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복에 캐주얼 무드가 가미된 패션을 뜻하는 발레코어룩은 요즘 제니가 즐겨 입어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미우미우 발레슈즈에 이어 시눈, 마가린핑거스, 오버듀플레어, 더티스 등 다양한 디자이너 브랜드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딱 붙은 핏의 상의와 풍성한 샤 스커트, 레그 워머, 발레리나 슈즈가 연상되는 플랫 슈즈 등으로 러블리하고 여리여리한 룩으로 연출해 줍니다.

몸 선이 많이 드러나는 스타일이다 보니, 어깨가 앞으로 말린 라운드 숄더가 있다면 발레코어룩을 시도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그 때문만이 아니라 라운드 숄더를 오래 방치하면 목 근육에 무리가 더해져 목, 머리 등 여러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답니다.

팔을 아래로 힘을 뺀 채로 내렸을 때, 손바닥이 몸 방향을 바라보지 않고 약간 뒤쪽으로 돌아가면 라운드 숄더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어깨가 안으로 굽은 사람들은 어깨를 잡아주는 근육인 광배근과 승모근, 전거근 등이 약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가슴 근육을 풀어주고 등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필요하죠. 집에서도 쉽게 라운드 숄더를 교정할 수 있는 운동법을 알려드릴게요!

흉근 스트레칭

가슴 근육을 뜻하는 흉근은 폼롤러를 활용해 풀어주세요. 먼저 폼롤러를 등 아래에 넣고 눕습니다. 그다음 손을 머리에 대고 어깨 긴장을 푼 상태로 상체를 뒤로 젖혀주세요. 라운드 숄더가 심할 경우 이 자세만 해도 등에 통증을 느낄 겁니다. 약 30초 이상 이 자세를 유지해 주면 가슴 근육이 이완되며 목과 팔도 스트레칭 됩니다.

승모근 스트레칭 5

턱 누르기
손가락으로 턱 끝을 목 안쪽으로 밀어 당겨줍니다. 3초간 유지하며 10세트 반복해 주세요.

목뒤로 젖히기
깍지를 낀 손으로 머리 뒤통수를 잡고 뒤로 젖혀주세요. 5초간 유지하며 5세트 반복해 주세요.

벽 짚고 팔굽혀 펴기
벽 모서리를 양손으로 짚고 팔 굽혀 펴기 하듯 팔 힘으로 상체를 안으로 밀어 넣어줍니다. 15초간 유지하며 3세트 반복해 주세요.

승모근 강화 운동
긴 봉을 준비해 양손으로 어깨보다 좁게 잡아줍니다. 팔이 어깨와 평행이 되도록 들어주면 됩니다.

앉은 채로 몸통 꺾기
손을 반대 어깨에 올리고 손을 올린 쪽으로 몸을 천천히 돌려주세요. 10초간 유지해 주고 3세트 반복하세요.

광배근 운동

등을 지지하는 광배근도 잊지 말 것. 의자 양 끝을 양손으로 짚고 바닥을 향해 앉았다가 일어나면 됩니다. 어깨는 최대한 내리고 날개뼈를 모아주며 앉아주세요. 20회씩 3세트 반복하세요.