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음식에 다이어트 효과가? 다이어트 할 때 매운 음식 먹어야 하는 이유!

오프라 윈프리가 캡사이신 다이어트로 40kg 감량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매운 음식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할 때는 왠지 피해야 할 것만 같은 자극적인 음식.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어떤 효과가 있는 걸까요?

지방 분해를 촉진시키는 매운맛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나는 경험해 본 적 있으시죠? 이는 매운 성분이 교감신경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인데요. 지방 분해를 촉진하며 마치 운동한 것 같은 효과를 내기도 하는 거죠. 캡사이신은 백색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고 지방을 분해시켜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식욕 억제에도 도움

캡사이신에는 렙틴의 분비를 촉진시켜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고 식욕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욕이 감소하면 식사량이 줄게 되어 전체적인 섭취량이 줄기 때문에 식단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매운 음식은 천천히 먹기 때문에 포만감을 더욱 쉽게 느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캡사이신, 의외의 효과까지?

캡사이신에는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머리카락도 빠르게 자라게 되는데요. 매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이 매운 음식을 과도하게 먹으면 땀이 많이 나게 되어 피지나 각질 등의 이물질이 두피의 모공을 막을 수 있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매운 음식 마음껏 먹어도 되나요?

물론 매운 음식 다이어트가 자극적인 음식을 마음껏 먹는 것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식단 조절에 매운맛이 더해져야만 효과가 있는데요. 떡볶이나 마라탕, 매운 볶음요리 등은 높은 칼로리뿐만 아니라 소금이나 설탕 등 양념에 많은 감미료가 들어가기 때문에 캡사이신의 효과가 미미합니다. 건강하게 적게 먹고 고춧가루 등의 캡사이신을 곁들이는 다이어트가 필수! 또, 매운 음식은 소화가 오래 걸려 운동 전 식사를 하게 되면 운동 중에도 남아있는 매운 음식 때문에 복통이나 속 쓰림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을 섭취할 예정이라면 운동 후에 먹도록 하세요!

캡사이신 주의보!

이렇게 다이어트와 신진대사에 효과적인 캡사이신. 뭐든지 과한 건 안 좋지만,  매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혀가 괴로운 것처럼 위 점막이 손상되어 위염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매운 떡볶이, 불 맛 라면, 마라탕 등이 유행하며 맵다는 기준 역시 상향 평준화가 된 듯한데요. 스트레스를 날려주는 매운 맛이지만 몸에는 또 다른 스트레스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채소나 달걀 등 매운 맛을 중화하는 음식을 함께 섭취해 위에 가는 부담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