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습이라고 다 같은 보습이 아니다. 보습 성분과 내 피부의 궁합에 따라 효과는 천차만별. 각기 다른 원리로 수분을 잡아두는 보습 성분 네 가지 중 내 피부를 구원해줄 성분을 찾아볼 것.

1 HYALURONIC ACID

히알루론산은 가장 대중적인 보습 성분으로, 전 성분표에는 주로 소듐히알루로네이트나 소듐하이알루로네이트 등으로 표기된다. 친수성이 뛰어나 자기 무게의 6000배에 달하는 수분을 끌어당겨 ‘수분 자석’이라는 별명도 있다.

BENEFIT 히알루론산 제품을 사용하면 표면 각질층의 수분이 즉각적으로 증가하면서 광이 돌고 촉촉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일반적인 히알루론산은 피부 표면에 수분막을 형성할 뿐 진피 속의 수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지는 못하지만, 분자 크기를 잘게 쪼갠 저분자 히알루론산은 진피층까지 흡수된다. 시중에는 다양한 분자 크기를 담아 피부 안팎으로 보습을 돕는다는 3~7중 히알루론산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RECOMMEND FOR 대부분의 피부 타입에 효과적이다. 특히 속건조가 고민인 사람에게는 저분자 히알루론산 제품이 구원투수가 되어줄 것.
HOW TO USE 메마른 피부에는 화장품의 유효 성분이 쉽게 흡수되지 못한다. 저분자 히알루론산 토너를 화장솜에 적셔 피부에 올려두는 준비 과정을 거치면 이후 바르는 제품을 제대로 흡수시킬 수 있다.
TIP 글리세릴글루코사이드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보습 효과가 배가된다. 수분을 운반하는 길을 열어주는 아쿠아포린이라는 성분을 활성화해 히알루론산의 흡수를 돕기 때문이다.

(왼쪽부터) 이든미네랄의 미네랄 리치 데이 크림 히알루론산과 미네랄 성분을 한데 담아 피부에 풍부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꾸덕한 텍스처가 피부에 견고한 보습막을 형성한다. 50ml 4만2천원.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 세안 후 즉시 바르는 퍼스트 세럼. 히알루론산이 피부를 촉촉하고 유연하게 하며 독자 성분이 피부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30ml 19만5천원대.
빌리프의 슈퍼 드랍스-히알루씨드 11% 구조와 사이즈가 각기 다른 히알루론산 5종을 함유해 피부 속 깊은 곳부터 표면까지 수분을 빈틈없이 채워준다. 30ml 8만원.
디올 뷰티의 캡춰 토탈 르 세럼 피부에 수분을 전달하고 노화 징후를 관리하는 세럼. 최첨단 기술력으로 론고자와 아이리스 추출물, 히알루론산, 폴리글리세롤을 배합했다. 50ml 21만5천원대.

 


2 PROTEINS

단백질 성분은 콜라겐을 비롯해 펩타이드, 아미노산 같은 피부 속 천연 보습 인자를 구성하는 요소를 총칭한다. 각질층의 수분 저장고로 불리는 천연 보습 인자를 구성하는 다양한 구조와 크기의 분자들이다.

BENEFIT 단백질 성분은 피부 표면에 수분을 가득 채워 즉각적으로 피부가 차오르고 매끈해 보이도록 한다. 물론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유의미한 보습이지만, 보다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보습을 위해서는 아미노산과 펩타이드 성분을 보충할 것. 진피층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생성을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또 피부 흡수율을 높인 저분자 콜라겐을 활용한 제품도 효과적이다.
RECOMMEND FOR 수분 부족으로 탄력이 떨어지고 잔주름이 생기는 피부에 가장 효과적이다.
HOW TO USE 제형과 유효 성분의 흡수율은 무관하다. 본인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형을 선택해 꾸준하게 사용한다.
TIP 스킨케어를 할 때 AHA처럼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분을 함유한 제품이나 pH가 산성인 제품은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왼쪽부터) 뷰디아니의 인퓨징 콜라겐 컨센트레이트 플루이드 산뜻한 마무리감의 묽은 로션 제형 플루이드. 피부 흡수율이 높은 저분자 피쉬 콜라겐을 함유했다. 50ml 4만8천원대.
베이지크의 트리트먼트 에센스 펩타이드 콤플렉스 6가지가 수분길을 열어 피부 속 깊숙이 수분을 공급해 속건조를 잡고, 나이아신아마이드가 피부 톤을 화사하고 맑게 가꿔준다. 120ml 4만6천원.
마녀공장의 브이콜라겐 하트핏 멀티밤 식물 유래 콜라겐 성분을 담은 스틱. 얼굴과 팔꿈치, 발뒤꿈치, 모발 등 건조한 부위 어디에나 사용할 수 있다. 10g 2만9천원.
샬롯 틸버리의 콜라겐 슈퍼퓨전 페이셜 오일 자연 유래 오일과 콜라겐 성분이 거칠고 메마른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전달하고, 오일 보호막을 형성해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한다. 30ml 10만8천원.

 


3 CERAMIDE

세라마이드는 각질층의 세포 사이를 메워주는 시멘트 같은 존재다. 콜레스테롤, 지방산과 함께 세포 사이에 빈틈없이 늘어서 피부 각 층의 수분이 유지되도록 돕는다. 흉터 치료제에도 사용될 만큼 안전하고 피부 장벽 강화에 효과적이다.

BENEFIT 피부 속 수분을 빼앗기는 것을 방지해 보습을 유지하고, 외부의 오염 물질과 세균, 진드기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피부 면역이 약해진 무방비 상태로 외부 자극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방패 역할을 하는 셈이다.
RECOMMEND FOR 피부 장벽이 무너져 가렵고 쉽게 붉어지는 민감한 피부에게 효과적이다. 피지 분비량과 유분이 많은 지성 피부는 오히려 모공을 막아 좁쌀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HOW TO USE 세라마이드 토너나 세럼, 로션을 사용한 후 꾸덕한 크림 타입의 세라마이드 제품으로 마무리하면 스킨케어 효과가 배가된다.
TIP 세라마이드 함유량뿐 아니라 어떤 종류의 세라마이드를 사용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사람마다 부족한 세라마이드의 종류가 다릅니다. 다양한 세라마이드 크림을 사용해보고 경과를 살펴보면서 나에게 알맞은 제품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해요. 엉뚱한 종류의 세라마이드 제품을 사용하면 효과는 없고 오히려 트러블만 생길 수 있거든요”라고 보스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전한다.

(왼쪽부터) 엘리자베스아덴의 어드밴스드 세라마이드 캡슐 데일리 유스 리스토어링 세럼 SWIVEL JAR 세라마이드를 함유한 세럼이 1회 사용량씩 생분해되는 캡슐에 담겨 있다. 60캡슐 11만5천원.
토니모리의 원더 비건 라벨 세라마이드 모찌 진정 토너 식물 유래 세라마이드를 담은 토너. 피부 보습을 돕고, 붉게 달아올라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500ml 1만9천8백원.
폴라초이스의 클리니컬 세라마이드 아이 크림 세라마이드 5가지와 비타민 C w4가지, 레티놀을 배합한 성분을 함유해 눈가를 탱탱하고 환하게 가꿔준다. 15ml 6만7천원.
닥터자르트의 세라마이딘 스킨 베리어 모이스처라이징 크림 리뉴얼을 거쳐 세라마이드 함량을 2배 높였다. 5겹 구조의 멀티 세라마이드가 피부에 튼튼한 보습 장벽을 만들어준다. 50ml 4만2천원.

 


4 SQUALANE

스쿠알란은 사람의 피지에도 소량 포함되어 있는 천연 보습 성분, 스쿠알렌에서 파생한 성분이다. 피부 표면에 막을 형성해 피부 속 수분이 공기 중으로 증발하지 않도록 막아 보습을 돕는 원리를 이용한다. 피부의 분자 구조와 성질이 유사해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

BENEFIT 보습과 더불어 피부 결을 가꾸는 윤활제 역할을 하는 스쿠알란. 노폐물과 독소를 흡착하고 유해 산소를 제거하며 표피 성장 촉진 인자를 활성화해 피부 재생을 돕는다. 꾸준히 사용하면 진피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탄력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RECOMMEND FOR 우수한 피부 친화력 덕분에 자극이 적어 민감한 피부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지성 피부나 여드름성 피부 타입은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피지에 있는 성분인 만큼 과도하면 트러블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HOW TO USE 스쿠알란은 수분 증발을 막는 막을 형성하는 밀폐제 역할을 하기에 스킨케어의 마지막 단계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TIP 트러블이 생기는 것이 걱정된다면, 처음에는 소량으로 시작해 피부를 적응시키며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안전하다.

(왼쪽부터) 라곰의 아쿠알렌 솔루션 순도가 높고 흡수력이 우수한 사탕수수 발효 스쿠알란과 더블 아쿠아 성분을 사용해 높은 보습력을 구현했다. 50ml 4만2천원.
원오세븐의 에브리데이 플럼프 하이드로 크림 스쿠알란과 천연 추출물이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천연 발효 식초가 피부 결 정돈을 돕는 크림. 50ml 4만8천원.
키엘의 울트라 훼이셜 크림 춥고 건조한 겨울철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수분 크림. 스쿠알란과 빙하 당단백질 추출물이 속건조를 개선하고 수분 장벽을 강화한다. 50ml 4만5천원대.
드렁크엘리펀트의 F-밤™ 일렉트로라이트 워터페이셜 스쿠알란과 나이아신아마이드, 오메가 지방산 성분이 피부에 수분을 가득 채우고, 비타민 F 캡슐이 터지며 한 번 더 보습 효과를 전한다. 50ml 6만8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