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년 중 가장 밤이 긴 동짓날. 우리 조상들은 동짓날에 팥죽을 먹으며 액운 타파와 전염병 예방을 기원했죠. 다가오는 동짓날에는 팥죽 한 그릇 어떠세요?

장꼬방

@jangkkobang_

단팥죽과 팥빙수, 팥 소를 듬뿍 품은 찹쌀떡 등 팥을 활용한 각종 간식거리를 파는 장꼬방. 달콤하고 고소한 팥죽 위에 떡, 밤, 대추 등 여러 고명이 아낌없이 올라가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어요. ‘완 그릇’ 하고 나면 속이 편안하면서도 든든!

주소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61길 27 1층

수복빵집

@yummy0510

진짜 레트로 무드가 느껴지는 간판에 더욱 기대를 품게 되는 수복빵집.

@yummy0510

@yummy0510

팥죽이 끼얹어져 나오는 찐빵과 꿀빵, 팥죽과 팥빙수 등 팥을 베이스로 한 소박한 간식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적당한 달콤함에 입안이 텁텁해지지 않아 많은 이들이 재방문하는 맛집입니다. 주말에는 오픈런 & 웨이팅이 거의 필수라고 하네요. 팥죽과 팥빙수 모두 계피 향이 강한 편이라 하니 이 점 참고하세요!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평안동 151

콩지팥찌

@CJCheilJedangOfficial

콩지팥찌에는 팥으로만 쑨 팥죽과 쌀을 함께 넣어 쑨, 전통 동지 팥죽 스타일의 팥죽 두 종류가 있습니다. 부드럽고 진한 팥죽에 쫄깃한 새알심이 넉넉하게 들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양도 매우 푸짐한 편이라 든든히 먹을 수 있죠. 팥죽뿐 아니라 팥 칼국수도 판매하고 있어 고르는 재미를 더해줘요.

주소 경기 의왕시 독정이길 26

서울서 둘째로 잘하는 집

@KBS_FOOD

가게 이름은 서울에서 두 번째로 잘하는 집이지만 많은 이들에게 일 순위로 꼽히는 단팥죽 맛집이에요. 팥알이 곱게 갈린 스타일로 적당히 달콤한 맛이라 자꾸만 다음 숟가락을 재촉합니다. 찹쌀떡만 한 사이즈의 커다란 새알심을 베어 먹는 재미도 즐겨 보세요.

주소 서울 종로구 삼청로 122-1

 

동진팥죽

 

@KBSLife

전북 부안은 타 지역에 비해 팥이 많이 생산되는데요, 이 때문에 동짓날이 아니어도 자주 팥죽을 먹는다고 해요. 부안의 전통시장 내에 팥죽집이 8곳이나 있을 정도죠. 그중 부안 지역 주민들이 추천하는 동진 팥죽은 국산 팥의 진한 맛과 쫄깃한 새알심의 조화를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사장님이 직접 담근 김치와 환상의 조합을 이룬다고 하니 부안에 가면 꼭 한 번 들러 보세요.

주소 전북 부안군 부안읍 시장1길 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