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겪어야 하는 생리통이지만 정작 우린 생리통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여타 통증과 다른 생리통의 특징을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른 대처법만 알아두어도 한결 편안해진다. 생리통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재밌게 풀어보자.

 

1802_NAVER post_이지엔-2

진실 혹은 거짓? 생리통 바로 일기

생리통은 다른 통증과 느낌이 다르다? ⥤ 진실!
생리통은 다른 통증과 달리 ‘쥐어짜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다. 가장 흔하게 겪는 원발성 생리통은 대개 체내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의 상승이 그 원인이다. 생리 직전 자궁내막의 프로스타글란딘 수치가 오르면 자궁 수축, 혈류량 감소로 인한 자궁근 허혈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곧 특유의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이 경우 단순한 진통보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지나친 작용을 억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모든 생리통은 생리 기간 내내 나타난다? ⥤ 거짓!
일반적인 원발성 생리통은 대개 생리 직전, 혹은 직후부터 발생해 약 2~3일간 지속된다. 따라서 본인의 생리 주기를 제대로 파악하면 통증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된다. 단, 생리 1~2주 전부터 생리 후 수일까지 통증이 지속된다면 골반 및 자궁, 난소 등 장기 이상으로 나타나는 속발성 생리통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 제대로 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원발성 생리통 골반 장기의 이상소견 없이 나타나는 생리통
⁎속발성 생리통 골반 및 자궁, 난소 등 장기 이상에 의해 나타나는 생리통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 모두가 똑같이 겪는다? ⥤ 거짓!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50%가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개는 골반뼈 바로 위에서 통증을 느끼지만 간혹 엉치, 허벅지 등 다른 부위에 통증이 오기도 한다. 또한 원발성 생리통은 생리 후 2~3일 내에 통증이 멈추지만 속발성 생리통은 다양한 질환에 연계해 나타나므로 통증 유형과 기간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생리통을 가라앉히는 데 더 적합한 진통제가 있다? ⥤ 진실!
원발성 생리통을 가라앉히는 데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NSAIDs)’가 특히 효과적이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는 체내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 효소를 억제해 생리통 감소를 효과적으로 돕는다. 특히 이부프로펜은 다른 소염진통제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생리통에 효과적이며 세계보건기구의 기초 건강을 위한 ‘필수의약품 명단’에 포함된 성분이기도 하다.

 

PLUS TIP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찾자 !
체내 흡수가 빠른 ‘액상형’일 것
‘붓기’까지 잡으면 금상첨화
생리 직전, 직후에 충분한 물과 함께 !

 

생리통부터 근육통까지 Great!
증상별 효과 빠른 액상 진통제 <이지엔6>

생리통 완화를 제대로 돕는 진통제를 찾고 있다면 국내 액상형 진통제 누적 판매 1위 대웅제약 <이지엔6> 시리즈의 ‘이지엔6 이브’를 주목하자. 주성분 이부프로펜에 파마브롬 성분을 더한 ‘이지엔6 이브’는 부종을 동반한 생리통 완화에 탁월해 2030 여성들이 많이 찾는 진통제 중 하나다. 이 밖에도 <이지엔6> 시리즈는 체내 흡수가 빠른 액상형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로 진통 완화 효과가 빠르고 통증별로 제품을 고를 수 있어 편리하다. 가벼운 두통에 적합한 ‘이지엔6 애니’, 심한 통증도 편안하게 경감시켜주는 덱시부프로펜 성분의 ‘이지엔6 프로’, 오래 지속되는 강한 진통 효과로 심하고 갑작스러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나프록센 성분의 ‘이지엔6 스트롱’ 등 통증별로 고를 수 있는 제품 라인업을 다양하게 갖췄다.

1802_NAVER post_이지엔-3

 

생리통에 꼭 맞는 진통제 선택법
생리통을 위한 진통제로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 효소를 억제할 수 있는 이부프로펜 성분의 진통제를 고르면 보다 효과적이다. 또한 체내 흡수가 빠른 액상형 진통제가 좀 더 빠른 효과를 보이며, 생리 기간에는 가슴과 배 등이 붓기 쉬운 만큼 이뇨제 성분인 ‘파마브롬’이 함께 포함된 진통제를 고르면 부기 완화에 도움이 된다. 팁 하나를 더 추가하자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의 경우 생리 직전, 또는 직후에 복용하라는 것. 이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 효소를 막아 통증 원인을 초기에 잡아준다. 또한 위장 장애를 줄이기 위해 약 200ml의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