 주는 역할을 합니다. 잘 헹궈주고 건조하면 맥주 냄새가 날아가기 때문에 냄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름때 제거

냄비, 프라이팬 등에 묻은 묵은 기름때로 고민인가요? 기름때가 있는 곳에 김빠진 맥주를 부어 5분간 불린 뒤 수세미로 문질러 닦아주면 기름때가 깨끗하게 제거됩니다. 맥주에 있는 알코올 성분이 기름얼룩을 지워주기 때문이죠.

식물 관리

집 안에 있는 화초에도 김빠진 맥주가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 맥주에는 효소, 인 칼슘 성분이 함유돼 화초 거름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맥주에 물을 희석에 화초 잎을 닦아주거나 흙 위에 뿌려주면 식물에 윤기가 나게 됩니다.

신발 광택

광택제가 없다면 김빠진 맥주로 대신하세요. 가죽 재질 신발이나 가방, 소파를 김빠진 맥주로 닦아주면 광택이 나게 됩니다. 마른 천에 맥주를 묻혀 살살 문질러 닦아주세요. 다만 천연가죽 제품은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길!

변기 청소

김빠진 맥주를 변기에 붓고 5분간 기다린 후에 청소 도구로 문지러 주면 변기 속 묵은 때와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맥주에는 세제에 들어있는 화학 성분이 없어 환경 보호와 건강에 훨씬 이롭습니다. 변기뿐만 아니라 화장실 벽면, 욕조의 물때 등을 같은 방법으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냄새 제거

냉장고의 음식 냄새를 제거하고 싶다면 김빠진 맥주를 활용해 보세요. 남은 맥주를 냉장고 구석에 놔두면 음식물 냄새를 잡아줍니다. 냉장고뿐만 아니라 악취가 심한 신발장 안에 두는 방법도 추천해요.

튀김 반죽

더욱 바삭바삭한 튀김을 먹고 싶다면 맥주를 활용할 것! 맥주를 튀김 반죽에 첨가해 주면 맥주의 알코올 성분이 날아가면서 튀김 식감이 더욱 바삭하게 살아납니다.

세수하기

맥주에는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는 이스트 성분이 함유돼 세안 마지막 단계에 맥주를 찬물에 희석해 헹궈주면 모공 관리와 피부 진정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가 예민할 경우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신체 다른 부위에 먼저 테스트를 해준 뒤 얼굴에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모발 영양

김빠진 맥주는 린스 대신 사용 가능하다는 사실! 맥주에는 비타민B와 미네랄, 칼슘 등이 함유돼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샴푸를 한 후, 린스 단계에서 맥주로 머리를 감아주면 윤기 나는 머릿결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맥주로 헹구고 난 후에는 맥주 냄새가 머리카락에 남아 있을 수 있으니, 물로 충분히 헹궈줘야 합니다. 염색 머리인 경우 탈색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