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금이 아무런 이유 없이 인간의 손바닥에 적혀 있을 리 없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연애와 결혼, 생명 그리고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이 내 손바닥 안에 있다면? 우리는 이를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해야 할까요?

 

손의 생김새와 손바닥의 주름만 가지고 사람의 성격에서부터 미래까지 예측할 수 있다? 손금은 과연 신빙성이 있는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손금, 즉 ‘수상학’은 딱 떨어지는 명확한 답을 제시하는 점술은 아닙니다. 하지만 손금 보기는 고대 인도에서 유래해 중국, 티베트, 페르시아, 이집트, 그리스 등 유라시아로 점차 퍼져 나가다 1900년대 중반부터 미국 대중문화로 편입될 만큼 오랜 역사 속에서 많은 이들의 지혜와 경험을 바탕으로 발전해온 점술인만큼, 우리에게 최선의 길을 무엇인지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소중한 기회임은 분명합니다. 게다가 손금을 읽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지도 않습니다. 수상술의 기초적인 이론과 기술, 나만의 독특한 손금 읽기 방식에 유용한 팁만 익혀두면 됩니다. 손금 읽기라는 강력한 마술을 익힐 수만 있다면 내 운명이 내 손에 달려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니까요.

Sage Aune

손금 읽기 시작하기

본격적으로 손금을 분석하기 전 먼저 큰 그림을 살핀 후 사소한 부분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손을 볼 것인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나 대체로 현대 손금술사들은 양손 모두 분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합니다. 보조 손(잘 사용하지 않는 손)은 천성을 나타내는 반면, 주손(주로 사용하는 손)은 선천적인 성격이 실제로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양손을 모두 보아야 개인이 어떻게 자신의 잠재력을 실생활에서 발휘하고 있는지가 나타납니다.

먼저 손금 보길 원하는 상대의 손을 내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잠시 살펴봅시다. 손의 촉감은 어떤지? 손등은 부드러운데 손바닥은 거칠지 않은지? 손톱은 매니큐어로 깨끗하게 정리된 편인지 아니면 지저분한 편인지? 손금을 보는 동안은 아무리 사소한 부분이라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섬세함이 필요합니다. 모든 것이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날카로운 내 통찰력을 바탕으로 아주 사소한 디테일의 의미까지도 어려움 없이 유추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손 모양을 살펴보며 다음 네 가지 특성 중 어디에 속하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네 가지 특성에는 불, 흙, 물, 공기가 있습니다. 손 모양과 4원소 중 알맞은 원소를 손바닥 부위 뿐만 아니라 미래 운세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는 주요 3대 선과 그 외 미세한 보조선까지 대입해서 읽어보도록 합니다. 지금부터는 각각의 요소를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Sage Aune

손 생김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수상술에는 크게 4가지 손 모양이 있고 손 생김새에 따라 불, 흙, 물, 공기 4가지 원소 중 하나의 특성과 연결 짓습니다. 이 네 원소는 점성술에도 등장하는 개념이지만, 내 손이 보여주는 원소는 내 별자리 원소와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양자리인 사람은 불의 별자리지만, 손금에서는 물의 기운을 담고 있을 수도 있다는 얘기죠. 개인의 성격이 단순히 한 원소의 특성으로 규명될 수는 없는 복잡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흙 유형

흙 유형은 사각형 모양의 각진 손바닥과 짧은 손가락이 특징입니다. 이 유형의 손은 살집이 있고 단단한 편이죠. 흙 유형 손을 가진 사람들은 실용적이고 이성적이며 매사에 침착한 편입니다. 신뢰감을 주는 안정적인 사람이지만 닥친 현실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장기 계획을 세우거나 긴 시간에 걸친 성과를 내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불 유형

긴 손바닥과 짧은 손가락이 특징적입니다. 이런 유형은 대부분 손금이 뚜렷하고 손바닥의 높낮이가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불의 손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감이 넘치고 근면 성실하며 열정적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내적 욕구에 충실한 사람들이기에 일이 풀리지 않는 날에는 공감 능력과 융통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 공기 유형

사각형 모양의 손바닥에 살이 없어 손가락 관절 마디가 두드러지는, 얇고 긴 손가락이 특징입니다. 이런 손을 가진 사람들은 지적인 호기심이 많고 언어 능력 및 분석적인 사고가 뛰어납니다. 하지만 쉽게 정신이 산만해지며 지적인 자극이 부족한 경우 평소보다 불안하고 예민해집니다.

  • 물 유형

손바닥과 손가락이 모두 긴 유형이 여기에 속합니다. 손은 약간 축축하지만 살결이 부드러우며 한눈에 보면 전체적으로 슬림한 형태의 손입니다. 감정이 풍부하고 직관적이며 영적인 능력도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상상력과 공감 능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영역에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감정적으로 예민해질 수 있으며 쉽게 마음의 상처를 입기 때문에 대인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Sage Aune

손금이 상징하는 바는 무엇인가?

손바닥에서 접히고 파인 부분인 ‘손금’은 손의 주인이 지금까지 살아온 길과 나아갈 미래를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각 손금의 의미는 길이, 깊이, 곡률에 따라 달라집니다. 양손의 손금이 동일한 사람은 없기 때문에 모든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손금이 시작하고 끝나는 지점, 손금이 손의 어느 부위를 지나치는지, 어느 부분에서 교차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두뇌선(head line)

우리의 정신은 운명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죠. 두뇌선을 보면 개인의 지적인 호기심과 관심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의 중앙을 가로지르는 두뇌선은 개인이 인생에서 배워야 할 가르침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두뇌선의 깊이는 배움의 깊이를 의미하는 반면 선의 길이는 탐구하고자 하는 분야가 얼마나 많은지를 보여줍니다. 두뇌선이 물결처럼 부드럽게 휘어 있다면 진보적인 생각을 할 확률이 높은 반면 일직선에 가깝다면 좀 더 전통적인 사고방식의 소유자일 수 있습니다. 손금이 끊어져 있는 부분은 정신적인 갈등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돌려 생각하면 인생 최대의 난제를 돌파해서 큰 깨달음을 얻을 순간이 온다는 뜻입니다.

감정선(heart line)

두뇌선 위를 지나가며 가로선 중 가장 높이 위치한 선이 감정선입니다. 러브 라인으로도 불리는 감정선은 로맨스, 우정, 성생활, 연인에 대한 헌신 등 마음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관장합니다. 감정선을 찾았다면 선이 검지에서 시작하는지 중지에서 시작하는지 살펴봅시다. 감정선이 검지 밑에서 시작한다면 관계에 만족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중지에서 시작한다면 관계에 잡음이 많을 수 있습니다. 선의 깊이는 개인이 대인 관계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보여주는 반면 길이는 관계의 지속 기간을 의미합니다. 즉 감정선이 길수록 좀 더 긴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감정선이 중간에 끊겨 있다면 다수의 연인이 있을 수 있고 완전히 삶을 송두리째 바꿀 관계를 경험할 수도 있으며 외도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손금이 끊겼다고 해서 나쁜 행동이 용인되는 것은 아님을 명심하세요!

생명선(life line)

두뇌선 바로 아래에 위치한 생명선은 경험, 활력, 열정을 의미합니다. 선이 깊을수록 인생을 살면서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으며 길이는 타인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생명선이 짧거나 끊어져 있다면 독립심과 주체성이 강하다는 뜻이니 단명할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운명선(fate line)

살면서 우여곡절을 거듭하며 손금 또한 계속해서 변하게 되는데 여러 선 중 가장 빠르게 변하는 선이 운명선입니다. 손바닥 중앙을 세로로 가로지르는 운명선은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얼마나 큰 영향을 받는지를 보여줍니다. 직장에서 혹은 일상에서 큰 변화를 경험할 때 잠시 내 손바닥의 운명선을 확인해 보는 건 어떨까요? 운명선이 변했을 수도 있으니까요. 손금술사들은 손이 가려우면 곧 큰 변화가 다가올 수 있다는 신호라고 말합니다. 그러니 이런 사소한 신체적인 변화를 감지할 수 있도록 항상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태양선(sun line)

‘아폴로 선’으로도 알려진 태양선은 약지에서 가장 가까운 세로선으로 대외적 이미지, 유산, 명예 등을 상징합니다. 태양선의 길이, 깊이, 위치, 운명선과의 거리에 따라서 개인이 어떻게 성공을 할 수 있는지가 달라집니다. 태양선과 운명선이 교차하거나 평행하게 이어진다면 개인의 성공은 자신이 제어할 수 없는 외부적 요인에서 기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선과 운명선의 거리가 멀다면 개인이 남기는 유산은 외부 요소의 영향을 받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결론

사람이 변하듯 양손의 손금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둡시다. 손 모양, 9개의 구, 손금 등을 익히며 계속해서 나만의 해석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죠. 다가오는 하루가 내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소중한 시간임을 기억하고 늘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