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다 가기 전에 시작해야 할 운동! 수영, 발레, 필라테스, 승마 등 어떤 운동을 배워볼 생각인가요? 2026년을 활기차게 이끌 운동 공통점에는 이러한 특징이 있습니다. 트렌디한 운동의 특징 5가지.

1. 감성을 경험하게 해주는 운동
2026년 운동 트렌드의 특징 첫 번째는 바로 감성 지향적인 운동이라는 것입니다. 땀 흘려 운동하는데 굳이 감성이 필요하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나의 몸과 건강을 생각하는 이들이라면 단순히 ‘오운완’의 목적보다는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찾게 되죠. 결국 매일 똑같이 할 수 있는 러닝이라는 행위는 동일하지만 때로는 이색적인 풍경을 찾아 떠나는 ‘여행 러닝’이 뜨거나 칙칙했던 운동복에서 벗어나 감성적이고 패셔너블한 운동복이 대중화 되는 문화 역시 감성적인 운동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어요.
2. 소그룹 운동
두 번째 특징은 바로 소그룹으로 진행되는 운동이 뜬다는 것입니다. 혼자서 하던 홈트레이닝이나 1:1 PT 등 최소한의 인원으로만 운영되던 운동이 과거 코로나 시대에 인기를 끌었다면, 이제는 많은 인원과 함께 러닝을 하거나 헬스를 하는 등의 문화로 변화했죠. 2026년에는 경험을 중시하는 영향 때문에 좀 더 프라이빗한 소그룹 운동이 떠오를 예정입니다. 지금처럼 그룹 필라테스, 발레, 수영처럼 말이죠.

3. 극적인 다이어트는 그만! 오래 할 수 있는 운동
다음으로 중요한 건 바로 오래 할 수 있는 운동이 2026년에 더 인기를 끌 예정이라는 거죠. 예전에는 효과적인 다이어트 운동, 즉 원하는 신체 부위를 발달하거나 혹은 일부러 축소하려는 과도한 운동이 인기를 끌었다면 이제는 덜 자극적이면서 부작용이 적은 운동을 선택하게 됩니다. 또한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목적 자체가 달라지는 걸 의미할 수도 있어요. 흉통을 줄여 개미 허리를 만들고자 하는 욕망에서 벗어나 나에게 어울리고 재미를 느끼게 하는 운동을 찾는 대중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어요.
4. 과시보다는 조용한 럭셔리, 좀더 자연스러운 운동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목적은 이제 촌스럽게 느껴져요. 오히려 나에게 잘 맞는 운동을 실속 있게 추구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드러내지 않으려는 건 아니에요. 다만 자연스러움을 추구한다는 거죠. 조용한 럭셔리가 패션부터 시작했다면 이제는 과하지 않은 메이크업부터 매일 루틴화된 운동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 거예요. 건강하고 나에게 잘 맞는 운동을 찾아 오랜 기간 지속하다 보면 결국 다음에 이어지는 특징과도 연결됩니다.

5. 내 삶과 일치하는 운동
결국 전체적으로 이 모든 특징을 종합해 보면 바로 내 삶의 지향점과 일치하는 운동이 바로 트렌드라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극도로 개인화된 특징인 것 같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아요. 가치관이 맞는 사람끼리 모여 소규모로 그룹 운동을 즐길 수도 있고, 서로 다른 차이점을 존중해줄 수 있기 때문이죠. 더 나아가 내 삶과 일치하는 운동이란, 결국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만이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운동을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게 되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누군가는 운동을 재미를 위해, 혹은 다이어트를 위해, 또는 누군가는 저속 노화를 위해, 누군가는 생존을 위해 하는 것처럼 각자 삶의 방향을 닮은 운동을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