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이라면 12시 안에 잠들어야한다? 다이어트를 위해 신데렐라가 되어야만 하는 이유.

자정 전에 잠들어야 한다?

‘서파수면’은 수면 단계 중 가장 깊은 잠을 자는 상태로 이 시간에 신체는 육체적, 정신적인 피로를 회복합니다. 자정 이전에 잠들어야 서파 수면 단계에 이르기 쉬운데, 서파 수면을 취해야 신체가 체내 당과 지방을 사용해 몸의 피로를 해소합니다.

잠, 많이 자야 살이 빠진다?

서파 수면을 취해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 외에도 잠자리에 일찍 들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잠을 적게자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수면 시간이 짧으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이 줄어들고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그렐린의 분비가 증가되어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됩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복부비만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수면시간이 하루 5시간 이하일 경우 7시간 이상 잠자는 그룹에 비해 복부비만율과 전신비만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수면 부족에 따른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결과죠.

부족한 수면은 근손실을 부른다

잠을 자지 못하고 밤을 새는 경우에는 근육 분해 속도가 빨라지고 지방 저장률은 더욱 높아져 근육은 줄고 지방은 늘게됩니다. 적절한 수면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날의 생활 패턴에도 영향을 미치고, 운동 수행 능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연쇄적으로 미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다이어트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셈입니다.

숙면, 혈당 조절에도 도움된다

혈당과 숙면은 서로 영향을 주는 만큼 수면의 질은 건강과 다이어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은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죠. 미국 캘리포니아대 수면 과학 센터의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숙면을 취할 때의 뇌파 패턴이 혈당 조절 능력 향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숙면이 인슐린에 대한 신체의 민감도를 높이고 혈당을 낮춰주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