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새로운 사교 모임. NFT 기반 커뮤니티에서 시작된, 오직 홀더의, 홀더에 의한, 홀더를 위한 ‘그들만의 리그’. 

왜 사람들은 대체 불가능 토큰(NFT)을 살까? 몇 년 전만 해도 NFT는 투자 목적이 강했다. 하지만 암호화폐 가격이 회복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NFT 시장이 침체기를 겪고 있다. 이런 와중에 사람들은 커뮤니티와 유틸리티(활용성) 경쟁력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투기적인 수요가 줄어든 대신 NFT가 주는 실질적 혜택을 누리려는 움직임이 생긴 거다.
기업은 NFT를 멤버십처럼 활용하는 전략을 내놓고 있으며, 홀더가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게 되었다. 새로운 놀이 문화가 구축된 셈. NFT가 멤버십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최근 프로젝트에서는 홀더 중심의 ‘프라이빗 파티’ ‘프라이빗 모임’ 같은 키워드가 자주 눈에 띈다. 홀더 모임을 주최함으로써 NFT 보유 혜택을 강화하고, 소속감과 결속력을 높이려는 것. 이를 유행시킨 건 세계 최대 NFT 프로젝트인 ‘BAYC’이다. BAYC 제작사 유가랩스가 열었던 요트 파티를 기억하는가? 해당 NFT를 소지한 홀더 1000명만을 위한 선상 파티를 열어 큰 주목을 받았다.

이런 ‘프라이빗 문화’는 다른 NFT 프로젝트로 급속히 퍼져 나갔다. NFT 성공에 있어 커뮤니티 형성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된 것. 스타벅스가 지난 3월 판매한 리워드 프로그램 ‘오디세이’도 주목할 만하다. NFT는 18분 만에 판매 완료되었고, 2차 거래 시 개당 20배 넘게 가격이 치솟았다. NFT를 구매하면 코스타리카의 스타벅스 농장 견학 기회, 리저브 로스터리 매장 초대권을 얻을 수 있다. 충성도 높은 스타벅스 팬의 참여가 늘어나고, 보상이 계속 제공된다면 해당 NFT는 투자 수익 높은 디지털 자산으로 안착하게 될 거다.

결국 NFT 가치는 유틸리티를 동반한 커뮤니티 영향력에 의해 좌우된다는 이야기다. 지속가능한 커뮤니티가 전제되지 않는 프로젝트는 단기간에 인기를 얻고 가격이 오를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유지되기 어렵다. 현재도 무수히 많은 NFT가 발행되고 있다. 하지만 옥석을 가리기 위한 기준은 분명하다. 과연 매력적인 NFT인가?

 

Doodles 

출시일 2021년 10월 /  민팅 가격 0.123ETH,
발행 개수 1만 개, FP 1.5395ETH (2023년 7월 14일 저녁 10시 기준) / 트위터 팔로워 수 400.5K 

PFP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디스코드 채널의 참여자 수를 1000명으로 제한하는 정책을 펼쳤다. 커뮤니티 진입 장벽이 높아지자 사람들은 두들스의 일원이 되고 싶어 안달이 났다. 발행한 NFT가 매진된 후 채널을 다시 오픈하자 인플루언서와 그들의 팔로워가 수집가로 합류하며 커뮤니티 확장에 기여하게 된다. 두들스는 홀더를 대상으로 작년에만 큰 이벤트 3개를 개최했다. 지난해 12월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열린 미니 골프 코스 행사 ‘DoodlePutt’에서는 홀더의 무료입장 사전 등록과 티타임 우선권을 제공했다. 

 

Bellygom 

출시일 2023년 4월 / 민팅 가격 620Klay
발행 개수 1만 개, FP 0.061ETH(2023년 7월 14일 저녁 10시 기준) /. 트위터 팔로워 수 12.7K 

지난해 8월 민팅 당시 0.5초 만에 완판되었다. 등급별 혜택을 연계해 멤버십 기능을 더했으며 6개 등급 중 최고 등급인 ‘벨리’에는 시그니엘 플래티넘 패키지, 롯데호텔 월드 숙박권 등 혜택을 제공했다. 올 2월에는 잠실 롯데월드를 통째로 대관해 국내 최대 규모의 홀더 파티를 열었다. 한편 지난 4월에는 시즌 2로 마이그레이션을 발표하며, 젤리 스테이킹 시스템을 도입해 보상으로 받는 젤리로 쿠폰을 구매해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했다. 벨리곰 홀더들은 6월 말 호텔롯데에서 발행하는 매직라이드 NFT 에어드롭 이벤트 참여 기회를 얻었다.

 

MetaZellys 

출시일 2022년 2월 / 민팅 가격 320Klay
발행 개수 5000개, FP 3.6ETH(2023년 7월 14일 저녁 10시 기준) / 트위터 팔로워 수 10.7K 

지난 4월 NYC 행사에서 전 세계 거래량 25위, FP 기준 글로벌 10위권으로 국내 1위 프로젝트를 기록했다. 홀더는 캐릭터에 대한 상업적 권리를 갖고, 굿즈 제작뿐 아니라 뷰티, 패션, F&B, 바이오, 스포츠, AI 등 다양한 산업에 이용할 수 있다. 메타젤리스는 작가 초대 북 토크 콘서트, 한강 선상 파티, 홀덤 파티 등을 기획하며 멤버십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무엇보다 기대되는 건 올해 선보이는 젤리콘밸리 프로젝트! 압구정에 위치한 젤리콘밸리는 웹 3.0을 선도하는 이들이 모여 소통하는 공간인 젤리스오피스와 멤버십을 위한 젤리스라운지로 구성해 네트워킹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BAYC 

출시일 2021년 4월 / 민팅 가격 0.08ETH,
발행 개수 1만 개, FP 34.999ETH(2023년 7월 14일 저녁 10시 기준) / 트위터 팔로워 수 1M 

저스틴 비버, 에미넴, 네이마르 등 유명인이 클럽 멤버라고 알려져 화제가 되었다. 무엇보다 BAYC는 홀더 파티 문화를 확산한 최초의 클럽이다. 지난 3월 두바이 하버에서는 미국을 제외한 타국에서 열린 최초의 홀더 모임 파티가 개최됐고, 7월 10일부터 3일간 포르투갈 알가르브 해변에서 열린 블록다운 페스티벌에서도 네트워킹 파티가 있었다. 하반기엔 미국 마이애미에서 홀더 전용 프라이빗 파티 ’ApeFest 2023’이 열릴 예정. NFT 소유권을 인증한 사람만 입장(동반 1인 가능)할 수 있는 축제다. 클럽 멤버만이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 ’더 배스룸(The Bathroom)’도 운영 중이다. 

 

AZUKI 

출시일 2022년 1월 / 민팅 가격 0.08ETH
발행 개수 1만 개, FP 6.38ETH(2023년 7월 14일 저녁 10시 기준) / 트위터 팔로워 수354.5K 

홀더는 아즈키 커뮤니티인 ‘더 가든(The Garden)’ 멤버십을 갖게 된다. 작년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든 파티’에서는 이벤트 도중 ‘Check your wallet’이라는 멘트와 함께 후속 NFT 컬렉션인 빈즈가 홀더의 지갑으로 에어드롭되었다. 스트리트, 스케이트보드 문화에서 영감 받아 제작한 만큼 스트리트 의류와 협업해 제작한 의류 굿즈를 홀더에게 무료로 에어드롭하는 이벤트도 진행했다. 올해 초 1주년을 맞아 가상 도시 ‘더 가든’의 교차로 히루미아를 깜짝 공개하기도. 추후 IP 활용을 통한 게임과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NFT 입문 용어

1 민팅 디지털 가상 화폐로 NFT를 구매하는 것. 선착순 청약 방식으로 이뤄진다.
2 FP NFT 프로젝트 중 가장 저렴한 매물로 바닥가라고도 한다.
3 에어드롭 기존 홀더에게 무상으로 NFT를 지급하는 것. 프로젝트 홍보 목적으로 진행할 때가 많다.
4 PFP ‘Picture For Profile’의 줄임말인데, 프로필 사진으로 활용 가능한 그림을 뜻한다. NFT 유명세와 영향력에 따라 가격이 정해진다.
5 디스코드 블록체인 분야의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