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얼루어 베스트 오브 뷰티> ‘클린 어워드’ 클렌저 수상작에는 복잡한 스킨케어 루틴을 하나로 줄이는 ‘스키니멀리즘’ 트렌드가 녹아들었다. 세안과 동시에 여드름성 피부를 완화하는 티트리 클렌징 폼, 고농축 영양 팩 기능까지 겸비한 마스크 솝 등이 영광의 자리에 오르며 이를 방증했다.

| SKIN CARE |

CLEANSING GEL

빌리프의 허브 부케 젤 클렌저
피부 장벽과 유사한 pH 농도의 약산성 클렌저. 탱글탱글한 젤 제형이 풍성한 거품으로 변해 노폐물과 메이크업을 순하게 닦아낸다. 재생 플라스틱을 펌프에 적용했다. 250ml 3만4천원.

CLEANSING FOAM

잇츠스킨의 파워 10 포뮬라 엘아이 클렌징 폼 감초줄렌
피부 위 번들거리는 유분기는 지우고 촉촉함만 남긴다. 감초 뿌리 추출물을 함유해 민감해진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키기까지! 100ml 1만4천원.

DEEP CLEANSER

파파레서피의 티트리 컨트롤 클렌징 폼
티트리잎 추출물과 살리실산을 더해 과잉 피지를 조절하고, 모공을 막는 각질을 녹여낸다. 산림관리협의회(FSC) 인증 친환경 종이를 사용해 제품 상자를 제작했다. 120ml 1만2천원.

“특유의 티트리 향 덕분에 세안 시 상쾌함이 느껴진다. 산뜻한 마무리감을 선호하는 지성 피부에게 추천한다.”
파파레서피의 티트리 컨트롤 클렌징 폼 – 황혜진(<얼루어> 뷰티 에디터)

CLEANSING SOAP

리더스코스메틱의 밀크 밸런싱 마스크 솝
제로 플라스틱을 실천할 수 있는 고체 세안 팩. 우유 단백질 추출물 덕분에 피부 보습에 효과적이고, 검은깨 원물이 각질 관리를 도와 부드러운 피부 결로 가꿔준다. 100g 2만원.

“우유가 들어 있어 세안 후 촉촉한 느낌이 지속된다. 포장재를 최소화한 것도 칭찬한다.”
리더스코스메틱의 밀크 밸런싱 마스크 솝 – 임은지(㈜P&K피부임상연구센타 연구원)

CLEANSING BALM

바닐라코의 클린 잇 제로 세라마이드 클렌징 밤
생분해되는 소재를 화장품 용기와 스패출러에 사용했다. 강력한 세정력으로 아이 메이크업까지 한 번에 지우고, 세안 후에도 촉촉한 피부를 유지해준다. 100ml 2만2천원.

“무엇보다 세정력이 아주 만족스러웠다. 생분해되는 소재의 패키지를 적용했다는 점도 인상 깊었다.”
바닐라코의 클린 잇 제로 세라마이드 클렌징 밤 – 정여울(롯데ON MD)

TONER PAD

니프니프의 수딩 캄 토너 패드
닦토로 사용해 피부 결 정돈을 돕거나, 얼굴 위에 올려 진정 팩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토너 패드. 대나무에서 추출한 친환경 섬유 소재로 만들었으며 생분해 인증까지 받았다. 60매 2만4천9백원.

FACIAL MIST

닥터올가의 약산성 어성초 레드스팟 여드름 미스트 토너
병풀 추출물을 가득 담은 미스트가 얼굴과 보디 피부에 진정 효과를 전한다. 쉽게 떼어낼 수 있는 이지 필 라벨을 사용해 재활용에도 유리하다. 150ml 2만9천원.

MOISTURIZING TONER

스킨푸드의 캐롯 카로틴 수딩 토너
제주에서 나고 자란 유기농 당근을 담아 지구에 남기는 탄소 발자국을 최소화했다. 당근 추출물이 울긋불긋 성난 피부를 잠재우고, 수분감을 듬뿍 채워준다. 300ml 2만4천원.

BRIGHTENING TONER

샹테카이의 피토액티브 솔루션
동물실험 없이도 고기능성 스킨케어를 선보이는 클린 뷰티 제품. 불필요한 각질을 걷어내고, 모공을 조여 놀랍도록 매끄러운 피부 결로 관리해준다. 100ml 12만8천원.

 

경쟁이 가장 치열한 에센스, 크림 카테고리 수상작의 공통점은 모두 클린 뷰티에 과학적 혁신을 더한 ‘클리니컬 뷰티’ 제품이라는 것이다. 190여 종 미생물 연구로 찾아낸 효모 성분을 담거나 3세대 비건 레티놀을 함유해 그간 효능이 아쉬웠던 클린 뷰티 제품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WATER ESSENCE 

쥬스투클렌즈의 비니거 콤부차 비건 에센스
콤부차 발효 성분과 코코넛, 콜리플라워 등 원재료의 유효 성분을 최대로 담았다. 자연 유래 성분이 피부 각질을 정돈해주고, 풍부한 수분감을 채운다. 150ml 4만2천원. 

MOISTURIZING ESSENCE 

숨37°의 마이크로액티브 리페어 세럼
자연 유래 발효 성분인 Tru-Active™를 통해 짱짱한 피부 보습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외부 자극으로부터 손상된 피부 장벽을 건강하게 되돌린다. 50ml 7만5천원. 

“피부에 쏙 흡수되어 쫀쫀한 보습막을 형성한다. 발림성이 좋아 여러 번 덧발라 수분 레이어링하기 좋다!”
숨37 °의 마이크로액티브 리페어 세럼 – 위가영(롯데ON 마케터)

BRIGHTENING ESSENCE 

이니스프리의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
레티놀을 함유한 수분 앰플이 피부 트러블과 모공, 잡티 흔적을 지운다. 버려진 유리를 재가공한 용기, 스프링을 제거한 펌프를 적용해 사용 후 그대로 분리배출이 가능하다. 30ml 4만원대.

SLOW AGING ESSENCE

아떼의 바이럴 에이 프라임TM 레티놀 앰플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레티놀을 함유한 앰플. 각질 탈락과 피부 턴오버 주기 정상화를 돕고,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맑고 탄탄한 피부를 만든다. 30ml 5만5천원. 

EYE SERUM & CREAM 

라부르켓의 리바이탈라이징 아이크림
세럼과 크림 중간 단계에 바르는 아이 크림. 벨벳 제형이 눈가 피부에 산뜻하게 흡수되어 촉촉함만 남긴다. 칙칙하던 눈 밑 안색을 밝히고, 잔주름을 개선한다. 15ml 8만5천원. 

“실리콘 프리이지만 발림성이 좋고, 흡수가 잘된다. 바르자마자 눈가가 시원해진다.”
라부르켓의 리바이탈라이징 아이크림 – 김아름(㈜P&K 피부임상연구센타 연구원)

MOISTURIZING CREAM 

마녀공장의 판테토인 크림
판테놀, 엑토인을 함유해 피부 유수분 균형을 맞추고, 장벽을 보호하는 고보습 크림. 건조하고 연약해진 환절기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한다. 80ml 4만2천원. 

BRIGHTENING CREAM 

아크웰의 아큐리얼-나인 컨트롤 엑스 크림
피부에 수분을 보충하고, 얼굴 위로 얇은 보습막을 씌워 밀폐력을 높인다.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더해 피부 장벽을 회복하고, 트러블 흔적을 집중 관리한다. 50ml 3만원. 

SLOW AGING CREAM 

엘레미스의 프로 콜라겐 마린 크림
심해에서 추출한 마린 콤플렉스를 담은 산뜻한 젤 타입 크림.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어 즉각적인 보습을 더하고, 피부 속부터 차오르는 탄력을 선사한다. 50ml 15만9천원대. 

“얼굴 전체에 수분광을 입힌다. 피부 유수분 균형을 잡아주어 하루 종일 촉촉한 피부로 유지해준다.”
엘레미스의 프로 콜라겐 마린 크림 – 김민지(<얼루어> 뷰티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