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 관리에 진심인 다이어터들이 집착하는 무설탕, 저염 음식. 그러나 무설탕 음료, 저염 식품이라고 안심하고 무작정 섭취하는 것은 올바른 식습관이 아닙니다. 지나치게 먹을 경우 건강에 해로울 있기 때문!

 

NO 슈가 ➡ 충치

설탕을 줄이기 위해 인공감미료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인공감미료로 설탕 대비 300 스테비아, 600 사카린 등이 있으며 칼로리가 설탕보다 훨씬 적습니다. 요즘 핫한제로 슈가식품에도 당연히 인공감미료가 들어가 있는데요. 저칼로리라고 마구마구 먹었다간 큰일 납니다. 인공감미료는 장시간 섭취 , 구강 세균의 먹이가 되어 충치를 유발합니다.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서식지를 만드는 셈이죠. 음식을 먹은 바로 양치를 하거나 물로 충분히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염 ➡ 구강 건조 

나트륨 과다 섭취는 고혈압, 심혈관 질환, 과체중 등을 유발하는데요. 나트륨은 체내 수분을 조절해주는 순기능이 있어 너무 적게 먹어도 좋지 않습니다. 체내 나트륨 농도가 낮으면 가벼운 탈수 증상 하나인 구강 건조를 유발할 있습니다. 분비량이 줄어들면 구강 세균이 번식하고 음식물 찌꺼기도 씻겨 내려가게 됩니다. 나트륨은 하루에 2000mg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수  ➡ 치아 부식

당류 섭취를 줄이기 위해 칼로리가 없는 탄산수를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탄산수는 pH3~5 정도의 약산성을 띄고 있습니다. 정도의 수준은 치아 바깥층인 법랑질에 구멍을 있다고 합니다. 구멍이 점점 커지면 치아가 영구적으로 손실될 위험성도 커지죠. 특히 양치질은 탄산수를 마시고 30분이 지난 후에 하는 것을 명심하세요. 탄산 때문에 산성으로 변한 안이 알칼리성으로 돌아오기까지 30분이 걸리며 치아가 산성화가 상태에서 이를 닦으면 치아 표면이 닳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