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를 했는데, PMS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시도때도없이 배가 고프다면?! 내 몸의 식욕을 자극하는 요인들!

Pexels

단백질 부족

Pexels

단백질이 식욕에 관여한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 손실이 발생할 뿐 아니라 쉽게 허기를 느끼게 합니다. 게다가 단백질은 한 번에 체내에 흡수될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먹기보다 매 끼니마다 챙겨 먹는 게 중요합니다. 한 끼 식사의 영양 구성을 단백질 40, 탄수화물과 지방을 30% 비율로 잡아주세요. 또는 간식으로 달걀이나 두유를 섭취해 주세요.

높은 혈당

샤이니 태민과 엄정화, 백지영 등  여러 연예인들이 혈당 관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혈액 속의 포도당 수치인 ‘혈당’이 오르는데요, 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혈당 스파이크’라 부릅니다. 혈당 스파이크가 일어나면 식후 급격한 피로감과 졸음이 몰려 옵니다. 그리고 포만감이 쉽게 느껴지지 않고 식욕이 더욱 강해지죠.

Pexels

이렇게 혈당 스파이크가 반복되면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바뀌는 것은 물론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많은 이들이 혈당 관리 다이어트에 주목하고 있죠. 식사 시 채소를 먼저 먹은 뒤 단백질을 섭취한 후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거꾸로 식사법’은 혈당을 천천히 올려줍니다. 식후 가볍게 산책을 하는 것, 액상과당을 멀리하는 것 역시 혈당을 낮출 수 있는 좋은 습관이에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식욕은 늘었는데 체중이 줄었다면 이는 갑상선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어요.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작용에 관여하며 신체 기관이 올바르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기능이 과하게 활발해진 상태입니다.

우리 몸이 필요 이상으로 활성화된 상태로 여러 신체 이상이 나타납니다. 그중 하나가 식욕 증가죠. 식욕은 증가하지만 몸의 대사가 과도하게 활발해져 체중은 오히려 감소하고 이외에도 짜증이 늘고 피부가 가려워지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났다면 지체말고 병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